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심근증, 상심증후군은 무엇일까?

· 1월 31, 2017
상심증후군의 증상은 중증 심장마비의 증상과 아주 유사하지만, 그보다는 덜 심각하다. 비록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잘 알아두자.

상심증후군(Broken Heart Syndrome)은 시적인 표현이 아니다. 거의 여성에게 나타난다고 의사들이 말하는 심근증의 특수 유형이다. 타코츠보 심근증(스트레스성 심근증)으로도 알려져 있는 상심증후군은 보통 스트레스로 인해 주로 발생하며, 특정 증상들을 동반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건강과 마음의 평화를 위해 상심증후군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많은 책임감을 부여받고 큰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고 있을 경우에는 특히 주목하자!

더 읽어보기: 심장마비 전조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상심증후군은 무엇인가?

좌절이나 실망을 겪는 것,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혹은 매일 쌓이는 단순한 스트레스는 심장마비와 같은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먼저 이것이 일종의 “심부전”이긴 하지만, 심장마비만큼 심각하지는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타코츠보 심근증은 아직도 정보가 많지 않은 질환이다. 1990년대에 처음 언급되었으며, 심장 근육이 변형된 모양이 일본 어부가 문어를 잡기 위해 쓰는 특정한 기구처럼 생겼다고 해서 그렇게 명명되었다.

슬픔, 고통, 혹은 만성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심장의 좌심실이 약간 변형되게 만들어 관상 동맥이 좁아지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숨이 막히는 것처럼 통증을 느끼지만 사망률은 5% 정도로 꽤 낮다. 그렇지만 우리가 분명 알아야 하는 심각한 심장 문제이다.

상심증후군 심근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여성의 심근증, 상심증후군은 무엇일까?

  •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질환을 겪는 환자 중 90%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여성이라고 한다. 기억하자. 스트레스는 체내의 신진대사에 변화를 야기한다. 이 경우 다량의 카테콜아민이 분비되는데, 이 수치가 아주 높아지면 심장 근육에 독이 될 수 있다.
  • 상황적 스트레스, 불안, 정서적 충격도 아드레날린의 급증을 야기해 이런 심장마비가 나타나게 할 수 있다.
  • 이때는 마치 누군가가 당신을 익사시키려고 하는 것처럼 산소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진다. 이것은 울혈성 심부전증으로 심전도에서는 완벽할 수도 있다. 급성 심장마비와 아주 비슷해 보이지만, 결과는 덜 심각하다.

상심증후군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

여성의 심근증, 상심증후군은 무엇일까?

  • 상심증후군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감정적 충격을 받은 후에는 더욱 그렇다.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강렬한 가슴 통증으로, 정상적으로 숨쉬는 것을 힘들게 만드는 쓰라린 느낌이다.
  • 식은땀 및 왼쪽 팔의 통증도 아주 흔하다. 이들은 보통의 심장마비 증상과 아주 유사한 증상이다.
  • 위의 증상들은 나쁜 소식 같은 것을 들었을 때처럼 심장에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카테콜아민과 아드레날린의 수치 증가에 심장이 반응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가 시간이 가면서 천천히 쌓이는 일상적인 상황도 심장의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당신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계단을 오르면서 숨이 가빠지는 것처럼 몸이 지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주의를 기울이자. 턱이나 등의 통증은 심장이 필요한 것보다 더 격렬하게 펌프질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오후에 피로를 느끼거나 다리가 이상하게 붓는 경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더 읽어보기: 대부분의 여성들이 모르는 심장마비의 증상

상심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가?

여성의 심근증, 상심증후군은 무엇일까?

앞서 제공한 정보는 경고 신호의 역할을 해야 한다. 왜 이런 유형의 심근증이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까? 전문가들은 여성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겪는다고 말한다. 남성들은 스트레스의 정도가 더 낮지만, 조절은 잘 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남성들이 진짜 심장마비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다.

스트레스는 타코츠보 심근증 환자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두통, 근골격 문제, 혹은 경미한 심장 장애 등을 통해 드러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처하는 데 있어 남성들보다 더 좋은 전략을 갖고 있다.

  • 여성들은 더 잘 소통한다. 생각과 느낌, 문제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남성들에 비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스트레스를 더 쉽게 줄여준다.
  • 여성들은 보통 더 예민하며, 더 직관적이다. 즉, 문제를 겪을 때 다양한 관점을 활용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낙관적이고, 열려 있으며, 적절한 동기가 있어야 한다. 매일의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것이 쌓이지 않도록 하라.
  • 가끔 여성들은 너무 많은 책임감을 갖고 있다. 일과 돌봄 노동에 치이는 당신이 스스로를 위해 시간을 내지 않으면 이 질병이 당신을 불행하게 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화를 일으키고, 스스로에게 행복할 자격이 있음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