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지어 착용이 필수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특정 시간에만 입는 것이 낫다는 사람들도 있다. 또 브래지어 착용, 그 자체가 필요하지 않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과연 어떤 의견이 맞는 것일까? 이번 글에서는 브래지어 착용의 장단점에 관해 알아보겠다.
브래지어 착용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프란쉬 콤트 대학의 장 데니스 루이론 박사는 수년간 브래지어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해왔다.
루이론 박사는 자원봉사 참가자의 가슴을 분석하며 각자 브래지어를 착용했을 때와 착용하지 않을 때의 경험을 설명하게 했다.
실험 참가자 중 일부는 운동할 때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만 브래지어를 입었고 아예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참가자들도 있었다.
실험 결과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참가자들의 유두는 매년 평균 7mm 정도 솟았는데 그 이유는 가슴이 튼튼해졌기 때문이었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고 생활한 참가자 중 일부는 심지어 운동할 때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평소 일과를 마친 후 느꼈던 가슴의 압박감이나 불편함에서 해방됐다고 말했다.
더 읽어보기: 유방암의 10가지 징후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이상하게 보거나 속옷을 챙겨 입으라고 말하는 주변 반응만이 유일한 단점이었다.
주변 사람들과의 불편한 상황을 피하고자 참가자들은 와이어가 없는 브래지어를 착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연구는 30세 이상인 가슴이 크고 과체중 또는 유부녀와 같은 여성 상당수가 제외됐을 가능성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 사항이 있다면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임신 중에는 가슴이 커지고 유선이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브래지어 착용의 사실과 허구
여성들이 항상 브래지어를 착용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브래지어는 패션에 기반을 둔 매우 현대적인 발명품이다.
브래지어 착용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소문과 사실 6가지를 알아보자.
1. 브래지어는 필수품?
앞서 언급한 루이론 박사에 따르면, 브래지어는 가슴에 튼 살과 처짐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브래지어는 사실 ‘필수품’이 아니다.
2. 가슴 처짐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이 뭐라고 할지 모르지만, 여성 대부분은 브래지어 착용으로 가슴 처짐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생각과 달리 사실 브래지어는 가슴을 지탱하는 조직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어서 해부학적으로나 생리학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와이어 브래지어
와이어 브래지어는 가슴 모양을 우아하고 예쁘게 보정하지만 단점이 있다.
와이어 브래지어를 너무 자주 착용하면 가슴 내외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지어 유방암 발병률도 높일 수 있다.
4. 야간 착용
중력의 영향을 걱정하거나 편하게 엎드려서 자려고 밤에도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브래지어 착용과 중력은 무관하며 편하게 엎드려 자는데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은 습관이나 믿음의 차이다.
미국 성형외과 학회에 따르면 미세한 근육이 가슴을 제자리에 고정해준다고 한다. 브래지어와 같은 속옷이 미세 근육이 할 일을 다 해버리면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5. 가슴이 클수록 끈 조이기
우선 가슴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끈을 조절할 수 있는 브래지어를 구매하도록 한다.
가슴이 큰 사람은 끈을 길게 조절할 수 있는 브래지어를 사고 반대의 경우라면 끈 조절에 크게 개의치 않아도 괜찮다.
끈을 단단하게 조일수록 가슴 인대를 덜 쓰게 된다. 딱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했다가 벗으면 쭉 늘어난 고무밴드처럼 가슴이 평소보다 많이 처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가슴 통증의 원인 5가지
6. 운동이나 임신 중 필수 착용
운동이나 임신 중 브래지어 착용이 필수인 이유는 평소보다 가슴이 커지기 때문이다.
당연히 특수한 기능성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야간 시간이나 땀을 흘리며 운동한 직후에는 브래지어를 벗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면 가슴을 더 많이 받쳐주도록 한다.
- 과체중인 사람
- 체구에 비해 가슴이 큰 사람
- 모유 수유 또는 폐경기인 사람
결과적으로 하루에 7~8시간 이상 브래지어를 착용해서는 안 된다. 근무 중이나 외출 시에만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집에서는 되도록 벗는다.
이렇게 하면 가슴이 이완되고 브래지어 착용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이제부터 잊지 말고 자기 전에 반드시 브래지어를 벗도록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cGhee, D. E., & Steele, J. R. (2010). Optimising breast support in female patients through correct bra fit.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https://doi.org/10.1016/j.jsams.2010.03.003
- Bowles, K. A., & Steele, J. R. (2013). Effects of strap cushions and strap orientation on comfort and sports bra performance.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https://doi.org/10.1249/MSS.0b013e3182808a21
- Lu, M., Qiu, J., Wang, G., & Dai, X. (2016). Mechanical analysis of breast-bra interaction for sports bra design. Materials Today Communications. https://doi.org/10.1016/j.mtcomm.2015.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