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인지 장애, 치매

신경 인지 장애가 있으면 기억력, 인식, 문제 해결 능력에 문제가 생긴다. 불행하게도 이 장애는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다.
신경 인지 장애, 치매

마지막 업데이트: 15 9월, 2019

이 글에서는 치매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신경 인지 장애, 흔히 치매라고 불리는 이 장애는 신경을 손상하고 뇌 기능을 저하하는 장애이다. 치매를 앓고 있으면, 점점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적어진다. 신경 인지 장애는 개인의 기억, 인식 및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능력은 의학에서 “신경 인지 기능”에 포함된다.

가장 직접적인 신경 인지 장애는 기억 상실증, 치매 및 섬망이다. 치매, 신경 인지 장애는 보통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WHO 의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이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은 약 470 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기대 수명 증가 및 노화로 인해 신경 인지 장애는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질환은 치료가 불가능하다.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될 뿐이다.

치매 증상 및 단계

신경 인지 장애, 치매
치매가 생기면 인지 능력이 점점 더 떨어진다. 이로 인해 삶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다.

신경 인지 장애로 인한 주요 증상은 정신적인 것과 관련된 여러 영역에서 나타난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든다. 혼자서는 일상 생활을 제대로 보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감정적인 행동이나 성격이 바뀜
  • 언어 능력 및 인식이 바뀜
  • 분석 및 판단 능력이 감소됨
  • 기억 상실

그 외에도 이 장애가 있는 환자들은 환각을 느끼거나 우울해지거나 공격적인 상태가 될 수 있다. 망상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신경 인지 장애는 다음의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초기 단계

이 단계에서는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난다. 증상이 하나둘씩 나타나는 단계이다. 깜빡 깜빡하는 건망증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방향 감각이나 시간 감각을 잃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자주 나지는 않는다.

중기 단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은 더 분명해진다. 혼자서 생활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정리, 쇼핑, 고지서 납부 등 단순한 일 조차 혼자서 하지 못하게 된다.  기억력이 점점 더 없어지고, 깜빡하는 일이 더 자주 생긴다. 의사 소통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말기 단계

이 단계가 되면 증상은 정말 더 심해진다. 일상 생활에서 점점 더 많은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그러다 전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게 되고,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신경 인지 장애 및 알츠하이머

신경 인지 장애, 치매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신경 인지 장애의 60 – 80% 가 알츠하이머에 해당 된다. 알츠하이머도 다른 신경 인지 장애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이로 인한 증상을 감소하기 위한 치료법은 있다. 삶의 질을 향상 및 질병이 진행되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생물 의학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료를 우선 순위로 하고 연구하고 있다.

신경 인지 장애 치료법

여러 번 설명했듯이, 신경 인지 장애는 완전히 치료하지 못하는 병이다. 질병이 점점 더 진행될 수 밖에 없으며, 치료를 받으면 삶의 질이 향상될 뿐이다. 

이 장애는 다원적 장애이기 때문에 의사와 간호사, 사회 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간병인의 역할에 따라 병의 진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간병인의 역할도 중요하다. 치료나 부작용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츠하이머 환자는 혼자서 지낼 수 없다. 가족들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작업 요법 및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받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고혈압, 콜레스테롤, 비만 등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병에 걸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미리 주의하는게 좋다.

환각, 망상, 우울증 등의 인지 장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은 있다. 보통 항정신병약, 항우울제, 항경련제 등을 이용해서 치료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이름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혹은 ADHD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신경 생물학적 장애이다. 세계적으로는 어린이의 5 % 정도, 스페인의 경우 6 % 이상이 이 장애를 갖고 있다. 그리고 여자아이 보다 남자아이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난다.



  • Bartoloni, L. C. (2019). Deterioro cognitivo. Diagnosis, Retrieved from http://revistadiagnosis.org.ar/index.php/diagnosis/article/view/227
  • Crespo-Santiago D, Fernández-Viadero C. Bases biomolecurares del envejecimiento neurocognitivo. www.viguera.com/sepg Psicogeriatría. 2011;
  • de Azpiazu P, Salamero M, Pujol J, Cuevas R. Conductas agresivas en la demencia. Escala RAGE, validación de la versión en castellano [Aggressive behaviour in dementia. RAGE scale, validation of the version in Spanish]. Rev Neurol. 2001;33(10):928-930.
  • Orejarena-Ballestas M-C, Quiñonez-Pérez AM, Marín-Gutiérrez A. Estimulación cognitiva para pacientes con trastorno neurocognitivo mayor por enfermedad de alzheimer: revisión sistemática. Búsqueda.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