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3가지 건강한 습관

우리 몸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심각한 부상을 입는 경향이 더 큰 부위가 바로 허리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 외에도 하부 요통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3가지 건강한 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17 1월, 2021

허리 부위는 특히 불편함을 유발하는 다양한 부상에 취약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 원인과 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유형의 치료법이 있다.

요추 부위는 흉부와 천골 사이에 있다. 척추의 마지막 5개를 구성하며, 가장 경직된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운동 부족에서 나쁜 자세, 과로 및 스트레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하부 요통을 예방하기 위한 보조 치료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하부 요통의 주요 원인

갑작스럽고 빠른 움직임을 취하거나 과도한 무게를 들어 올리는 것은 보통 하부 요통의 전형적인 원인이다. 그리고 허리 부위에 있는 하나 이상의 척추에 염증이 생기고 이를 제때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구축 및 디스크 탈출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관련 질병에는 골관절염 및 척추전방전위증이 포함된다.

만약 엉덩이, 다리, 심지어 발끝까지 영향을 미치는 심한 통증을 앓고 있다면 디스크 탈출증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앉아 있는 생활 방식은 일반적으로 요추 골관절염으로 이어진다. 이때 영향을 받은 척추의 압력으로 인해 신경이 조이면 척추전방전위증이 있을 수 있다.

하부 요통은 감염, 류머티즘 또는 골다공증과 같은 다른 질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일상생활 방식은 척추의 긴장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한다.

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3가지 건강한 습관

스트레칭 운동

하부 요통의 주요 원인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긴장을 줄이고 풀어 하부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

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규칙적으로 스트레칭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성가신 고통은 하루아침에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척추는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경고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를 충분히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극도로 고통스럽고 우리를 무력하게 만드는 사소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대부분 스트레칭 운동은 영향을 받은 부위를 활성화하고 느슨하게 하기 위해 매우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트레칭은 매우 간단하며 하부 요통 및 기타 여러 유형의 통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먼저 허리 아랫부분을 위해 다음 스트레칭을 해보자. 의자에 앉아 가슴이 허벅지에 닿도록 앞으로 구부린다. 어깨도 이완될 수 있도록 팔을 옆구리에 걸어야 한다.

적절한 호흡

호흡 운동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많은 신체 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고 마음챙김 호흡을 연습하면 실제로 척추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앤드루 웨일(Andrew Weil)은 통합 의학 연구소 애리조나 대학교의 소장이다. 하부 요통을 완화하기 위한 그의 전략은 4, 7, 2 호흡 방법인데, 이것은 4초 동안 공기를 흡입하고 7초 동안 유지하고 2초 동안 내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이 효과가 있으려면 누워서 전체 절차를 수행해야 하며, 코로만 숨을 들이쉬고 하루에 3~4번 운동을 반복해야 한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으로 하부 요통 예방하기

등 근육을 단련하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해당 부위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활동 이면에 있는 논리는 허리에 인접한 근육을 단련할 때 하부 요통을 예방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복부, 어깨 및 골반과 같은 허리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근육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헬스장에서 훈련할 때는 요추 부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엉덩이 굴곡근과 햄스트링 운동을 수행하자.

어쨌든 최선의 조언은 몸에 부담을 주거나 몸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무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신체가 실제로 필요로하는 것 이상의 동작은 하지 말자.

결론

하부 요통을 예방하려면 특히 몇 시간 동안 앉아 있고 난 뒤에 여러 번 스트레칭하는 게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건 척추의 긴장을 풀고 완화하는 데 필수적이며 근육과 뼈를 강화하려면 좋은 영양 섭취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웨이트를 들고 하지 않더라도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요추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는 경우 이러한 종류의 강렬하거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수행하지 않는 게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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