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식단을 통해 자연적으로 간을 해독하자. 간은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소를 끊임없이 처리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마지막 업데이트: 16 2월, 2019

자연적으로 간을 해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간의 자연 해독이 왜 그렇게 중요한 것일까?  지금부터 간의 기능 및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알아보자. 

간은 가장 큰 장기 중 하나이며, 세 가지 주요한 기능을 한다.

  • 해독: 암모니아와 같은 자연적인 독소 및 알코올 또는 의약품 등의 외부적인 독소를 수집하며 몸 밖으로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 합성: 간은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의 대사 작용을 한다. 또 소화에 필수적인 담즙을 분비한다.
  • 저장: 비타민 A, D, E, K와 글리코겐은 모두 간에 축적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일상적인 업무와 신체의 다른 요구를 위한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우리는 간을 자연적으로 해독해야 한다. 체내 모든 성분은 간을 거치기 때문에, 간을 제대로 해독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하며 신체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품 5가지를 알아보자.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1. 파파야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파파야는 파파신이라고 부르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다. 파파신은 음식을 제대로 처리하며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체중 감량 식단에 매우 권장된다.

파파야는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대표 식품인데, 소화를 개선하여 간의 과정을 더 쉽게 만들어준다. 

이 과일은 과육뿐만 아니라 씨도 섭취할 수 있다. 파파야 씨 역시 식용이며, 관절염과 간을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간의 지방을 제거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레시피를 시도해보자.

  • 파파야 씨 20개를 으깨거나 갈아준다.
  • 레몬즙이나 우유와 함께 섞어준다.
  • 한 달 동안 이 음료를 섭취한다.

2. 인도 구즈베리

인도 구즈베리체내 독소를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이다. 

이것을 자주 섭취하면 지방간뿐만 아니라 간 섬유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간 섬유증은 질환이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의 과도한 염증이다.

인도 구즈베리는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식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샐러드에 첨가하거나, 요거트와 섞거나, 소량 섭취해도 된다.

3. 레몬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레몬은 그 특성으로 인해,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감귤류 과일 중 하나이다.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말산 및 에센셜 오일이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소화와 간을 지원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 혈관을 강화하며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몬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간을 자연적으로 해독한다.

  • 소화를 촉진한다.
  • 간을 강화하며, 자극한다.
  • 유리기와 맞서 싸우는 산화 방지제를 다량 제공한다.
  • 신체의 다른 기관의 조기 퇴화를 예방한다.

지방간이 있다면, 물 한 잔(200 ml)에 레몬즙을 희석해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과 함께 섞어서 섭취한다면, 치아 에나멜 손상을 피할 수 있다.

4. 애플사이다 식초

애플사이다 식초는 몸의 pH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시간이 지나면서 축적되는 독소 제거를 촉진한다. 

이로 인해, 간이 더 잘 해독을 하며 지방을 올바르게 대사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애플사이다 식초를 매일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비타민, 미네랄 및 에센셜 오일.
  • 신장 감염으로 인한 위험 감소.
  • 변비 제거.
  • 간 문제 예방.

하루에 애플사이다 식초 2 티스푼(10mL)을 권장한다. 식초를 단독으로 섭취해도 되며 물 한잔 (200mL)에 희석을 해도 된다. 각자의 입맛에 따라 조절하자.

샐러드나 소스에 첨가하는 것도 좋다.

5.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이 산화 방지제는 유리기에 의해 발생하는 신체 손상을 줄여준다. 따라서 신체의 여러 기관의 세포 노화 및 합병증을 지연시켜준다.

녹차는 그 특성으로 인해 항상 권장되어 왔지만, 하루에 10잔 이상 섭취해서는 안 된다. 

그 효과를 줄여주는 요소를 섭취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연적인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명심하자. 

녹차의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가장 좋아하는 과일과 채소와 함께 넣어 스무디로 만들어보자. 자신에게 맞는 완벽한 조합을 찾을 때까지 과일과 채소와 함께 갈아서 마셔보자.

간을 자연적으로 해독하자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

간을 자연적으로 해독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 소개된 식품이 가장 좋다.

가장 마음에 드는 식품을 고른 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에 포함하면 된다. 

그러나 간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낀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항상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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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건강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할 8가지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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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건강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할 8가지 식품

간은 소화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기관이다. 간이 제대로 작동해야 몸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간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간 건강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할 8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 Pandey S., Cabot PJ., Shaw PN., Hewavitharana AK. J Immunotoxicol. Anti-inflammatory and immunomodulatory properties of Carica papaya.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