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종이라고 불리는 피부 섬유종은 생각보다 더 흔하게 발생하는 양성 종양이다.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팔이나 다리에 생긴 작은 갈색 돌기를 알아차린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흉터, 모반 또는 내성모와 상당히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피부 섬유종이라고 알려진 이러한 병변은 피부에 콜라겐이 축적되어 발생한다. 오늘은 피부 섬유종이 왜 발생하며 어떻게 인식하며 이것을 제어할 수 있는 치료 선택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피부 섬유종은 왜 나타날까?
현재까지 피부 섬유종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근거는 없다. 그러나 벌레 물림, 작은 상처, 성가신 흔적 또는 내성모와 빈번하게 관련이 있다.
여성은 남성보다 이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 다른 한편으로 한 연구에서 성인에게 발병하는 피부 섬유종의 유병률이 20~40대 사이에 높다는 것을 입증했다.
피부 섬유종의 증상
대부분의 경우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물게, 특히 압력을 가했을 때 약간의 통증을 유발한다. 피부에 새로운 성장이 있을 때마다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언급해야 한다. 피부 섬유종의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자.
- 피부 섬유종의 색깔을 보통 적갈색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다양해질 수 있으며 피부가 어두운 사람은 더 어두운 색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다리에 나타나지만 몸통이나 팔에도 나타날 수 있다.
- 크기가 작다.(1cm 미만-0.4인치)
- 대부분의 경우 촉감이 단단하다.
- 천천히 자란다.
- 때때로 만졌을 때 가려움이나 민감함을 유발한다.
- 높이 솟아있고 상처가 생긴 경우 피를 흘릴 수 있다.
면역 결핍 환자(장기 이식 환자, HIV 감염자 등)에게서 많은 수의 피부 섬유종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낭포, 흉터, 점과 혼동한다.
피부 섬유종의 진단
피부 섬유종의 진단은 적절한 문답을 통한 의료 상담으로 이루어진다. 전문가는 환자에게 해당 부위의 이전 상처에 대해서 물을 것이다. 또한 증상과 촉진을 통해 검진한다. 이렇게 하면 이 문제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병변의 한 쪽을 누르면 특징적인 보조개가 생긴다. 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의사는 피부 확대경 검사로 전환하거나 현미경으로 검사하기 위해 수술로 섬유종을 제거할 수 있다.
감별 진단
현재 피부 섬유종과 유사한 임상적 특징을 보이는 몇 가지 병리가 있다. 이는 의료 전문가가 감별 진단을 할 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다. 예를 들어 융기성 피부 섬유육종은 이 종양의 악성종으로 언급된다.
감별 진단은 다음을 포함한다.
- 비대성 또는 켈로이드 흉터
- 결절가려움발진
- 청색 모반
- 각질가시세포종
- 소아황색육아종
더 읽어보기: 천연 재료로 흉터를 없애는 방법
피부 섬유종의 예후 및 치료
피부 섬유종은 보통 양성이며 전이되는 경향은 거의 없다. 따라서 발생할 수 있는 악성종을 제거하기 위해 모든 부상 재발을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한다. 아주 드물게 이러한 종양은 저절로 해결된다. 또한 염증후 과색소침착 부위를 남긴다.
이 피부 병변은 갑자기 저절로 사라지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의 위험으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한 치료가 실제로 필요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치료하는 유일한 것들은 미적인 불편함 또는 통증이나 가려움과 같은 일부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이다. 이 질환에 대한 주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거 수술
피부 섬유종은 보통 피부의 상당히 깊은 곳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은 항상 작은 흉터를 남긴다. 대부분의 의사는 이 수술을 위해 국소 마취를 선택한다. 약 10%의 경우로 병변이 한 번 더 발생할 수 있다.
냉동 수술
액체 질소 동결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맥길 의학 저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이 치료법은 종양의 경결을 줄이거나 파괴하고 색을 밝게 만든다.(모든 경우는 아님)
CO2 레이저
사람들은 CO2 레이저 증기 요법을 통한 결과를 가장 만족스러워한다. 그러나 때로는 병변의 깊은 위치로 인해 흉터가 과다 색소 침착된다.
CO2 레이저는 주름과 일부 광노화 징후의 치료를 위해 미용 의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특정 파장을 방출하여 피부의 일부 층을 파괴한다.
이 절차는 용인되기 쉽다. 그러나 치료 부위에 발적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피부과 검진을 받아야 하는 5가지 상황
피부 섬유종을 얼마나 자주 확인해야 할까?
양성 종양이므로 피부과 전문의와 주기적으로 관리할 필요는 없다. 병변이 불규칙한 경우 검진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뚜렷하지 않은 경계
- 빠른 성장
- 제거 수술 후 재발
- 깊이 증가
피부과 의사가 다른 질환을 의심하는 경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다른 모든 경우 미적인 선호를 넘어서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kin Disease: Diagnosis & Treatment. (3rd Ed), Pag. 436, Thomas P. Habif, James L. Campbell Jr, M. Shane Chapman, James G. H. Dinulos, Kathryn A. Zug.
-
Parish LC, Yazdanian S, Lambert WC, Lambert PC. Dermatofibroma: a curious tumor. Skinmed. 2012;10(5):268-270.
- Clinical Dermatology. Carol Soutor & Maria Hordinsky, (1st Ed) 2013
- Enzinger FM, Weiss SW. Benign fibrohistiocytic tumors. Cap.
13. - McNutt NS, Reed JA. Tumors of the fibrous tissue. Cap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