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구에서 크리스마스와 심장 마비 및 뇌혈관 질환과 같은 치명적인 발병률 증가의 연관성이 증명됐다. 특히,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추고 명절을 책임감 있게 즐길 수 있는지 다음에서 이야기하겠다.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는 이유
크리스마스가 심혈관 위험 요인이 되는 이유는 주로 개인의 습관에 달렸다. 그러나 건강 문제가 있는데도 병원에 가는 것이 늦어지는 상황도 있다.
추위
심장 마비 및 기타 심혈관계 질환은 특정 조직으로의 혈류 방해와 관련이 있다. 이로 인해 적절한 기능을 위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어려워져 몇 분 안에 세포 사멸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종종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중 하나가 혈관의 확장 정도, 즉 직경이다. 혈관 확장은 세동맥 주위 평활근과 혈관의 탄성 특성에 의해 바뀔 수 있으니 정적인 척도는 아니다.
따라서 수축된 혈관은 혈류가 적게 흘러서 죽상반과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경색 위험이 증가한다.
더 중요한 기관으로 혈류를 전환하기 위해 추운 환경에서는 일반화된 동맥혈관 수축이 발생한다. 또한 혈압 상승을 촉진하는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는 연중 가장 추운 달에 심혈관계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설명한다. ‘Circulation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미국 남부처럼 따뜻한 지역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식단 변화, 알코올 및 흡연
크리스마스가 만찬과 동의어라는 것은 익히 알고 있다. 국가 및 가족 관습에 따라 크리스마스 요리와 음료가 달라지지만 원칙적으로 명절에는 탄수화물, 단것, 알코올 소비가 증가한다.
과식하면 고위험군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발생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영양분 흡수를 촉진하기 위해 소화관으로 혈류 재분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관상 동맥을 통해 심장으로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들 수 있다. 상당한 크기의 죽종 플라크가 있다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파열될 수 있다. 즉, 순환을 방해하는 작은 혈전이 생길 수 있다.
음주와 흡연도 문제다. 2015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을 겪은 많은 환자가 12개월간 알코올 및 담배를 남용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흡연은 동맥혈관 수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과도한 경우 이러한 사건을 겪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크리스마스가 심혈관 위험 요인인 이유: 스트레스
명절은 가족과 함께 즐거운 날이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일에 대한 걱정, 딱 맞는 선물 준비하기, 명절 준비, 친인척과 연락하기 등은 정말 골칫거리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내외부 사건에 대한 응답으로 발생하는 체내 일련의 변화를 나타내며 호르몬과 신경계가 작용한다.
시상하부-뇌하수체-뇌하수체-부신 축 및 식물 신경계 활성화는 아드레날린 같은 심혈관계에 활동하는 다양한 물질의 방출로 이어진다.
아드레날린은 심혈관 사건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혈관 수축을 위해 소동맥에 작용한다. 또한 지방산의 방출, 응고 및 심박수 증가를 촉진한다.
빈맥을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보면 심장마비 발병을 가속하는 요인일 수 있다. 심장이 더 강렬하게 작동할수록 에너지와 산소 요구량이 더 커진다. 이 상태가 유지되면 비슷한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상당히 커진다.
더 읽어보기: 크리스마스 이브에 어울리는 음료, 펀치
제때 병원 가지 않기
최근 연구에서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 늦게 가면 더 위험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러한 지연은 특히 즉각적인 관상 동맥 재관류가 필요한 광범위한 경색 사망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제때 병원에 가지 않는 사람들은 대개 다음과 같다.
- 나이 든 여성
- 독신 또는 이혼 상태
- 생명 보험이 없는 사람
-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사람
- 독거인
제때 병원에 가려면 우선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증상을 환자가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도움 요청과 병원 이송 문제도 중요하다.
크리스마스는 많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동에 상당한 지연이 있을 수 있다. 이른 아침, 전통적인 저녁 식사 또는 축하 행사에서 증상이 시작되면 도움을 요청하기 어렵다.
병원은 일반적으로 연휴 기간에 수용 인원을 줄인다. 드물지만 치료 지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위험이 증가하는 사람
심혈관 위험 요인이 있는 모든 환자는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만성질환에 해당하며, 지시된 치료를 따르지 않으면 예후가 나빠질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더 많은 예방 조처가 필수다. 불량한 인슐린 생산 또는 잘못된 관리와 관련된 대사 장애 때문에 엄격한 식단을 따르고 혈당 수치를 관리한다.
