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부룩함’인 위장 내 가스 생성은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거슬리는 증상이다. 이는 우리의 소화 기관이 우리의 식습관에 대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 못하거나,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있다거나, 소화 효소가 충분히 분비되지 않고 있다거나, 혹은 스트레스나 감정들로 인한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다는 징후이다.
이 글에서 우리는 위장 내 가스 증상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을 설명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메이드 치료법을 소개해 처방 약 없이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가스들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음식 섭취 후 가스 생성이나 더부룩함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주요 원인을 아래에 소개한다.
- 너무 빨리 먹거나, 입을 벌리고 먹거나, 제대로 씹지 않는 식습관. 이러한 방식들로 음식을 먹으면 더 많은 공기가 몸에 들어간다.
- 위산 부족으로 인해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는 것
- 알레르기가 있어 제대로 소화시킬 수 없는 음식을 먹는 것. 글루텐이나 젖당을 포함한 음식을 섭취할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 장내 박테리아의 불균형
- 콩류, 양배추, 양파, 아티초크 등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 섭취
- 아마, 질경이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이나 변비 보조제 섭취
간접적인 요인들도 빼놓을 수 없다.
-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
- 몸을 움직이지 않는 습관
이 글도 읽어보자 :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는 10계명
레몬 밤으로 릴랙스를
장 내 가스를 피하는 첫 번째 단계는 서두르지 않고, 다른 업무에 방해받지 않는 상황에서 편안하고 차분하게 음식을 먹는 것이다.
내가 긴장을 느끼는 경향이 있거나 현재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너무 불편한 상황에서 음식을 먹고 있는데 내가 그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점심을 먹기 전의 오전 시간 차를 마시며 편안함을 느끼도록 노력해보자.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차는 레몬 밤이다. 이 차는 우리의 신경계와 소화 기관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레몬 밤 차를 마실 수 없다면, 추출물이나 알약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소화를 자극하는 생강차
생강 뿌리는 우리의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이 글에서는 생강이 위산 분비를 자극해 소화를 돕는 기능을 말하고자 한다. 위산 역류 증상이 없다면 생강 뿌리는 식사 전 마시기에 좋은 차이다. 차로 우려 마셔도 되고 익히지 않은 생강을 몇 조각, 또는 생강 사탕을 먹어도 된다.
읽어보자 : 생강물의 효능을 알아보자
큐민과 펜넬로 요리를
약초를 음식에 넣어서 요리하는 방법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한다. 그중에서도 장내가스를 없애주는 향신료와 채소를 써보는 건 어떨까?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큐민과 펜넬로, 콩류 음식이나 가스를 생성하는 채소를 먹는다면 이 재료들을 꼭 넣는 것이 좋다. 이 재료들은 요리에 색다른 맛을 더해주는 데에도 참 좋다.
파인애플과 파파야의 효소
붉은 고기류나 생선을 주요리로 먹을 때면 후식으로 과일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신선한 파인애플이나 파파야가 좋은 선택일 듯하다. 왜냐하면 이 열대과일 속에는 단백질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식사가 많은 밀가루나 전분(파스타, 피자, 빵, 감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 과일들을 피하도록 하자. 파인애플과 파파야 안에 든 효소는 밀가루 음식 소화를 더욱 힘들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식사와 함께 자주 먹을 수 있는 과일은 사과나 배다. 다른 과일들은 소화를 어렵게 만들거나 오히려 위에서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아침과 점심 사이의 오전이나, 점심 후의 오후 등에 과일을 먹는 것이 더 몸에는 건강하다.
약국이나 건강식품점에서 소화 효소 보조제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가끔 복용하되, 의존하지는 말자. 장내 가스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천연 재료로 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