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통증이나 가려움의 원인
가슴은 아주 섬세한 부위이며, 무언가 정상적이지 않은 느낌이 들 때는 항상 주의를 크게 기울여야 한다. 가슴의 가려움 (소양감)이나 통증은 둘 다 아주 흔한 증상이지만 원인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이나 가려움의 원인과 상관없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를 찾고 더 심각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가슴 통증이나 가려움은 걱정할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이런 증상의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염두에 두고, 정기적으로 자가 검사를 하며, 특이한 점이 있을 때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 통증의 원인
가슴 통증은 생리 전이나 도중에 생성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달맞이꽃, 체스 베리, 안젤리카(야생 셀러리, 야생 파스닙), 안데스 마카, 세이지 오일 등을 사용해 가슴을 마사지해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가슴 통증이나 가려움은 수유 중에 종종 발생하는 감염증인 유선염(유방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유선염은 가슴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며, 열이나 피로와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타임 차를 젖꼭지에 직접 바르는 방법 등으로 자연적으로 치료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항생제 처방 등을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원인으로는 염증성 유방암이 있다. 이 암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발생 시 가슴에 림프액이 가득 차 보통 가려움, 부종, 통증, 충혈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런 경우에는 오직 전문가만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
가슴 가려움의 원인
가슴의 가려움은 보통 세제, 데오드란트, 향수나 피부와 닿을 수 있는 제품들에서 나오는 화학 물질에 있는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발생한다.
이 때문에 피부에 어떤 제품들이 닿는지와 어떤 제품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신경을 쓰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피부의 수분 부족도 가려움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식물성 오일, 보습 크림, 쉐어버터 등을 사용해 보습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슴의 가려움은 임신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이다.
이 증상은 보통 가슴 부분, 특히 젖꼭지에 증가한 혈류로 인한 가벼운 통증을 동반하는데, 몸이 익숙해짐에 따라 점점 줄어든다. 그동안 카렌듈라(마리골드) 차 찜질을 사용해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다.
가려움이 특정 부분이나 한쪽 가슴에서만 생긴다면, 유방이나 가슴의 연결 조직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통증, 종양, 결절, 가슴의 형태 변화, 젖 분비 등의 증상은 유방의 감염이나 섬유 선종, 양성 물혹, 유방 종양 등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가려움은 브라가 너무 꽉 끼거나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섬유를 사용한 브라를 사용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가슴이 가려운데 위에 언급한 원인이 아니라면, 당신의 브라가 원인이 되지 않는지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다.
가슴 통증 및 가려움의 치료
가슴 통증과 가려움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문제가 피부로 인한 것이라면, 증상 완화를 위해 적절한 보습을 해주면 된다.
증상이 감염이나 더 심각한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약물치료나 전문의의 검사를 필요로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