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

· 7월 2, 2016
우리의 기분은 신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며, 축농증이 생길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비강에 생기는 염증은 어떤 것이든 “축농증 (부비강염)”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코의 윗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극심한 두통과 코막힘을 일으킬 수 있다. 자연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자.

축농증에 대해서 알아야 할 내용

방금 언급했듯이 축농증은 비강, 즉 광대뼈 안과 코 뒤쪽으로 코를 둘러싸고 있는 움푹 팬 관의 염증이다. 이 질환은 만성이나 급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치료하지 않거나 질환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수 주, 수개월, 심지어는 수년간 고통을 겪기도 한다.

축농증의 증상

  • 두통
  • 부비강 통증
  • 지속적인 콧물
  • 딸기코
  • 피로
  • 입 냄새
  • 얼굴이 부은 느낌
  • 충혈이나 눈물
  • 눈 통증
  • 치통, 특히 어금니
  • 코피
  • 불편감 및 거북한 느낌
  • 기침 및 감기 (만성 축농증의 경우)
  • 무취증 (후각 소실)
  • 씹거나 삼킬 때 생기는 통증
  • 발성 장애나 목쉼 현상
축농증의 증상

축농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을 한 가지 이상의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증상 발현 시 심한 정도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다.

급성 축농증

급성 축농증은 많은 경우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이것은 일반적인 감기, 독감,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감기 등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에 의한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질환이다.

더 읽어보기: 독감을 예방해주는 8가지 식품

만성 축농증

만성 축농증도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원인은 종종 기관지 천식과 같은 염증 질환이다. 계절성 알레르기도 비강과 코의 내벽에 염증을 발생시키며, 박테리아 제거를 방해하거나 막는다.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발생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매년, 혹은 환절기), 만성 축농증은 광범위하게 발생하며 치료 및 근절이 더 어렵다.

만성 축농증

자연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

급성 혹은 만성 축농증, 이 두 가지 중 하나로 고생하고 있다면, 부비강의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조언과 자가 치료법을 다음에서 알아보자. 이를 통해 문제를 예방 및 치료하고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있다. 비록 약을 먹는 것에 비해 결과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사실이지만, 자연요법의 경우 문제의 뿌리를 “공격”하고 질환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는 점은 확실하다. 자연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건강한 식생활

항상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 식생활이다. 많은 알레르기, 염증, 감염, 질병은 나쁜 식생활로 인해 유발된다. 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고 정제 밀가루(페이스트리, 케이크, 탄산음료), 포화 지방(햄버거, 핫도그), 소금(빵가루를 묻힌 가공식품), 캔 음식 등의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식품들 때문에 몸에 독소가 쌓이면, 알레르기, 질병, 박테리아 및 세균 침입 등에 취약해지며 이 때문에 감염과 염증 및 질병 등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 축농증이 있거나, 축농증 예방을 원하거나, 과거에 겪은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더 건강한 식생활을 해야만 한다. 잘 짜인 해독 식단이 가장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 그다음에는 정제 곡물 대신 통곡물, 과일과 채소, 튀기지 않은 조리 음식(오븐에 굽거나 찐 것)을 먹고 패스트푸드를 피함으로써 좀 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면 된다.

건강한 식생활

비타민 C

거의 모든 사람이 이미 알고 있듯, 비타민 C는 질병 및 축농증이나 비강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예방할 수 있다. 매일 아침 면역력 강화를 위해 오렌지 주스를 마셔야 하며, 샐러드에는 드레싱에 레몬 (주스, 스무디, 차에 새로운 풍미를 내줄 수도 있음)을 넣고, 후식으로 귤이나 자몽을 먹자. 이렇게 하면, 몸에 양질의 비타민 C를 공급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pH 수준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다.

이런 과일에 더해, 브로콜리나 당근처럼 같거나 더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한 식품도 있다. 반대로, 이러한 영양소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유제품, 가공육, 설탕의 섭취를 피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꼭 챙겨먹어야 하는 6가지 필수 비타민은 무엇일까?

주변 환경

자극이 되는 방이나 주변 환경은 축농증에 쉽게 걸리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즉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는 장소를 최대한 피해야 한다:

  • 흡연자
  • 독성 폐기물 (예: 공장)
  • 표백제 같은 독한 제품으로 청소를 하는 곳
  • 도심과 같은 환경오염이 심한 곳

감정

축농증의 또 다른 원인은 정서적 불균형이다. 기분은 몸의 반응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긴장, 짜증, 스트레스, 피로, 초조, 불안, 우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당신을 괴롭힌다. 이들은 축농증에 걸릴 위험이나, 처음으로 걸리고 만성 질환이 되게 만들 위험을 증가시킨다.

진정하고 차분하게 일을 받아들이며, 걱정과 압박감을 제쳐두고, 휴가를 더 자주 가며(아니면 시골에서 최소 하루를 보내며), 충분히 자고, 목욕하고(비강을 이완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 서양쥐오줌풀 뿌리(발레리안), 보리수꽃(린덴) 차와 같은 편안함을 주는 차를 마시자.

감정

이상으로 자연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