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향상하는 7가지 간단한 훈련

21 10월, 2018
기억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게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7가지 훈련을 소개한다.

이 글에서는 기억력을 향상하는 7가지 훈련에 관해 소개한다.

기억력은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고, 연관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다.

그리고 우리가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복잡한 대뇌 현상이다. 이 덕분에 우리가 수백 가지의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력은 떨어진다. 의 변화로 인해 현저하게 나빠질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점점 무언가를 기억하기 어려워진다. 시간이 지나면 중요한 것도 잊어버리고, 삶의 어떤 측면마저도 잊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이 점점 더 나빠진다는 것이 문제다. 그리고 심각한 경우에는 알츠하이머 같은 질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하며, 뇌 활동을 단련시키는 훈련을 해야 한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기억력을 향상하는 7가지 간단한 훈련

1. 새로운 것 배우기

새로운 것 배우기

배우는 것은 나이와 관련 없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기억력을 강화하고,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뇌가 편안한 상태에서 벗어나 정신 기능을 활성화해 준다. 보통 극복해야 할 도전이 없을 때는 이 기능이 꺼져있다. 

따라서 기억력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보자.

  • 새로운 언어 배우기
  • 새로운 주제 연구하기
  • 악기 연주하기
  • 관심이 가는 사실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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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단한 정보 기억하기

마음을 활성화하기 위해 뭔가 복잡한 것을 배워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간단한 것을 기억하는 훈련만으로도 충분하다. 이를 통해 뇌를 단련시킬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기억할 수 있다. 

매일 뭔가 새로운 것을 기억하려고 노력해보자.

  • 전화번호
  • 생일
  • 슈퍼에 가서 살 것
  • 주소

또 일주일 중 하루를 정해, 먹은 음식을 기억하거나 어제 업무 시간은 어땠는지 기억해보자.

3. 머릿속에 지도 만들기

머릿속에 지도 만들기

지도를 만드는 것은 기억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간단한 활동이기도 하다.

또 공간 지능을 개발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 새로운 장소를 방문할 때처럼 마음속에 새로운 지도를 그린다.
  • 전체 경로를 추적하고, 그 길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한다.

4. 머리글자 혹은 삼행시로 기억하기

머리글자 혹은 삼행시 같은 단순한 오락은 두뇌 다양한 부위 기능을 활성화해준다.

이는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기억해야 할 키워드 첫 글자로 어떤 단어를 만들어 기억해보자. 두뇌를 강화할 방법이다.

5. 감각 활용하기

감각 활용하기

시각 정보는 뇌에서 어떤 물체를 구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무언가를 만지면, 이 무언가를 다른 무언가와 구분할 수 있다. 이는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대뇌 영역을 활성화하고 강화해준다.

앞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점자로 된 글자로 글자를 인식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 과정에서 뇌는 더 많은 방법을 개발시킨다.

  • 동전을 통이나 동전 지갑에 넣어놓고 손으로 만져 어떤 게 얼마짜리인지 맞추는 훈련도 한 가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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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손 사용하기

늘 사용하는 손 말고 반대의 손을 사용해본 적 있는가? 사용해본 적이 있다면 어땠는가? 어렵지 않았는가?

아마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기억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단련시키는 데는 좋은 운동이 된다.

반대 손을 사용하는 것처럼 뇌 반대편을 사용하면, 대뇌 피질 부분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뇌 피질 부위는 손으로 무언가를 만져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담당한다. 

평소에 사용하는 손 말고 다른 손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보자.

  • 글쓰기
  • 양치하기
  • 전화 통화하기
  • 숟가락 사용하기

7. 음악 듣기

음악 듣기

음악을 듣는 것처럼 간단하고 즐거운 활동도 기억력 훈련이 될 수 있다. 정신 건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활동은, 특히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에는 대뇌 능력이 향상된다. 이는 연령과 관계없다. 

음악은 뇌세포를 자극하고, 집중력, 기억력을 최적 상태로 유지해주며 청각 발달도 자극해준다.

기억력이 자꾸 떨어져서 고민인가? 뭔가 금방 잊어버리는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기억력 훈련법을 따라 해보자. 기억력이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