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불균형을 말해주는 10가지 신호

· 1월 20, 2017
물론 이런 신호가 다른 질병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지만,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인 경우가 많다. 제대로 치료하면 금방 치료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호르몬 불균형을 말해주는 증상에 관해 설명한다. 빨리 발견하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있어 호르몬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지만, 호르몬은 우리 삶에서 정신적, 심리적 과정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호르몬은 신진대사나 성장률, 출산능력, 성관계 같은 핵심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더 나아가 기분이나 체중 변화와도 관련되어 있다. 호르몬은 우리 삶 웰빙 측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 불균형이 되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데, 여러 가지 질병이 악화하여 삶의 질은 낮아진다.

많은 사람이 호르몬 불균형 상태가 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다른 건강 문제, 호르몬과 관련 없는 질병과 혼동한다.

그래서 호르몬 불균형을 말해주는 주요 증상들을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절대 그냥 넘기지 말자.

아래에서 호르몬 불균형을 말해주는 10가지 신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1. 지속해서 여드름이 생기는 것

지속해서 여드름이 생기는 것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리 전 증후군에 시달리는 여성들이 있다.

하지만 여드름이 만성적인 상태로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지속한다면, 안드로젠이 불균형 상태일 수 있다. 안드로젠은 테스토스테론 같은 남성 호르몬을 포함한다.

이런 호르몬은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도록 하는데, 이렇게 되면 모공에 피지가 쌓이고 이는 여드름이나 블랙헤드가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여드름을 치료하는 녹차 치료법

2. 수면 장애

생리하기 직전,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잠들기 어려워지는 여성들이 있다.

출산 후에도 바로 잠들지 못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보통 이런 경우는 엄마가 되는 새로운 환경 때문이다.

프로게스테론은 신체를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성분이 감소하면 더 불안해지고,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

3. 계속 허기지는 것

계속 허기지는 것

계속 뭔가가 먹고 싶어 지는 증상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만성적으로 허기가 지는 것도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다.

잠을 못 자면, 허기지게 만드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가 높아진다는 게 입증된 바 있다.

입맛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도 감소한다.

4. 기분이 왔다 갔다 하고 우울한 것

정말 많은 여성이 생리 직전이나 임신 중일 때, 폐경 시기에 기분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을 경험한다.

이런 시기에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면서 스트레스, 우울함,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서 더 예민해진다.

5. 편두통과 두통

편두통과 두통

생리 중 어떤 시기에 호르몬 변화로 두통이나 편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

두통이나 편두통이 계속되면, 병원에 가서 그 원인을 진단받아 보아야 한다.

6. 질 건조증

질 건조증은 폐경으로 에스트로젠 수치가 낮아지는 여성들에게 나타난다.

이 증상은 질 감염에 걸릴 위험을 키우고, 여성들의 성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7. 소화 문제

소화 문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신체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근육이 땅기거나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기분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한편, 감염이나 복통, 변비같이 소화와 관련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과민 대장 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은 세로토닌 수치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다.

8. 만성 피로

활동을 너무 많이 했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 에너지가 고갈되거나 만성 피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만성 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샘이 불충분하게 생성되어 생기는 병과도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는, 신체 대사를 정상화하는 갑상샘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갑자기 살이 찔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만성 피로와 두통에 좋은 식품 9가지

9. 유방에 뭔가 변화가 생기는 것

유방에 뭔가 변화가 생기는 것

에스트로젠 수치가 높아지면 유방에 통증이 생기고, 더 예민해진다. 종양이나 섬유종, 낭포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유방 검사를 꼭 받아봐야 한다. 그리고 집에서도 규칙적으로 자가 진단을 해 뭔가 잡히는 게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보도록 한다.

10. 성욕이 없어지는 것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이 되면 여성들은 성욕이 없어진다. 폐경 시기 에스트로젠 수치가 낮아지면서 보통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이 글에서 소개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지금 나에게 있다고 생각되면 바로 병원에 가보자.

의사가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