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방법

자녀의 두뇌 능력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뇌는 하루 24시간 작동하며, 발달하려면 자극이 필요하다. 두뇌 능력 자극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어린이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9 1월, 2021

어린이 두뇌 건강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바로 아이가 나이에 맞는 정서 및 발달 단계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럴려면 아이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립대학교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인 Vladimir Muñoz는 “삶의 첫 단계에서 뇌가 받는 경험과 자극은 학습과 행동뿐 아니라 평생의 전반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생물학적 경로의 형성을 결정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이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학업의 요구 사항에 적절하게 대응하려면 좋은 두뇌 건강이 필수적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어린이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어린이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방법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12가지 방법

우선, 신체 활동은 적절한 두뇌 발달에 필수적이다. 뇌를 자극하려면 두뇌 에어로빅 또는 뇌 운동으로도 알려진 ‘뉴로빅’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기본적으로 신체 활동과 정신 활동을 통해 두뇌의 양쪽을 모두 단련할 수 있는 일련의 운동이다.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뇌의 신경 연결 조성을 촉진하는 신체 운동과 정신 운동을 권장한다.

1. 동시에 선 그리기

아이에게 연필 두 자루를 양손에 하나씩 쥐어 보라고 하자. 큰 종이 한 장이나 큰 종이가 없다면 종이 두 장을 아이의 앞에 놓는다. 이제 활동을 시작하면 된다. 아이가 양손으로 동시에 선을 그려야 한다.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해야 한다.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원을 그릴 수 있다. 이처럼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운동은 소근육 운동과 쓰기 능력을 촉진한다.

2. 크로스 크롤

잠시 아기가 되어 크로스 크롤을 해 보자! 이러한 놀이의 목표는 시각 및 운동 감각 학습을 통해 조정력을 개선하고 뇌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크로스 크롤 놀이를 하려면 아이는 마치 아기처럼 기어 다니면서 반대쪽 팔다리를 동시에 움직여 앞으로 이동해야 한다. 아이가 리듬 감각이 있으면 다른 감각을 포함한 변형 동작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음악이 흘러나올 때 앞으로 움직이다가 음악이 멈추면 동작도 멈춰야 한다.

3. 기억력 운동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12가지 방법

반복 활동과 놀이를 통해 자녀의 기억력을 자극하자. 기억력 놀이는 온 가족이 즐겁게 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자주 쓰지 않는 사고 영역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퍼즐

퍼즐을 하면 작은 퍼즐 조각으로 하나의 완성된 그림을 만들어 논리력과 집중력을 개선할 수 있다. 장난감 제조업체의 권장 연령대는 제안 사항에 불과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아이의 능력이 개선되면 퍼즐 조각의 수를 계속 늘려 보자.

5. 스도쿠

더 성장한 아이들은 처음에 도움을 받아 가면서 스도쿠 퍼즐을 풀 수 있다. 스도쿠는 집중력, 논리적 사고, 주의력을 촉진하는 데 훌륭하다.

6. 그림 그리기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12가지 방법

그림 그리기는 창의력과 감정 표현을 촉진한다.

자녀에게 책을 읽어 준 뒤 책의 내용에 대해 그림을 그려 보라고 하자. 이렇게 하면 창의력, 기억력, 독해력, 감정 표현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음악 활동

악기 연주를 배우는 것은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데 훌륭한 활동이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연주하려면 자신이 읽고 있는 음을 알아야 하고 이를 이해하면서 손동작으로 옮겨 듣기 좋은 선율을 내기 위해 동작을 잘 조정해야 한다.

8.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점토 놀이

점토는 손과 눈의 협응력을 작동하면서 소근육 운동을 자극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아이와 함께 놀면서 온갖 동물을 만들 수 있으며, 읽어 준 이야기를 놀이와 연결하여 독해력과 이야기의 행동화를 단련할 수도 있다.

두뇌 자극을 위한 다른 팁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12가지 방법

스포츠와 사회적 기술은 아이 두뇌 건강의 기본적인 측면이다. 정신적 운동이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요인도 매우 중요하다.

  1. 자녀가 신생아일 때도 말을 걸어 보자. 어릴 때부터 언어에 노출되면 모국어와 문화적 요소를 내면화하는 동시에 이해력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장기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자. 아이가 오랫동안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3. 자녀에게 책을 읽어 주자. 자녀에게 이야기를 하듯이 소리 내어 책을 읽어 주는 것은 사회적 기술과 언어 발달을 자극하는 필수적인 활동이다.
  4. 자녀와 눈을 맞추자. 시각적 접촉은 정서적 관계를 발달하고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자녀를 안아 주자. 신체적 접촉은 사회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에 필수적이다.
  6. 자녀에게 스포츠에 대한 애정을 장려하자. 야외 활동은 아이가 감정, 운동 기능, 사회적 능력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녀의 두뇌 건강을 자극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자. 분명 자녀의 정신적 능력을 단련하는 다른 방법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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