전신성 동맥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의 개인 또는 가족력도 위험 요인이다. 연구에 따르면 뇌혈관 질환(CVD)에 걸릴 위험은 이 병리를 가진 환자에서 3~4배 증가한다.
비만도 고려해야 한다. 체질량지수가 30kg/m2 이상 증가하는 만성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협심증, 심근 경색, 동맥 고혈압 및 CVD는 이 병리로 고통받는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과 심혈관 질환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관련된 고전적 위험 요소가 있다. 따라서 COPD 외에도 고혈압과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예후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줄이는 방법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줄이려면 다음과 같이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지키자.
운동
운동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명절 동안 고전적인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은 과하게 운동하면 더 힘들 수 있다.
운동으로 인한 호르몬과 빈맥의 방출은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의 발병을 유발할 수 있다.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자.
하루 30분 이상 걷기, 스트레칭 운동과 같은 활동은 대개 허용되지만 테니스, 달리기, 축구 또는 조깅 등은 과로를 유발할 수 있다.
연령 및 기타 합병증이 주요 변수지만 겨울이 시작되기 전에 점차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식단
일반적으로 너무 기름지고 건강에 해로운 식사는 피한다. 특히 급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당뇨병은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 섭취에 주의한다.
일부 전통 요리를 더 건강한 옵션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다. 튀긴 음식 대신 천연 재료로 만든 수프, 생선, 채소나 퓌레를 선택하자. 치즈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얼마나 많은 치즈를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본다.
물론 주치의가 금지하지 않은 한 명절 음식을 약간은 맛봐도 좋다. 다만, 병원에 가기 힘든 늦은 밤에 과식하지 않아야 한다.
음료 중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끔 마시면 급성 심혈관 질환 발병과 큰 관련이 없지만 당뇨병 환자는 다르다. 음주는 영양가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빈 칼로리’만 제공한다.
당뇨병 환자는 신체적 불편함이 있을 때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도록 혈당계를 가까이에 두는 것이 좋다. 때때로, 이 간단한 습관은 많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크리스마스 이후에 밀크티슬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크리스마스에 심혈관 위험을 줄이는 방법: 이완 기술
명절 스트레스를 피하려면 이완 기법을 사용한다. 과중한 업무를 피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며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 또한 함께 큰 차이를 만든다.
여러 이완 기술 중 Mayo Clinic은 태극권을 추천하기도 한다. 태극권은 고대 중국 전통 무술로 저강도 운동법이다.
스트레칭, 올바른 자세 및 심호흡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이완을 촉진하며 불안을 줄여 건강에 기여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혈압 감소 사이에 가능한 관계가 있다고 가정했다. 다른 실용적인 권장 사항에는 미리 크리스마스 쇼핑을 끝내고 모든 활동 계획을 세우는 것도 포함된다.
감기 조심하기
평소보다 더 추운 곳에서 데이트할 예정이거나 추위에 약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심혈관 질환 발병을 예방한다.
- 항상 적절한 의복(코트, 양말, 장갑, 모자)을 착용한다.
-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한다.
- 겨울이 오기 전에 히터를 미리 점검한다.
- 외출보다 집에서의 만남을 우선시하자.
명절은 기쁨과 축하의 시간이다. 그런데도 이 시기에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몇 가지 기본 권장 사항을 따르면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rmstrong L, et al. Increases in Heart Failure visits after Christmas and New Year´day. Congestive Heart Failure 2008; 14 (6);307-309.
- González E, et al. Variaciones estacionales en los ingresos por infarto agudo de miocardio. El estudio PRIMVAC. Rev Esp Cardiol 2004;57(1):12-9.
- González J. Desencadenantes de síndromes coronarios agudos. Relaciones fisiopatológicas. Archivos de Cardiología de México 2006;76(2):208-221.
- Lobos J, et al. Factores de riesgo cardiovascular y atención primaria: evaluación e intervención. Aten Primaria 2011;43(12):668-677.
- Philips D, et al. Cardiac mortality is higher around Christmas and New Year´ than and any other time: The holidays as a risk factor of death. Circulation 2004;110:3781-3788.
- Vilà R, et al. Utilidad de las técnicas de relajación aplicadas a pacientes con cardiopatía isquémica: intervención. Aten Primaria 2005;36(2):7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