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이 간 유대 관계를 키우는 법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세상 모든 엄마의 꿈이다. 엄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은 정말 진실하고 무조건적이다. 이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 관계가 늘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오늘은 엄마와 아이 간 유대 관계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엄마와 아이 간 유대 관계 키우는 법
엄마와 아이 간 유대 쌓기 – 1. 서로를 위해 시간 비워두기
시간을 내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자. 아이도, 엄마도 함께 좋아하며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자. 아이 옆에 앉아 학교생활은 어떤지, 친구들과는 어떻게 지내는지 이야기해보고, 함께 영화를 보자.
주말이나 공휴일은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낼 기회다.
공휴일이나 휴가에 일해야 했으면, 주말은 꼭 시간을 비워 아이들과 함께 보내자. 하지만 아이들이 정말 바쁠 때나 내가 바쁠 때는 서로 존중할 줄도 알아야 한다. 상황을 이해하고 오늘 하지 못한 일은 다음에 한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10가지 덕목
엄마와 아이 간 유대 쌓기 – 2.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기
아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알아보자. 좋아하는 게 뭔지 알면 함께 할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아이가 하는 것을 잘 관찰해보자. 하지만 결코 지나쳐서는 안 된다. 아이가 주기적으로 하는 건 뭔지, 취미는 뭐고 좋아하는 색깔이 뭔지, 어떤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 잘 관찰해보자. 그리고 아이가 우리에게 이야기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 듣도록 하자.
아이가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끔 하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아닌지 관찰해보자. 아이가 책을 읽고 있는걸 봤다면 뭘 읽고 있는지, 어떤 점이 재미있는지 물어보자. 아이가 비디오를 보고 있다면 함께 비디오를 보자. 아이가 게임을 하고 있다면 어떤 게임을 하는지, 뭐가 그렇게 재밌는지 물어보자.
자녀의 취향을 알 수 있는 방법이며 아이들이 자신이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 준다고 좋아할 것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함께해주면 행복하다고 느낄 것이다.
3. 자녀의 숙제 돕기
자녀의 숙제를 돕는 것도 자녀와 좋은 유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의 핵심이다. 아이가 해야 할 일을 도와주면 아이들은 그것을 평생 기억할 것이다. 아이 옆에 앉아 숙제를 같이 해보자. 엄마는 아이 교육에 참여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답을 알려주지 말고 아이가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성적을 잘 받아오면 축하해주고, 자랑스럽다고 표현하자. 뭔가 좋지 않았던 날에는 아이가 와서 이런 문제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도록 하자. 배우는 것이 지루해서는 안 된다. 게임을 통해 시험을 보거나 아이가 다시 설명하게끔 해보자.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현명하게 조언하는 방법
4. 아이와 이야기하고, 아이 말에 귀 기울이기
의사소통은 모든 관계의 기본이다. 아이와의 관계도 예외는 아니다. 아이의 말을 잘 듣고, 아이가 필요로 할 때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고, 이해하며 조언해줄 수 있음을 알게 하자.
아이에게 이야기할 때 친절한 태도로 이야기하고, 대화의 요점이 뭔지 설명하도록 하자. 그래야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으며 수업을 듣는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할 때에는 서로 눈을 바라보자.
아이가 관심 있는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들과 영화를 보러 가고 싶어 한다면 그럴 수 있도록 해주자. 영화는 어땠는지, 어떤 친구들과 봤는지 물어보자.
5. 아이를 지지해주기
아이를 지지해주는 것도 건강한 유대 관계를 갖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단계이다. 아이의 재능을 알았으면, 수영, 춤, 음악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자. 우리가 원하는 대로, 우리의 선호에 따라 결정하면 되고 아이가 이런 활동을 하는 동안 계속 지지해주어야 한다.
중요한 행사에는 꼭 참석하고, 격려해주자. 아이들이 어떻게 하는지에 관계없이 늘 자랑스럽다고 표현하자. 늘 웃으며 손뼉 쳐 주자.
어떤 행사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을 분명하게 설명해주자. 하지만 아이에게 아이들이 필요로 할 때는 도움 줄 수 있다고, 그리고 아이들이 최선을 다한다고 믿는다고 말하자.
6. 아이를 신뢰하기
아이들은 종종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엄마가 거짓말을 했기 때문이나 그들의 행동이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생각했기 때문에 거짓말했을 것이다. 스스로와 주변 사람들에게 정직하게 행동하자. 약속을 지키고, 아이들이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치자. 아이들이 뭔가 한다고 했다면 그렇게 하라고 이야기하자.
아이가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을 보면 점점 더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때로는 아이를 위로하고, 좋은 태도로 보답해주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mesaña, J. M. C. (2011). Bases para construir una comunicación positiva en la familia. Revista de investigación en educación, 9(2), 91-98. http://reined.webs4.uvigo.es/index.php/reined/article/view/116/106
- Oliva, A. (2006). Relaciones familiares y desarrollo adolescente. Anuario de psicología, 37(3), 209-223. https://www.redalyc.org/pdf/970/97012834001.pdf
- Arazuri, E. S., de Jubera Ocón, M. S., & González, R. C. (2018). Actitudes de padres e hijos hacia un ocio compartido en familia. Pedagogía Social: revista interuniversitaria, (32), 59-70.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6621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