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조현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전문가들이 여전히 많은 점을 조사하고 발견해야 하는 흔하지 않은 정신 질환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조현병은 만성 정신 질환이다. 심각한 인지 능력 상실, 성격 장애, 환각 및 현실과의 접촉 상실과 관련이 있다. 오늘은 아동에게 발생하는 조현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소아 조현병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
대부분 조현병은 만 14~35세에 발생하는데, 만 13~18세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조기 발병으로 여겨진다. 증상이 더 일찍 발생하면 예후가 좋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자.
하지만 10,000명의 아동 중 오직 1명만이 소아 조현병 진단을 받는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소아 조현병은 드물지만 복잡한 정신 질환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소아 조현병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환각이 주된 증상일까?
환각이 항상 소아 조현병을 확인하는 증상은 아니다. 정신적 충격이나 일종의 자폐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조현병을 앓고 있는 아동은 사고 장애 또는 충동적인 공격성 행동이나 무감정 및 사회적 위축과 같은 다른 부정적인 증상을 겪는다. 사회적 위축은 우울한 상태와 혼동될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한 진단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가장 흔한 정신 장애 10가지
소아 조현병의 또 다른 증상
소아 조현병의 증상은 아이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흔히 생각, 행동,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조현병의 특징으로는 사고, 행동,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포함된다. 두서없는 말뿐만 아니라, 망상과 환각도 자주 나타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질환은 초기 단계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말하기, 기어 다니기, 걷기 등이 늦어질 수 있다. 또한 신체의 일부를 흔들거나 떠는 것과 같은 다른 이례적인 운동 행동도 마찬가지이다.
이상한 행동이나 가족 또는 친구와의 행동 장애와 같은 다른 문제가 뒤늦게 발생할 수 있다. 수면 장애, 과민성, 의욕 저하도 일반적인 특징이다.
더 읽어보기: 조현성 성격장애는 무엇일까?
폭력적인 아동
폭력적인 태도는 소아 조현병의 또 다른 증상으로, 이처럼 어린 나이에 관해 연구해야 할 부분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이러한 연구는 조현병 스펙트럼에 속하는 만 4~15세 아동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그중 72%는 폭력적인 행동을 한 적이 있으며, 1/3은 상당한 공격성으로 두드러졌다. 일부 사례에서는 공격성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어, 이러한 내부적인 폭력이 충동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소아 조현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현재 소아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소아 조현병의 원인은 성인과 동일할 수 있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에서는 뇌 화학 과정(도파민과 글루타메이트)의 변화와 유전적 원인을 언급한다.
하지만 이러한 질환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조현병에 대한 가족력
- 향정신성 약물 복용
- 손상된 면역계
- 임신 또는 출산 중 합병증
- 나이 든 아버지가 낳은 아이
높은 자살 위험
자살 위험은 환자와 가족뿐 아니라 의사에게도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이다. 통계에 따르면 자살 청소년의 90%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으므로, 이는 유의해야 할 매우 중요한 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조현병을 앓고 있는 청소년의 30%는 사는 동안 내내 자살 시도를 한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소아 조현병은 어떻게 치료할까?
조현병은 문제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됐든 성인기에 시작됐든 관계없이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정신병 증세와 이로 인한 장기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제 소아 조현병의 증상과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을 것이다. 많은 증상이 다른 정신 질환과 관련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오직 의사만이 최종 진단을 내리고 환자에게 맞춘 치료를 제안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cClellan, J., & Stock, S. (2013). Practice parameter for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schizophrenia.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https://doi.org/10.1016/j.jaac.2013.02.008
- Driver, D. I., Gogtay, N., & Rapoport, J. L. (2013). Childhood Onset Schizophrenia and Early Onset Schizophrenia Spectrum Disorder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chc.2013.04.001
- Charles Schulz, S., & Goerke, D. (2016). Schizophrenia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The Medical Basis of Psychiatry: Fourth Edition. https://doi.org/10.1007/978-1-4939-2528-5_22
- Read, J., Van Os, J., Morrison, A. P., & Ross, C. A. (2005). Childhood trauma, psychosis and schizophrenia: A literature review with theoretical and clinical implications.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https://doi.org/10.1111/j.1600-0447.2005.00634.x
-
Ross, R. G., Maximon, J., Kusumi, J., & Lurie, S. (2013). Violence in childhood-onset schizophrenia. Mental illness.
-
Stevens, J. R., Prince, J. B., Prager, L. M., & Stern, T. A. (2014). Psychotic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primer on contemporary evaluation and management. The primary care companion for CNS disorders,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