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의 흑색증

흡연은 폐암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그중 하나가 바로 흡연자의 흑색증이다. 흡연자의 구강에 나타나는 검은 반점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흡연자의 흑색증

마지막 업데이트: 04 8월, 2021

흡연자의 흑색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흑색증은 흡연의 잠재적인 위험 중 하나에 불과하다. 흡연이 많은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사람들이 폐암을 제외하고 흡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모든 건강상 문제를 잘 알지 못하지만 담배는 건강에 매우 해롭다.

흑색증은 피부와 점막에 나타나는 어두운 반점으로, 양성 질환이지만 사람들은 이를 구강암과 같은 훨씬 복잡한 질환과 혼동한다. 두 질환 모두 처음에는 구강에 생기는 검은 반점이 특징이다.

현재 연구원들은 흡연으로 인해 매년 약 800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흡연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인들의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흡연자가 계속해서 늘어가는 이유는 사람들이 아직 담배의 모든 부정적인 영향을 완전히 인지하기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흡연자의 흑색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흡연자의 흑색증이란?

앞서 언급했듯이 흑색증은 구강과 주로 잇몸에 생기는 검은 반점이 특징으로, 양성 질환이며 원상회복이 가능하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흑색증은 전적으로 흡연이 원인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반점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이 없다. 또한 주된 원인은 흡연이지만, 씹는 담배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담배의 일부 성분이 점막의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면서 흡연자의 흑색증이 발생한다. 멜라닌 세포는 피부 색을 결정하는 물질인 멜라닌 생성을 담당하는 세포다.

연구원들은 흑색증이 모든 흡연자의 약 3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한다. 흑색증의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흡연 기간과 흡연량이다.

흔히 구취와 치아 황변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론적으로 보면 미관상 문제에 불과하지만, 실제로 흑색증으로 암과 같은 더 심각한 숨겨진 질환을 발견할 수 있다.

흡연자의 흑색증

흡연자의 흑색증 구별 방법

앞서 설명했듯이, 흑색증의 중요성은 쉽게 혼동된다는 사실에 있다. 다시 말해, 흡연으로 인해 구강에 검은 반점이 있는 사람에게는 암을 포함한 여러 건강상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구강암은 흡연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제로 구강암 환자의 10명 중 8명이 흡연자다. 구강암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첫 번째로 나타나는 징후는 점막의 색 변화이다.

하지만 흑색증과 혼동되는 질환이 암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혈관의 특정 병변이 유사한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다른 질환이 있다.

  • 포이츠-제거스 증후군
  • 애디슨병

의사가 흑색종을 진단하는 방법

흡연자의 흑색증을 다른 질환과 구별하는 유일한 방법은 생체 검사다. 이를 통해 의사는 검은 반점이 다른 문제의 징후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생체 검사를 하기 전에 환자가 담배를 끊는 것이 이상적이다.

만약 흑색증이라면 금연 후 시간이 지나면서 반점도 함께 사라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흑색증은 원상회복이 가능한 문제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흡연자의 흑색증

결론

흑색증은 양성 질환이다. 하지만 흡연자라면 증상이 나타날 때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점이 흑색증인지 암 발병 과정이나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담배는 피해야 한다. 담배에 함유된 모든 물질은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담배를 끊을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 약물치료 또는 여러 방법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금연하면 눈에 띄는 5가지 긍정적인 변화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금연하면 눈에 띄는 5가지 긍정적인 변화

금연하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담배는 니코틴 시트로 만들어지며 불이 붙으면 연기가 난다. 흡연자는 중독성이 강한 화학 물질(니코틴, 가스, 발암 물질, 활성 산소, 금속 및 방사성 물질)을 흡입한다. 그래서 금연이 매우 어려운 일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