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의 유형, 원인, 증상, 치료
모든 종양과 마찬가지로, 뇌종양은 통제를 벗어난 세포 덩어리다. 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 글에서 뇌종양의 유형, 원인, 증상, 치료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뇌종양이란?
뇌종양은 뇌세포의 재생과 증식이 조절되지 않는 상태로, 종양 세포는 신체의 나머지 정상 세포와 다른 방식으로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증식한다.
돌연변이 현상이 발생하면 세포는 정상 범위보다 훨씬 더 많이 증식하며, 죽어야 하는 시점에도 죽지 않고 계속해서 활동하게 된다. 악성 세포로 변하는 돌연변이가 과도하게 쌓이다 보면 결국 돌연변이 세포 덩어리가 생길 수 있다.
종양은 다른 신체 부위에 퍼지는 전이 능력에 따라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나눌 수 있다. 양성 종양이라면 세포가 한 곳에서만 증식하지만, 악성 종양이라면 다른 부위로 퍼져 나갈 수 있다.
또한 종양은 원발 종양과 이차 종양으로 구별할 수 있다. 원발 종양은 뇌 조직에서 직접 발생하는 종양이지만, 이차 종양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발생하여 뇌로 전이된 종양을 의미한다.
뇌종양은 양성, 악성, 원발, 이차 종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뇌종양의 유형
양성, 악성, 원발, 이차 종양 내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뇌종양이 발견된다. 그중 환자의 나이나 성별에 따라 발병률이 더 높은 종양도 있다. 일부 종양은 주로 소아에게 나타나지만, 성인이나 노인에게 발병하는 종양도 있다.
뇌종양 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유형은 이차 종양이며, 폐암, 유방암, 피부암 전이가 두드러진다.
원발 종양은 발병 세포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성인 환자에서 가장 흔한 종양은 수막종이며, 교모 세포종이 그 뒤를 잇는다. 다른 유형의 원발 뇌종양으로는 속귀 신경집종, 뇌하수체 샘종, 수모세포종, 머리 인두종 등이 있다.
더 읽어보기: 뇌전이의 설명과 치료
뇌종양의 증상
뇌종양의 증상은 크기, 위치, 성장 속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뇌는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이므로, 증상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뇌종양의 일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잦은 두통
-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신체 일부의 감각 상실 또는 움직임 저하
- 걷거나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려움
- 한쪽 또는 양쪽 눈의 부분 시력 상실 및 완전 시력 상실
- 말하거나 남을 이해하기가 어려움
- 뇌전증 발작 발병
- 행동 또는 성격 변화
계속해서 자라는 종양이 특정 뇌 부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증상이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쳐 서서히 나타날 수 있다.
뇌종양의 원인과 진단
현재로서 암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관련된 몇 가지 위험 요인이 있다. 일부 유형의 암은 유전자를 통해 유전될 수 있다.
하지만 유전과 관계없이 저절로 나타나는 암도 있다. 방사선 노출이나 흡연은 암 발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이다.
뇌종양을 진단하려면 전문가의 임상 진찰이 필요하다. 진단 과정에서 CT와 같은 영상 검사나 혈액 검사, 생체 검사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전문적인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종양의 유형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액체생검은 무엇일까?
CT 또는 MRI 검사는 뇌종양 진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뇌종양 치료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은 의사의 몫이다. 치료는 종양의 유형, 위치, 환자의 특성, 검토해야 할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 종양 제거술과 같은 여러 방안이 있다.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현재 뇌졸중에 관해서는 환자의 치료와 생존율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다.
종양의 발견과 치료가 빠를수록 환자의 예후가 좋아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inning M. CLASIFICACIÓN DE LOS TUMORES CEREBRALES. Rev Médica Clínica Las Condes. 2017 May;28(3):339–42.
- Karlsson P, Holmberg E, Lundberg LM, Nordborg C, Wallgren A. Intracranial Tumors after Radium Treatment for Skin Hemangioma during Infancy: A Cohort and Case-Control Study. Radiat Res. 1997 Aug;148(2):161.
- Contreras LE. EPIDEMIOLOGÍA DE TUMORES CEREBRALES. Rev Médica Clínica Las Condes. 2017 May 1;28(3):332–8.
- Nayak L, Lee EQ, Wen PY. Epidemiology of brain metastases. Curr Oncol Rep. 2012 Feb;14(1):48–54.
- Hottinger AF, Khakoo Y. Neurooncology of familial cancer syndromes. Vol. 24, Journal of Child Neurology. SAGE Publications Inc.; 2009. p. 152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