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과 해산물로 만드는 요리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해산물은 건강에도 좋은 데다가 맛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식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오늘은 스페인식 문어 요리 ‘뿔뽀 아 라 가예가(pulpo a la gallega)’ 레시피를 배워볼 것이다.
작은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페인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 레시피 자체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의 영양 정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이 해산물 요리를 특별하게 해주는 이유로는 바로 복합적인 영양에 있다. 문어 요리를 먹음으로써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게다가 붉은 고기를 먹는 일상을 탈출한다는 다른 장점도 있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들기에 앞서 알아둘 점
새로운 요리법을 시도할 때는 그 요리의 문화적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즉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드는 방식에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겠다. 이를테면 이 문어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어가 살아 있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가? 아주 간단하다. 바로 부드러운 식감에 있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를 만들 때 생선 가게에서 사둔 문어를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같지 않을 것이다. 살아 있는 문어를 물에 담갔다가 빼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서 부드럽게 만드는 방식이 특징인데, 먹어보면 식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의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문어 손질법이며 다른 주의사항들을 알게 될 것이다.
한편, 올리브유와 감자가 들어가야 입안에서 그 맛의 향연을 느낄 수 있다. 이 문어 요리를 즐기려면 이번 글을 잘 읽으면 된다. 최대한 정성을 기울여 정확한 설명과 단계를 따라보자.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스페인식 문어 요리는 분명 당신의 모든 기대를 충족해줄 것이다.
전통 스페인식 문어 요리
우선, 스페인식 문어 요리법에 관한 역사를 조금 들여다보자
스페인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를 제대로 만들려면, 꽤 궁금하게 다가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갈리시아에서는 이 과정을 “놀래주는 과정”이라고 하는데, 문어를 세 번에 나누어서 익히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문어를 냄비에 넣는데(구리 냄비가 좋다) 몇 초 동안 담갔다가 빼는 과정을 세 번 반복하는 것이다. 문어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서 맛을 더 좋게 하려는 목적이다. 게다가 이렇게 하면 문어가 흐물흐물해지지 않는다.
오늘날 이러한 갈리시아식 문어 요리는 스페인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타파스로 큰 명성을 누리고 있다. 이제 갈리시아 지방의 전통 레시피와 관련한 궁금증과 세부 사항을 알았으니, 직접 만들어보기만 하면 된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한번 시도해보자.
더 읽어보기: 맛있는 감자를 건강하게 즐기는 법
스페인식 문어 요리 레시피
재료
- 문어 1마리 (약 2kg)
- 큰 감자 5개 (약 1kg)
- 올리브유 4스푼 (60mL)
- 영국 ‘몰든(Maldon)’ 소금 3스푼 (45g)
- 파프리카 가루 1스푼 (15g)
더 읽어보기: 저칼로리 채식 파에야 만드는 방법
만드는 법
- 커다란 냄비에 물을 끓인다. 냄비가 크고 공간이 넉넉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문어가 들어가지 않아 불편한 문제가 생긴다.
- 물이 끓으려고 하면, 이제 문어를 “놀래줄” 차례이다.
- 걱정하지 말고, 문어를 세 번 넣었다가 뺀다는 점을 기억하자. 한 번 담글 때 약 5초 정도 넣었다 뺀다.
- 놀래주는 과정을 마쳤으면, 문어를 넣고 40분간 끓인다.
- 40분이 지나면, 문어를 건드리지 말고 5분간 식힌다.
- 완전히 마르도록 물기를 빼준다.
- 문어 다리를 잘라 조금 더 작은 냄비에 넣고 20분간 끓인다.
- 그동안 감자 껍질을 벗기고 사 등분한다.
- 작은 냄비에 소금과 감자를 넣고 익힌다.
- 주방 가위로 다리를 제외한 문어의 나머지 부분을 자른다. 조각당 3cm를 넘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접시에 완벽하게 담을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나무 접시에 문어를 올리고 피망가루와 몰든 소금을 뿌린 후, 올리브유를 둘러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osomi R, Yoshida M, Fukunaga K. Seafood consumption and components for health. Glob J Health Sci. 2012;4(3):72–86. Published 2012 Apr 28. doi:10.5539/gjhs.v4n3p72
- Pulpo a la gallega. (s.f.). En Wikipedia. Recuperado el 23 de agosto de 2018 de https://es.wikipedia.org/wiki/Pulpo_a_la_gallega
- González Ramos, Daniel (2010). AEBIUS, ed. Recetario Casero De “El Nono” (1ª edición). pp. 111 – 112.
- Parra, Inés Butrón. Ruta gastronómica por Galicia. Grupo Planeta Spain, 2009.
- Sampayo, Irene Somoza. “El pulpo a la gallega, un menú tradicional.” Revista electrónica de terapia ocupacional Galicia, TOG 16 (2012): 16-5.
- Sanchis Serrano, María. Cocina española tradición regional. BS thesis. Quito: USFQ, 2016,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