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중요한 운동 4가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는 신경계 및 뇌 기능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기반의 만성 신경생물학적 기능 장애이다. 자폐증 어린이에게 어떻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알고 있는가? 오늘은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중요한 운동 4가지를 알아보자.
자폐 증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의사 소통뿐만 아니라 추론의 유연성 부족과 관련이 있다. 또한 제한적인 관심과 행동도 포함된다. 이는 신경학 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그러나 이 신경 정신 증후군을 가진 두 사람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특징은 없으므로 강도의 정도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에 따라서 진단 범주가 달라진다.
자폐증 어린이의 인지 능력 자극을 촉진하는 일련의 운동이나 활동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운동
1. 숫자 활동
질병 발병률 및 사망률 주간 보고에 발표된 이 연구에서는 지적했듯이 자폐증 어린이는 종종 흥미가 거의 없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특히 숫자에 끌린다. 나이 때문에 보통은 계산의 근거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긴다.
또한 눈길을 끄는 물건에 정말로 매료되므로 멋진 장난감을 주면서 숫자에 대한 자연스러운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품을 불고 아이에게 세어보게 할 수 있다.
다양한 모양이나 색상을 기반으로한 분류 활동도 할 수 있다. 이 활동은 아이가 물건을 분류하고 목록화하는 것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를 위해 커다란 레고 조각, 그림, 작은 동물 인형 또는 공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활동은 어린이의 흥미를 넓혀주고 아이 주변의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격려한다.
더 읽어보기: 자폐의 가장 흔한 징후 5가지
2. 음악 치료
음악 치료는 행동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훈련이다. 음악적 표현은 비언어적 수준에서 작용하며 의사 소통 수단을 넓힌다. 이는 특히 자폐증을 앓는 어린이와 같이 표현 기능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이러한 활동은 감정적 발달과 개인의 표현을 촉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는 2008년 코크란 플러스 라이브러리에 발표된 보고에서 입증되었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의 신체에서 나는 소리를 인식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함께 놀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웃고, 박수치거나 하품하는 것이다. 인식은 통제의 첫 번째 단계이다. 따라서 아이와 함께 앉아서 그러한 소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반복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어른과 아이는 서로 이름을 지정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활동은 아이에게 함께할 수 있으며 신체 동작이 포함된 짧고 반복되는 노래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목표는 아이가 전체 과정을 즐기는 중에 노래를 배우려고 노력함으로써 흥미를 가지고 도전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3. 모방 게임
특정 행동을 재현하거나 모방하는 것은 아이가 자신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아이의 사회적 스킬을 개발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이것은 멕시코 푸에블라의 이베로 아메리카 대학교의 전문가에 의해 수행된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활동에 긍정 강화를 동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한 번의 시도에 이해하는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시도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모방 게임 중 하나는 머리 빗기, 양치질하기, 먹기 등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끌어들여 아이에게 따라하도록 시키는 것이다. 또한 동물을 이용하여 아이에게 동물이 내는 소리를 가르칠 수도 있다.
다음으로 아이에게 동물 그림을 보여주고 동물의 소리와 움직임을 만들어보라고 할 수 있다.
반복을 포함한 모든 활동은 유익하므로 아이의 흥미에 기반을 둔 자신의 활동을 생각해 낼 수도 있다. 이는 자녀에게 더욱 흥미로운 활동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 격리 중 자폐증 어린이를 돕는 방법
4. 운동
신체 활동은 심동적 기능과 아이 주변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르고스 대학의 전문가들이 스페인 자폐증 연합과 함께 수행한 연구에서는 신체적 웰빙이 자폐증 아이들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상적인 상황은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외부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쉽지 않다면 집에서 부드러운 장난감을 가지고 장애물 코스를 만들거나 달리기, 점프, 구부리기, 기어가기 등을 포함한 보물 찾기를 만들 수도 있다.
자녀가 이러한 활동을 즐거워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이러한 운동이 아이들의 발달과 사회적 통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아이와 양질의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게 만들기를 바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ldares, M. J. V. & Orozco, W. N. (2012). Autismo infantil. Revista cúpula, 26(2), 44-58. Disponible en: https://www.binasss.sa.cr/bibliotecas/bhp/cupula/v26n2/art5.pdf
- Bahrami, F., Movahedi, A., Marandi, S. M. & Abedi, A. (2012). Kata techniques training consistently decreases stereotyp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4), 1183-1193.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22502844/
- Bahrami, F., Movahedi, A., Marandi, S. M. & Sorensen, C. (2016). The effect of karate techniques training on communication defici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6, 978-986.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26577688/
- Cuesta, J. L., Vidriales, R., Layna, H., et al. (2017). Bienestar físico, dimensión clave de la calidad de vida en las personas con autismo.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 4(1), 33-44. https://investigacion.ubu.es/documentos/5db18065299952477238adc1
- Christensen, D., Braun, K., Baio, J., et al. (2018).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autism spectrum disorder among children aged 8 years—autism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monitoring network, 11 sites, United States, 2012. MMWR Surveillance Summaries, 65(13), 1-28. Disponible en: https://www.cdc.gov/mmwr/volumes/65/ss/ss6503a1.htm
- Díaz, C. (2021). Efecto de intervenciones mediadas con ejercicio físico para personas con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 [Tesis de Grado, Institución Universitaria Escuela Colombiana de Rehabilitación]. Archivo digital. Disponible en: https://repositorio.ecr.edu.co/handle/001/382
- Gold, C., Wigram, T. y Elefant, C. (2007). Musicoterapia para el trastorno de espectro autista. la biblioteca Cochrane Plus, 4, 1-22.Disponible en: http://www.cristinaorozbajo.com/wp-content/uploads/2016/07/Musicoterapia_para_el_transtorno_de_espe.pdf
- González, C. X. (2018). Intervención en un niño con autismo mediante el juego.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66(3), 365-374. Disponible en: http://www.scielo.org.co/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20-00112018000300365&lng=en&nrm=iso&tlng=es
- Gómez, J. L. C., de la Fuente Anuncibay, R., Fernández, R. V., et al. (2017). Bienestar físico, dimensión clave de la calidad de vida en las personas con autismo. Revista INFAD de Psicología.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 4(1), 33-44. Disponible en: https://riubu.ubu.es/handle/10259/4824
- Li, D., Larsen, L., Yang, Y., et al. (2019). Exposure to nature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Benefits, caveats, and barriers. Health & Place, 55, 71-79.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30503683/#:~:text=Results%20showed%20that%20exposure%20to,benefits%20also%20come%20with%20concerns.
- Martínez, Á. y Guaimara, E. (2019). Entender y comprender el autismo en la familia. Relato de vida de Ángel Martínez. Revista Ecuatoriana de Psicología, 2(2), 5-12. Disponible en: https://repsi.org/index.php/repsi/article/view/11
- Nadal, C. y Alves, A. (2015). El desarrollo de las emociones en los niños con TEA [Tesis de grado, Universidad de Zaragoza]. Archivo digital. Disponible en: https://zaguan.unizar.es/record/47478
- Rodríguez, M. G., Pastor, G., Tijeras, A., & Fernández, M. I. (2019). Efectividad de las historias sociales en la intervención en el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 una revisión. Papeles del psicólogo, 40(3), 217-225.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7169378
- Ruiz, M. (2018). TEA y educación emocional: diseño de un programa de intervención [Tesis de grado, Universidad de Sevilla]. Archivo digital. Disponible en: https://idus.us.es/handle/11441/80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