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독 운동은 본인 체중을 활용하여 근육을 단련할 수 있으며 명칭만 바꿔서 다른 운동에 활용되기도 한다. 버드독은 다양한 근육을 활용하는 완벽한 운동 방법으로 균형감과 코어 근육 활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버드독의 주된 운동 목적은 등 근육 단련이다. 또 둔근, 승모근, 삼각근, 슬건, 이상근, 엉덩이 근육, 흉근, 전거근과 삼두근은 물론 복근 및 사근을 단련할 수 있다.
다음에서 버드독 운동을 자세히 설명하겠다.
버드독 운동 방법
버드독은 바닥에 무릎을 대고 두 손을 짚은 자세로 시작하는데 양손은 어깨 아래, 무릎은 엉덩이 아래 지점을 짚어야만 한다.
시작 자세에서 다음 단계는 한쪽 다리와 그 반대쪽 팔을 쭉 펴서 등과 일직선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하고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손발을 바꿔서 똑같이 자세를 잡는다. 팔과 다리를 쭉 뻗은 상태에서 추가 동작을 안정감 있게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쭉 편 손은 주먹을 쥐고 위로 든 다리의 발끝을 펴는 동작은 의외로 근육을 활성화하고 균형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팔과 다리 모두 등보다 높이 올릴 필요는 없다. 그보다 몇 초간 모든 근육을 활성화하며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드독은 코어 근육을 활성화하고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들을 단련하는 운동이다.
더 읽어보기: 추간판 탈출증 환자가 피해야 할 운동
인체 정렬의 핵심
인체 정렬과 균형감을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운동을 하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한다.
-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운동하는 내내 엉덩이를 똑바로 편다.
- 쭉 뻗은 팔다리는 등 높이 이상 올라가서는 안 된다. 팔다리를 등보다 높이 올리면 허리 근육에 필요 없는 힘이 많이 들어가서 운동 효과를 떨어뜨린다.
- 배에 힘을 줘서 등이 굽지 않게 하고 코어의 골반저 근육을 활성화한다.
- 가슴이 너무 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신경 쓴다. 견갑골을 최대한 가깝게 붙인다는 기분으로 어깨를 젖혀서 내린다.
- 목은 척추의 연장선이다. 시선은 정면을 향한 상태에서 머리를 앞으로 숙인다.
- 근육을 조절하면서 천천히 움직이면 좀 더 쉽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바닥을 짚은 손목이 아프면 주먹을 쥔 자세로 바꾼다. 너무 폭신한 매트를 깔면 체중을 받치는 손바닥과 손가락 높이가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버드독 운동으로 단련할 수 있는 근육
버드독은 완벽한 운동법으로 다음의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 척추 기립근: 두개골부터 천골과 척추까지 확장된 근육으로 척추골의 신장, 회전과 굴곡에 작용한다.
- 배곧은근과 복사근: 척추 기립근 외부와 관계된 근육으로 안정성을 유지한다.
- 대둔근: 다리를 드는 근육이다.
- 승모근과 삼각근: 팔을 드는 데 쓰는 근육이다.
- 슬건, 중둔근, 소둔근과 엉덩이의 외폐쇄근: 안정된 자세에 관련된 근육이다.
- 흉근, 거근과 삼두근: 역시 안정된 자세에 관련된 근육이다.
동작할 때 균형을 잃지 않는 데 집중한다.
운동 루틴에 버드독을 추가하는 법
운동 강도와 유형에 따라 버드독도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
- 준비운동에 추가하면 근육계를 활성화하고 전신 정렬을 유지한다.
- 본격적으로 운동할 때는 다른 운동과 병행한다.
- 스트레칭 전에 마무리 운동으로 활용한다.
더 읽어보기: 과학적으로 입증된 요통에 좋은 운동 3가지
주의 사항
버드독은 운동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또한 부상 예방과 척추 정렬 예방은 물론 만성 요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부상당했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버드독 운동을 하지 않는다. 꼭 필요하면 전문가의 감독하에 운동하는데 하체 근육이나 균형감 유지가 어려울 때는 버드독을 하기 어렵다.
버드독은 팔로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이므로 특히 어깨 부상이나 통증이 있을 때는 무리해서 운동하지 않는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uxel Bliven KC, Anderson BE. Core stability training for injury prevention. Sports Health. 2013;5(6):514–522. doi:10.1177/1941738113481200
- Rabin A, Shashua A, Pizem K, Dar G. The interrater reliability of physical examination tests that may predict the outcome or suggest the need for lumbar stabilization exercises. J Orthop Sports Phys Ther. 2013;43(2):83-90. doi:10.2519/jospt.2013.4310
- Chang WD, et al. Core strength training for patients with chronic low back pai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5;27:619.
- Martuscello JM, et al. Systematic review of core muscle activity during physical fitness exercises.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2013;27:1684.
- Graham, John F. “Exercise: Bird Dog.” Strength & Conditioning Journal 31.6 (2009): 93-94.
- Sánchez, L. Y., L. C. Ramírez, and A. B. Oliveira. “Participación de los músculos dorsal ancho, glúteo mayor y bíceps femoral en la estabilidad de la articulación sacroíliaca: revisión sistemática.” Fisioterapia 40.3 (2018): 143-152.
- McGill, Stuart M., and Amy Karpowicz. “Exercises for spine stabilization: motion/motor patterns, stability progressions, and clinical techniqu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90.1 (2009): 11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