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각화증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13 8월, 2020
일부 천연 제품은 모공 각화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피부과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오늘은 모공 각화증과 자연 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피부과 의사는 모공 각화증을 완화하기 대개 각질 제거 제품, 수분 크림 또는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모낭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레티노인 및 타자로틴과 같은 국소 레티노이드를 권장한다.

미국 피부과 학회에 따르면, 모공 각화증은 무해하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가려움, 피부 건조 또는 나쁜 피부 상태와 같은 불편함이 있다면 일부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연 요법이 유용할 수 있다.

자연 요법이 가장 먼저 시도하는 치료법이 되어서는 안 되며, 그 효과를 입증할 증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자연 요법은 일시적으로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안전한 보완 치료법이다.

모공 각화증이란?

모공 각화증은 피부에 작고 거친 돌기를 유발하는 흔한 양성 피부 질환이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닭살이라고도 한다. 또한 때때로 여드름이나 뾰루지와 혼동하곤 한다.

가장 영향을 받는 부위는 대개 팔뚝, 허벅지, 뺨, 엉덩이 등이다. 하지만 미적 문제 외에는 대체로 불편함, 통증 또는 가려움을 유발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겨울과 같은 시기에만 피부가 더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는 경향이 있어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피부과 의사는 모공 각화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지만, 손상 및 감염원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의 한 유형인 케라틴이 축적된 것이라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다. 케라틴으로 인해 모낭에 작은 폐색이 생겨 피부결이 울퉁불퉁해진다.

소아, 청소년, 피부가 건조한 사람 또는 과체중인 사람에게 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대부분 몇 년이 지나면 상태가 호전되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더 읽어보기: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진실

모공 각화증 치료

메이오 클리닉에서 언급했듯이, 일부 치료는 문제가 생긴 부위의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기본적인 치료 후에도 돌기와 피부 건조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 또는 피부과 의사가 약용 크림을 권할 수 있다.

의사는 요소, 젖산, 레티노이드 또는 살리실산 등이 포함된 제품을 권할 수 있다. 또한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이는 일부 자연 요법으로 치료를 보완할 수 있다.

지금부터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모공 각화증과 자연 요법
 

모공 각화증은 피부에 작고 거친 돌기를 유발한다.

모공 각화증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모공 각화증을 치료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다. 실제로 의약품을 사용하더라도 몇 년간 돌기가 생겼다가 사라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상태가 나아지면서 돌기가 두드러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일부 자연 요법은 증상을 치료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민간요법에서 유래하며 과학적 증거가 부족하다. 그렇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자연 요법은 100% 안전한 방법이므로, 한 번쯤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대부분의 모공 각화증 환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일상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대략 15분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

오랫동안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피부의 천연 유분에 변화를 일으키고 피부 건조를 증가하므로 피해야 한다.

특히 피부가 매우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다면 중성 비누나 보습 효과가 있는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공 각화증과 자연 요법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은 모공 각화증의 일부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볍게 각질 제거하기

조심스럽게 각질을 제거하는 법을 알아 두면 피부 표면에 달라붙은 죽은 세포를 제거할 수 있다.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상태가 눈에 띄게 개선된다. 미국 피부과 학회식물성 스펀지나 살짝 거친 수건을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너무 세게 문지르면 막힌 모낭이 찢어져 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원을 그리며 가볍게 문지르는 것이 중요하다. 각질 제거가 끝나면 마른 수건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수분 크림을 도포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흑설탕으로 만드는 놀라운 각질 제거제 4가지

코코넛 오일

모공 각화증의 증상에 대한 코코넛 오일의 효과를 입증할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코코넛 오일은 수분을 공급하며 거친 피부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물론 약간의 굵은 설탕과 섞어 수제 각질 제거제를 만들 수도 있다.

과학 저널인 <국제 분자 과학 저널>에 게재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항염증제이며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태양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콜로이드 오트밀

모공 각화증과 자연 요법

콜로이드 오트밀은 항염증 및 항히스타민 작용을 하는 천연 제품이다.

콜로이드 오트밀을 모공 각화증을 비롯한 여러 피부 질환에 대한 스킨케어 루틴의 일부로 활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촉촉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콜로이드 오트밀은 귀리를 곱게 간 가루이며, 목욕을 하는 데 사용하거나 크림이나 다른 스킨케어 제품에 추가할 수 있다.

<피부약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콜로이드 오트밀은 아토피 피부염, 건선, 약으로 인한 뾰루지, 기타 피부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및 항히스타민 작용을 하는 천연 제품이다.

기타 방법

보다시피, 일부 자연 요법은 모공 각화증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외에도, 의약품을 사용하고 헐렁한 옷을 입고 집에 가습기를 두는 방법이 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집안을 습한 공기로 채울 수 있으며, 가려운 뾰루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피부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뾰루지가 더 심해지거나 비정상적인 징후가 있다면 더 그렇다. 전문가는 몇 가지 검사를 제안하여 증상이 다른 문제로 인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정 치료법을 소개할 수 있다.

 
 
  • Keratosis pilaris: overview. (n.d.).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Retrieved on March 3, 2020 from https://www.aad.org/public/diseases/a-z/keratosis-pilaris-overview
  • Keratosis pilaris. (n.d.). Mayo Clinic. Retrieved on March 3,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keratosis-pilaris/symptoms-causes/syc-20351149
  • Pennycook KB, McCready TA. Keratosis Pilaris. [Updated 2019 Sep 13].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0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46708/
  • Lin TK, Zhong L, Santiago JL. Anti-Inflammatory and Skin Barrier Repair Effects of Topical Application of Some Plant Oils. Int J Mol Sci. 2017;19(1):70. Published 2017 Dec 27. doi:10.3390/ijms19010070
  • Cerio, R., Dohil, M., Downie, J., Magina, S., Mahé, E., & Stratigos, A. J. (2010). Mechanism of action and clinical benefits of colloidal oatmeal for dermatologic practice. 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9(9), 1116–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