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동반되는 기침은 겨울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다. 그러나 기침은 병의 증상일 뿐만 아니라 신체의 방어 기제다. 호흡기에 생길 수 있는 분비물과 이물질을 방출하도록 한다.
기침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다.
- 호흡기에 영향을 주는 전염성이 있는 염증 증세
- 해로운 독성 물질 흡입
- 만성 호흡기 질환
- 약의 이차 효과
감기에 동반되는 기침의 종류
마른 기침
마른 기침은 인두, 후두, 그리고 상기도의 불편한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많은 경우 기침 자체가 간지럼을 유발하여 기침을 하게끔 만들며 지독한 순환이 반복된고, 이 과정은 목을 더욱 더 간지럽게 한다.
이런 경우에 치료는 기침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 데에 주력한다. 일반적으로 국부적 또는 지엽적으로 작용하는 기침 억제제가 사용된다. 또한 점막이 자극제가 되지 않도록 하는 자연 물질이 사용되기도 한다.
젖은 기침
젖은 기침 또는 흉부 기침은 점액을 동반한 하기도의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점액의 농도에 따라 그것을 기침을 통해 내보내기 더 어려울 수도 쉬울 수도 있다.
이것은 젖은 기침을 일으키는 물질을 내보내기 위한 방어기제이므로 이 종류의 기침을 참는 것은 그닥 좋지 않다. 그러나 환자들은 치료를 통해 점액을 액화시키고 점성도를 낮추며 방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젖은 기침으로 발전하는 마른 기침
기침의 초기 단계에는 마른 기침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간지럽고 염증의 과정을 통해 생긴다. 그러나 이 과정이 진행되면서 기도의 염증이 점액 생성으로 이어진다.
이 점액은 방출을 위한 방어기제로서 젖은 기침의 형태를 띄며 진하고 점성이 높아진다. 이것은 감기에 동반한 기침의 일반적인 변화과정이며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기침을 하는 이유와 예방법
식물요법으로 감기에 동반되는 기침을 치료하는 방법
식물요법 분야에는 여러 종류의 기침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주는 채소 종류와 다른 자연적인 성분들이 존재한다. 이 중 일부는 그 성분 그대로 효과가 있으며, 또 일부는 다른 성분과 곁들여 사용할 때 효과가 있다.
식물요법은 기침에 대해 다음의 세 가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진정 및 보호
- 억제
- 거담제
이러한 치료를 위한 식물요법의 가장 흔한 요소는 식물 점액,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그리고 에센셜 오일이 있다.
식물 점액
식물 점액은 간지럽게 하는 요소에 대응해 점액막을 진정시키고 보호 효과를 가져오는 다당류다. 그와 동시에 점액막에 수분을 생산하여 수화시킨다. 이는 점액의 액화를 도와 배출이 용이하도록 한다.
식물 점액은 마른 기침 및 젖은 기침에 대비하는데에 사용된다. 식물 점액을 함유하는 식물은 알로에, 양아욱, 양귀비, 현삼과 식물, 그리고 접시꽃이 있다.
사포닌
사포닌은 두가지의 다른 방법으로 주로 거담제의 역할을 한다. 한편으로는 미추신경을 통해 중재되는 반성작용으로 기관지 분비를 유도한다. 그와 동시에 점액과 만나면 사포닌이 그것을 액화하여 배출을 돕는다.
사포닌 함유로 거담제로 사용되는 주요 식물에는 담쟁이덩굴, 등대풀, 프림로즈, 그리고 감초가 있다. 그 중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담쟁이덩굴이지만, 그것의 효과 방법에 대해서는 완벽히 알려지진 않았다.
그러나 유럽의약청(European Medicines Agency)에 따르면 최근 연구에서 이 주제에 관한 설명을 제공했다. 이 연구에서 담쟁이덩굴의 사포닌이 기관지의 확장을 도와 가래 분비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을 위한 6가지 천연 기침 치료제
에센셜 오일
감기에 동반하는 기침을 다스리기 위해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은 공통적으로 항균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은 그 구성 덕분에 진통 효과, 억제제, 거담제 등의 여러가지 치료적 특성을 제공한다. 에센셜 오일을 섭취하면 오일이 호흡기에 이러한 효과를 제공한다.
호흡 질환을 다스리기 위해서 야생 솔, 라벤사라, 그리고 오레가노 등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수 있다. 각각 따로 사용해도 되고 같이 혼합해서 사용해도 된다. 게다가 그것들은 질환을 다스리는 것 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결론
감기에 동반한 기침을 다스리기 위한 약학상 치료 외에 식물요법 또한 좋은 선택이다. 안전할 뿐만 아니라 아주 효과적이다. 게다가 많은 식물 성문들이 마른 기침과 젖은 기침 두 종류 모두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사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자연 성분을 함유한 상업 제품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기침 또는 특이한 형태의 점액이 생기는 경우에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rnett, P. (2007). Infecciones del aparato respiratorio superior. In: Tratado de medicina de urgencias pediátricas. https://doi.org/10.1016/b978-84-8086-225-7.50022-0
- CADIME. (2000). Antitusígenos: uso racional en adultos y niños. Bol Ter ANDAL.
- Eccles, R. (2020). The powerful placebo effect in cough: relevance to treatment and clinical trials. Lung, 198(1), 13-21.
- Morice, Alyn Hugh. “On chronic cough diagnosis, classification, and treatment.” Lung 199.4 (2021): 433-434.
- Rosas, M. R. (2008). Gripe y resfriado. Clínica y tratamiento. Off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