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을 하는 이유와 예방법

05 6월, 2020
기침을 왜 할까? 기침은 호흡기에 들어가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다. 때로는 기침이 감염 또는 질병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기침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기침을 왜 할까? 믿거나 말거나, 기침은 모든 포유류에게 흔한 증상이므로 누구나 당연히 기침을 하게 된다. 실제로 우리는 23%의 사람들이 담배를 피지 않더라도 아침에 일어날 때 기침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성인은 매년 약 2~3번의 감기에 걸리고 75%의 경우 기침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추정치에 따르면 감기에 걸리지 않아도 13%의 사람들이 만성 기침을 한다.

기침은 대부분의 경우는 아니지만,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 있는 반사 작용이다. 원칙적으로는 호흡기에서 자극성 물질을 배출하는 메커니즘일 뿐이다.

기침이라는 흥미로운 신체 기능과 그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왜 기침을 할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실은 기침이 유해할 수 있는 외부 요원에 대한 신체의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는 기도를 비우고 입자와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기침을 한다.

기침은 갑작스럽고 폭발적인 조치다. 이 조치는 3가지 빠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호흡할 때 성대문이 열린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호흡기 근육이 수축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는 갑작스러운 성대문의 개방으로 폐에 남아 있는 공기가 배출된다.

기침 수용체는 주로 후두에 위치하며, 후두, 기도 및 기관지를 포함한다. 또한 부비강, 이도, 흉막, 횡격막, 심지어 심낭 및 코에도 있다.

우리는 기침을 왜 할까? 

기침은 방어 메커니즘이며 대부분 경우 질병이나 감염을 나타내지 않는다.

기침의 유형

기침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그중 일부만이 의학적 조언을 구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기침은 먼저 생산적 또는 비생산적 기침으로 분류된다.

기침은 가래 또는 점액을 배출할 때 생산적이라고 하며 이러한 유형의 기침은 치료가 필요하다. 반대로 비생산적 기침은 점액이 배출되지 않는 마른기침이다.

이는 가려움증, 자극 및 종종 인후통을 유발한다. 그리고 “가짜 건조”로 알려진 세 번째 종류가 있다. 이 경우 점액이 있지만, 우리는 이 점액을 완전히 배출할 수는 없다.

또한 기간을 기준으로, 기침을 급성 또는 만성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그 기간이 3주를 초과하지 않으면 급성이라고 한다. 만약 3~4주 이상 지속한다면 만성이다. 후자는 보통 기관이나 후두에의 자극을 동반한다.

마지막으로 백일해와 심인성 기침이 있다. 전자는 격렬하고 전염성이 있으며 6개월 미만의 유아에게는 매우 위험하다. 후자는 일종의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기침으로 보통 사람이 매우 긴장할 때 나타난다.

기침은 많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대부분 경우 심각한 문제는 아니며 자체적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

다음으로 기침의 주요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목이 까칠까칠한 증상을 가라앉히는 5가지 자연 요법

환경적 자극

연기나 먼지 또는 진드기가 많은 환경은 대개 기침을 유발한다. 그리고 영구적이거나 계절적인 감기라면 알레르기일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 또한 기침을 유발한다.

염증 과정

기도에 염증이 생기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기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감기나 독감과 같은 일반적인 질병이 있을 때 이러한 상태가 발생한다. 또한, 기관지염, 폐렴, 섬유증, 천식, 폐암 등과 같은 질병에서도 기침이 발생한다.

기관지염, 천식 및 기타 호흡기 질환은 기침의 주요 원인이다.

기침을 하는 또 다른 이유

코, 목, 귀 및 이도의 상태 또는 위식도 역류로 인해 기침할 수도 있다. 그리고 취침 시간이 되면 상당히 악화하는 기침의 경우 울혈성 심부전의 징후일 수 있다.

우리가 기침하는 다른 이유들

약물

한편, 기침은 고혈압 치료에 종종 사용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I) 억제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마른 기침을 치유하자

흡연

마지막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경우 자주 기침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는 건강에 좋지 않음으로 기침이 오래간다면 의사와 꼭 상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침은 불안이나 신경과 같은 심인성 요인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해 보기를 권한다.

  • Chung, K. F., & Pavord, I. D. (2008). Prevalence, pathogenesis, and causes of chronic cough. The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08)60595-4
  • Dicpinigaitis, P. V., Colice, G. L., Goolsby, M. J., Rogg, G. I., Spector, S. L., & Winther, B. (2009). Acute cough: A diagnostic and therapeutic challenge. Cough. https://doi.org/10.1186/1745-9974-5-11
  • Martin, M. J., & Harrison, T. W. (2015, September 1). Causes of chronic productive cough: An approach to management. Respiratory Medicine. W.B. Saunders Ltd. https://doi.org/10.1016/j.rmed.2015.05.020
  • Holmes, R. L., & Fadden, C. T. (2004, May 1). Evaluation of the Patient with Chronic Cough. American Family Physician.
  • Kwon, N. H., Oh, M. J., Min, T. H., Lee, B. J., & Choi, D. C. (2006). Causes and clinical features of subacute cough. Chest129(5), 1142–1147. https://doi.org/10.1378/chest.129.5.1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