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가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을지 궁금해 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금, 바이러스가 음식으로 전염이 되지 않도록 확실히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코로나바이러스가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을까?
먼저, 감염 확산 방지는 우리 손에 달려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모두가 조심한다면, 세계보건기구가 바이러스 전염 사태를 정리하는 데 훨씬 수월할 것이다. 그러므로 손의 청결에 신경 쓰고,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자.
질병관리본부는 바이러스는 물체의 표면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밝혔다. 즉, 물건을 만진 손으로 눈, 코, 입도 만졌다면 감염의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코로나바이러스가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을까?
코로나바이러스가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을까?
유럽 식품 안정청(EFSA)에 따르면 음식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가능성을 입증할 연구 결과는 아직까지 없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음식에 의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설이 유력하다.
바이러스는 보통 열에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요리 시 가해지는 열로 오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열로 조리한 음식을 먹도록 하자. 동물성 재료가 들어간 음식이라면 특히나 더 주의해야 한다.
베일에 싸인 코로나바이러스 정체
특정 동물의 고기를 식자재로 사용하다가 발생했다는 설이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아직도 밝혀진 사실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을 피해 쇼핑하는 법
즉,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심해야 한다. 음식을 통한 감염의 가능성은 적어 보이지만,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리에 신경 쓰고 해동 시에는 병원성 미생물에 유의한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피하는 법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최고의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물건을 만진 후에 꼭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있다.
조리를 시작하기 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하자.
또한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는 곡 코와 입을 가리고, 최신 뉴스 등을 수시로 확인하며 상황 파악에 힘쓴다.
바이러스의 감염에 관한 정보는 아직 연구 중에 있다. 연구의 결과가 밝혀질 때까지는, 포장된 식자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손 씻기의 힘
결론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정보가 너무나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절대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고 차분하게 정부의 예방 정책을 따라야 한다.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여,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수의 증가를 막도록 하자.
음식 위생은 손 위생만큼이나 중요하다. 바이러스 오염 의심이 들지 않더라도, 꼭 열로 가열하여 조리하도록 한다. 또한 노인 및 기타 면역력이 낮은 사람들은 감염에 특히 주의하도록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elavan TP., Meyer CG., The COVID-19 epidemic. Trop Med Int Health, 2020. 25 (3): 278-280.
- 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 (9 March 2020). Coronavirus: no evidence that food is a source or transmission route. EFSA. Recovered from https://www.efsa.europa.eu/en/news/coronavirus-no-evidence-food-source-or-transmission-route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0). How COVID-19 Spreads. CDC. Recovered from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about/transmission-s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