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홈메이드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

· 3월 24, 2019
맛있는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완성하려면 문어를 익히는 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즉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번 문어를 익혀야 한다.

생선과 해산물로 만드는 요리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해산물은 건강에도 좋은 데다가 맛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식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오늘은 스페인식 문어 요리 ‘뿔뽀 아 라 가예가(pulpo a la gallega)’ 레시피를 배워볼 것이다.

작은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페인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 레시피 자체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의 영양 정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이 해산물 요리를 특별하게 해주는 이유로는 바로 복합적인 영양에 있다. 문어 요리를 먹음으로써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게다가 붉은 고기를 먹는 일상을 탈출한다는 다른 장점도 있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들기에 앞서 알아둘 점

새로운 요리법을 시도할 때는 그 요리의 문화적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즉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드는 방식에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겠다. 이를테면 이 문어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어가 살아 있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맛있는 홈메이드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

그렇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가? 아주 간단하다. 바로 부드러운 식감에 있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들 때 생선 가게에서 사둔 문어를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같지 않을 것이다. 살아 있는 문어를 물에 담갔다가 빼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서 부드럽게 만드는 방식이 특징인데, 먹어보면 식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의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문어 손질법이며 다른 주의사항들을 알게 될 것이다.

한편, 올리브유와 감자가 들어가야 입안에서 그 맛의 향연을 느낄 수 있다. 이 문어 요리를 즐기려면 이번 글을 잘 읽으면 된다. 최대한 정성을 기울여 정확한 설명과 단계를 따라보자.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는 분명 당신의 모든 기대를 충족해줄 것이다.

전통 스페인식 문어 요리

우선, 스페인식 문어 요리법에 관한 역사를 조금 들여다보자

스페인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를 제대로 만들려면, 꽤 궁금하게 다가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갈리시아에서는 이 과정을 “놀래주는 과정”이라고 하는데, 문어를 세 번에 나누어서 익히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문어를 냄비에 넣는데(구리 냄비가 좋다) 몇 초 동안 담갔다가 빼는 과정을 세 번 반복하는 것이다. 문어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서 맛을 더 좋게 하려는 목적이다. 게다가 이렇게 하면 문어가 흐물흐물해지지 않는다.

오늘날 이러한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는 스페인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타파스로 큰 명성을 누리고 있다. 이제 갈리시아 지방의 전통 레시피와 관련한 궁금증과 세부 사항을 알았으니, 직접 만들어보기만 하면 된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한번 시도해보자.

더 읽어보기: 맛있는 감자를 건강하게 즐기는 법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

맛있는 홈메이드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

재료

  • 문어 1마리 (약 2kg)
  • 큰 감자 5개 (약 1kg)
  • 올리브유 4스푼 (60mL)
  • 영국 ‘몰든(Maldon)’ 소금 3스푼 (45g)
  • 파프리카 가루 1스푼 (15g)

더 읽어보기: 저칼로리 채식 파에야 만드는 방법

만드는 법

  1. 커다란 냄비에 물을 끓인다. 냄비가 크고 공간이 넉넉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문어가 들어가지 않아 불편한 문제가 생긴다.
  2. 물이 끓으려고 하면, 이제 문어를 “놀래줄” 차례이다.
  3. 걱정하지 말고, 문어를 세 번 넣었다가 뺀다는 점을 기억하자. 한 번 담글 때 약 5초 정도 넣었다 뺀다.
  4. 놀래주는 과정을 마쳤으면, 문어를 넣고 40분간 끓인다.
  5. 40분이 지나면, 문어를 건드리지 말고 5분간 식힌다.
  6. 완전히 마르도록 물기를 빼준다.
  7. 문어 다리를 잘라 조금 더 작은 냄비에 넣고 20분간 끓인다.
  8. 그동안 감자 껍질을 벗기고 사 등분한다.
  9. 작은 냄비에 소금과 감자를 넣고 익힌다.
  10. 주방 가위로 다리를 제외한 문어의 나머지 부분을 자른다. 조각당 3cm를 넘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접시에 완벽하게 담을 수 있다.
  11. 마지막으로, 나무 접시에 문어를 올리고 피망가루와 몰든 소금을 뿌린 후, 올리브유를 둘러준다.
  • Parra, Inés Butrón. Ruta gastronómica por Galicia. Grupo Planeta Spain, 2009.
  • Sampayo, Irene Somoza. “El pulpo a la gallega, un menú tradicional.” Revista electrónica de terapia ocupacional Galicia, TOG 16 (2012): 16-5.
  • Sanchis Serrano, María. Cocina española tradición regional. BS thesis. Quito: USFQ, 2016,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