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2가지 식단
전 세계 인구 중 20%가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같은 관절통을 앓고 있다. 연골, 인대 또는 뼈대에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이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뼈 및 관절 부위가 약한 사람도 있지만 노화 혹은 부상으로 관절통이 생기기도 한다.
관절통이 있으면 삶의 질은 점점 낮아지기 마련이다. 움직이는 데 불편이 생기고, 일상생활에서 활동하는 것도 힘들어진다.
근육이 땅기거나 결리거나 균형을 잡을 수 없어지는 등의 다른 문제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만성 질환이 될 수도 있다.
관절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개인 상황과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다르다.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관리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 되는 건강한 습관이 있다.
이 글에서는 뼈와 관절에 도움 되는 두 가지 식단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 식단에 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그리고 이 식단을 집에서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설명한다.
놓치지 말자!
뼈 및 관절 건강에 좋은 식단
관절과 뼈가 약해지면 만성피로나 통증이 심해지고, 일상 생활의 활동성은 더 안 좋아진다.
물론 늘 만성적인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더 심각한 병으로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늘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식단으로 식사하면, 뼈 및 관절 건강에 도움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1. 정화 식단
뼈 및 관절 부위를 단련하기 전에 연골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제일 먼저 신체를 정화해야 한다.
이른 나이에 관절 건강을 나빠지게 한 세포를 분해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두 달에 한 번씩, 7일동안 아래의 식단으로 식사해보자.
아침 식사
아침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따뜻한 물에 레몬을 띄워 마신다.
마신 후, 아침 식사로는:
- 녹차 한 컵
- 포도 15알과 파인애플 두 조각
- 복숭아 주스 한 컵
- 아몬드우유 한 컵
- 오트밀 한 그릇과 사과
점심 및 저녁
점심과 저녁은 과일과 채소가 풍부해야 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소량이어야 한다.
다음의 메뉴도 점심 및 저녁 식사로 좋다.
- 삶은 브로콜리
- 생당근 혹은 삶은 당근, 통곡물, 옥수수
- 익힌 가지
- 통곡물빵에 토마토와 아보카도, 양파를 넣어 만든 샌드위치
- 비트와 사과주스, 마늘로 양념한 오믈렛
2. 활력을 불어 넣는 식단
활력을 불어 넣는 식단은 세포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연골과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분과 효소가 가득 들어 있다.
또한, 뼈를 건강하게 해주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2주 동안 다음의 식단으로 식사해보자. 두 달마다 반복한다.
아침 식사
아침에 일어나서 올리브 오일 1 큰술에 신선한 레몬즙 몇 방울을 떨어뜨려 섭취한다.
30분 정도 후 다음의 식단으로 식사한다:
- 아몬드 우유, 파파야, 파인애플, 바나나로 만든 열대 과일 스무디를 1컵 마신다.
- 통곡물 식빵 2장에 아몬드 버터 2T를 발라 먹는다.
점심 및 저녁
점심 및 저녁 식사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식사한다.
칼로리는 낮지만, 영양분은 풍부한 식품이 좋다.
다음의 음식 중에서 2~3가지를 선택하여 식사한다:
- 렌틸콩, 현미, 해바라기 씨 익힌 것
- 토마토를 곁들인 익힌 대구
- 병아리 콩과 참치 샐러드
- 당근 수프
- 라임을 곁들인 닭가슴살 구이
- 수란
- 고등어에 토마토, 달걀 파스타
- 익힌 연어에 레몬 곁들인 것
- 마늘과 버섯 곁들인 것
- 정어리, 치즈, 아보카도와 당근으로 만든 샌드위치
디저트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려면 젤라틴으로 만든 디저트를 먹는 것도 좋다. 틀에 레몬이나 키위같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넣어 젤라틴을 만들어보자.
이 글도 읽어보자: 고혈압 치료에 좋은 그린 스무디 4가지
중요한 점
소개한 건강 식단 섭취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탄산음료 또는 가공식품, 설탕 등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대신 과일이나 채소, 살코기는 더 많이 먹자. 하루에 최소한 물 2리터를 마시는 것도 잊지 말자.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우유도 많이 마신다.
또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매일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이 글에서 소개한 식단으로 식사하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ollard, B. J., & Kitchen, G. (2017). Bones and joints. In Handbook of Clinical Anaesthesia, Fourth Edition. https://doi.org/10.1201/9781315164533
- Long, F. (2012). Building strong bones: Molecular regulation of the osteoblast lineage. Nature Reviews Molecular Cell Biology. https://doi.org/10.1038/nrm3254
- Hall, B. K. (2005). Types of Skeletal Tissues. Bones and Cartilage: Developmental and Evolutionary Skeletal Biology. https://doi.org/http://dx.doi.org/10.1016/B978-0-12-416678-3.0006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