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하는 9가지 팁

· 11월 24, 2018
아무래도 크리스마스에는 식사를 거하게 하게 된다. 스스로를 통제하고, 고칼로리 식품을 건강한 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자. 

크리스마스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축하하는 시간이다. 그렇지만 먹고 즐기다보면 아무래도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연말에 자신들의 평소 식단 및 운동 루틴이 방해를 받고 계획이 엉망이 되는 것을 두려워 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하는 9가지 팁을 소개한다. 크리스마스를 걱정 없이 즐기는 일은 생각보다 쉽다!

더 읽어보기: 맛있지만 살이 찌지 않는 디저트 3 가지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하는 9가지 팁

약속 전에 건강한 식품을 미리 섭취하자

샐러드

직장 동료들과 함께 칼로리가 높은 저녁 식사를 하러 가는가? 대체적으로 메뉴에는 채소보다 많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크리스마스 동안에는 식단에 채소를 포함시키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다.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를 하고 싶다면 녹색 채소 잎과 단백질이 들어간 가벼운 샐러드나 섬유질이 풍부한 쉐이크를 준비해보자.

저녁 식사를 하기 약 2시간 전에 일반적인 양을 섭취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음식을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게 될 것이다.

규칙적인 일정을 유지하자

크리스마스에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는 시간을 바꾸는 것이다. 몇 시간을 기다리거나 평상시보다 일찍 식사를 한다면 더 많은 양을 섭취하고자 하는 충동이 들고,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원래 식사를 하는 시간이 되면 다시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충동이 들 수 있다.

식사를 해야 하는 자리에 참석할 때는 이전에서 언급한 조언을 따르고 가벼운 샐러드를 준비해보자.

일반적인 음식을 섭취하자

당뇨병, 고혈압 또는 기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체중뿐만 아니라 혈당이나 혈압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항상 평소에 섭취하는 식단과 가장 유사한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모든 음식이 튀김 또는 매우 달콤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어 건강하게 식사를 할 수 없다면 섭취량을 줄여보자.

찐 음식이나 채소가 있는 경우에는 이들을 튀김이나 과일이 많이 들어간 음식보다 먼저 선택하자.

“진짜 음식”을 먼저 선택하자

닭가슴살

행사나 크리스마스 저녁 식사에 참석을 하면 영양가가 없는 간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간식으로 접시를 채우기 전에 더 건강한 옵션을 골라보자.

단백질과 채소를 선택하고 파스타나 밀가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스스로에게 탄수화물이 높은 디저트를 먹는 것을 허용해도 된다.

더 읽어보기:  하루를 시작하는 건강한 아침 식사 5가지

수분 공급을 잊지 말자

물을 마시는 것은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충동 및 지나치게 식사를 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과 샐러드를 한 접시 더 먹고 싶다면 물 한 잔을 마셔보자. 물을 마시면 덜 먹거나 아예 먹지 않게 될 수 있다.

크리스마스에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반드시 채소와 찐 음식만 먹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충동을 피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전통적인 레시피를 영양가가 높은 방법으로 바꿔보자

이미 크리스마스 메뉴에 대해 생각을 해봤는가? 아마 저녁에 먹을 메뉴에 대해 계획을 짜기 시작했을 것이다. 계획한 것을 보면 메뉴가 건강한 식사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좋아하는 재료로 전통적인 레시피를 한층 더 건강하게 만들어보자. 

칼로리가 높은 기존의 설탕을 더 자연적인 제품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레시피에 있는 재료에 약간의 변화를 주거나 더 건강한 대안을 선택해보자.

칵테일

모든 크리스마스 메뉴에는 술과 칵테일이 제공된다. 둘 다 칼로리, 탄수화물 및 설탕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최대한 술을 마시지 않으려고 노력해보자.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또는 탄산수와 섞은 칵테일을 선택해보자. 물은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섭취량도 조절될 것이다.

칵테일 중에서도 재료가 가장 적게 들어간 술을 골라보자. 피해야 하는 첫 번째 종류는 천연 또는 팩에 들어간 주스가 함유된 칵테일이다. 이러한 주스에는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주스 뿐만 아니라 시럽 또한 다량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으며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80:20 규칙을 따르자

크리스마스나 다른 행사에서 건강하게 식사를 하고 싶을 때 절대로 실패하지 않을 수 있는 전략법은 80:20 규칙이다. 80:20 규칙이란 자신이 섭취하는 식사의 80%가 건강식이며 나머지 20%는 충동을 위해 남겨두는 것이다.

이 규칙은 따라하기가 쉽고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휴가 시즌에도 실천할 수 있다.

그러나 당뇨병과 같이 더 엄격한 식단을 섭취해야 하는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권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일상생활을 유지하자

산책

크리스마스나 휴일에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까다롭다. 그러나 일상 생활 패턴을 따르면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한결 더 수월해질 것이다. 늘 그렇듯이 식사 계획을 세우고 평상시에 하는 운동 루틴을 따르는 것을 잊지 말자.

이처럼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팁을 따르면 새해를 보다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