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테라피는 왜 건강에 좋을까
아주 오래 전부터 춤은 에너지를 방출하고 안정을 찾는 방법으로 널리 사랑받았다. 댄스 테라피는 가장 즐기기 좋은 테라피 중 하나다. 춤은 일종의 신체 언어이며, 사람의 가장 깊은 부분까지 자유로운 기분을 느끼게 만들고 마음의 짐과 슬픔을 날려 버린다.
혼자서든, 단체로든, 아니면 특별한 누군가와 함께 하든 춤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댄스 테라피는 치료 목적으로 춤을 활용한다. 신체를 이용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라 깊게 생각할 시간을 주고 혈액 순환도 촉진한다. 댄스 테라피의 이점이 감정은 물론 신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작용하는 것이다.
춤은 리듬을 타는 동작이며 매우 개인적이다. 규칙이나 안무를 따를 필요가 없다. 사실 무대, 정신 운동, 음악 테라피 등 자기 표현에 관련된 모든 종류의 수양인 셈이다.
가장 좋은 부분은 나이의 제한이 없다는 사실이다. 아이들, 청소년, 모든 연령대의 성인은 물론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댄스 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
댄스 테라피의 목적
- 정신 및 신체 건강: 댄스 테라피가 성공적인 치료법인 이유는 각 개인의 리듬과 능력에 맞춰가기 때문이다.
- 정신 운동 조절: 이런 영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댄스 테라피는 기술을 연마하고 박자를 느낄 수 있도록 가르쳐준다.
- 아이들을 위한 창의성과 지능: 춤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신체와 개인 공간에 대한 인식을 가르친다.
- 개인적 성장과 감정적 발산: 성인에게 댄스 테라피는 개인적인 것으로, 개인에게 필요한 이점을 가져다준다.
- 나이든 성인을 위한 활력: 춤추는 것은 삶을 긍정적으로 보게 만들고 에너지를 채워준다.
- 기억력: 나이든 성인에게 춤이 특히 좋은 부분으로, 조절력을 향상하고 낙상도 방지한다.
댄스 테라피는 왜 건강에 좋을까?
댄스 테라피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자세 교정
- 명쾌한 정신
- 깊어진 심호흡
- 신체와 정신 모두의 빠른 반사 신경
- 유연성, 건강한 관절과 민첩함
- 스트레스 해소
- 아이들의 정신 운동 개발
- 갈등 해결
- 심부감각 개선: 공간 안에 자신의 신체 위치에 대한 이해
리듬을 타는 동작과 즐거운 청각적 자극(음악)으로, 두뇌는 새로운 신경 경로를 만들어낸다. 게다가 긍정적인 감정 변화를 경험하게 되어 사회공포증과 고립된 감각을 몰아낸다.
댄스 테라피는 직장 생활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어 정신을 자유롭게 한다. 이러한 부분이 전문가의 세계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인 주도권과 혁신을 자극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결론적으로, 댄스 테라피는 긍정적인 에너지의 움직임을 자극시키고 마음을 맑게 하며, 더욱 균형 잡히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게 해 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eonardo Sebiani (2005). Uso de la danzaterapia en la adaptación psicológica a enfermedades crónicas (Costa Rica). https://www.redalyc.org/pdf/729/72920801005.pdf
- Brigette Belem Velasco de León (2018). Danzaterapia y su influencia en el bienestar psicológico subjetivo (Guatemala). http://recursosbiblio.url.edu.gt/tesisjrcd/2018/05/42/Velasco-Briget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