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이식 후 관리
각막 이식술이라고도 하는 각막 이식은 의료 전문가가 손상되었거나 병이 생긴 각막을 기증자의 각막으로 교체하는 외과 수술이다. 그렇다면 각막 이식 후 어떤 관리를 해야 할까?
각막 이식의 주 목적은 환자의 시력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이 수술은 각막의 형태를 복원하며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염증이 생긴 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
각막 이식은 각막이 심하게 영향을 받은 사람을 위한 유일한 치료법이다. 하지만 환자는 안구의 내부에 있는 망막과 시신경이 제대로 작동할 때만 이 수술을 받아야 한다. 각막을 손상할 수 있는 일부 질환은 다음과 같다.
- 녹내장
- 시신경 질환
- 망막 박리
- 안구 내부의 염증
- 안구 내부의 심각한 감염
이러한 수술 단계와 필요한 관리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영향을 받은 눈 구조인 각막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각막이란?
각막은 렌즈의 역할을 하면서 안구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빛이 통과하는 것을 굴절시킨다.
눈은 일련의 복잡한 구조를 포함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각막이 있다. 이러한 눈 구조를 통해 안구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빛이 통과할 수 있다. 각막은 다른 두 개의 눈 구조인 홍채와 수정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각막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굴절 작용, 투명한 구조 및 특징적인 곡률이 있다.
- 눈을 보호한다. 눈꺼풀, 안와, 눈물 및 공막과 이 기능을 공유한다.
- 안구로 들어오는 빛과 초점을 조절한다.
더 읽어보기: 안구 모반은 위험할까?
각막 이식의 유형
각막 이식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주된 유형이 있다.
- 전통적인 전층 각막 이식술 또는 온층 각막 이식술
- 후면층 각막 이식술 또는 각막 내피 층판 이식술
의사들은 후면층 각막 이식술을 전통적인 전층 각막 이식술보다 선호하므로, 이 수술은 최근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1. 전통적인 전층 각막 이식술
각막의 모든 층이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유일한 대안이다. 이식된 내피가 거부 반응의 주된 자극제라는 큰 단점이 있다.
이 수술은 회복 기간이 다소 느린 편이다. 실제로 최대 12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수술 후 첫날부터 증상의 호전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의사는 1년 동안 봉합선을 제거한다. 시력의 최종 결과는 의사가 봉합선을 전부 제거할 때까지 알 수 없다. 환자는 수술 후 최소 10회 정도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약 15%의 환자가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한편 그중 10%는 잔류 난시 교정이 필요하다.
2. 후면층 각막 이식술
각막 수술의 경우 환자는 의사의 예방 조치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합병증을 피할 수 있도록 처방약을 복용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두 가지 유형의 수술을 발견할 수 있다.
- 전방: 내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각막 질환에 사용된다.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원뿔 각막과 각막 반흔이 있다. 이러한 질환은 각막에 영향을 미치지만, 내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내피 이식: 각막의 손상된 부분이 기증자의 건강한 각막 조직으로 대체된다. 이를 수행하려면 의사는 봉합이 필요하지 않은 훨씬 작은 규모의 절개를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눈 톡소플라스마증의 발견 및 치료
기타 권장 사항
회복 과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적용해야 하는 다른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다.
- 수술 후 최소 24시간 동안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조작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중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 안압을 떨어뜨리거나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제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신체 접촉이 필요한 활동을 피한다.
- 먼지와 흙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의사가 지시한 치료를 신중히 따른다.
- 수술 후 정기 검진을 빠짐없이 받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drián, J., & Dosal, R. (2000). Trasplante de córnea. Hosp Jua Mex. https://doi.org/10.4321/S1137-66272006000400015
- Garralda, A., Epelde, A., Iturralde, O., Compains, E., Maison, C., Altarriba, M., … Maraví-Poma, E. (2006). Trasplante de córnea Cornea transplant. An. Sist. Sanit. Navar. https://doi.org/10.5001/omj.2012.42
- Fernández, A., Moreno, J., Prósper, F., García, M., & Echeveste, J. (2008). Regeneración de la superficie ocular: Stem cells/células madre y técnicas reconstructivas.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https://doi.org/10.4321/S1137-6627200800010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