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에 가장 좋은 신체 운동

· 3월 8, 2019

뇌 건강에 가장 좋은 것은 뭘까?

뇌는 호기심을 가지고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며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는 것 등 다양한 것과 연관되어 있다.

뇌는 근육과 비슷해서 매일 어떤 자극을 받아야 하며, 자극을 받아야 새로운 신경 연결에 도움된다.

스트레스, 틀에 박힌 일, 부정적인 감정들은 이런 연결을 생성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사실 이런 요소들은 두뇌 구조의 건강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다.

건강한 뇌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정신적인 세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지속적인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필요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마무리 해야 하는 작업을 최적화 시킬 수 있다.

운동을 함으로써 두뇌에 이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아무 운동이나 그런 결과를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오늘 이 글에서는 두뇌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런 운동들은 우리 뇌에 운동을 시키는 것 외에도 감정을 처리하고 자유감을 느끼게 하며 행복하게 해준다.

뇌 건강에 가장 좋은 이완 운동

베크만 시 일리노이 주립대학의 첨단 과학 기술 위원회에서 운동에 관한 연구를 시행했다.

이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정기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그러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큰 두뇌 용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치매 혹은 알츠하이머 질환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저항할 수 있는 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건강한 뇌를 위해서 아령을 들고 걷기

뇌 건강에 가장 좋은 신체 운동

매일 30분씩 걷는 것에 대한 효능에 대해서는 여러번 얘기한 바 있다. 

이것은 심장이 뛰게함으로써 엔돌핀을 증가시키고 두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걷기의 결과로 우리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매일 겪는 문제들로 걱정시키지 않게 한다.

평소에 이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가끔은 작은 아령을 손에 들고 걸음으로써 팔 운동도 같이 할 수 있게 해보자.

” 뉴사이언티스트” 잡지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근력도 증진시켜주는 에어로빅 운동을 하는 것은 우리의 인지 과정의 기능도 조성한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의 기억, 집행 기능, 추론기능, 해결 능력들을 증진시켜주는 것을 포함한다.

걷기나 웨이트 운동, 조정 운동을 하면 여러가지 뇌 기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신체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고 혈액 순환도 향상시킬 수 있다. 

빨리 걷거나 저항 운동을 하면 어떤 호르몬이 생성되어 뇌 세포간의 의사소통도 향상된다고 알려져있다.

정말 놀랍지 않은가.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보자. 하지만 무리해서 운동하지는 말자.

매일, 적당히 운동하는게 가장 좋다. 하루 30분 정도만 걸으면 충분하다.

더 읽어보기 : 걷기의 4가지 심리적 이점

춤의 탁월한 효과

뇌 건강에 가장 좋은 신체 운동

줌바 클래스를 등록했는가? 그렇다면 빼먹지 말자.

만약 춤이 당신의 취향이 아니거나 좀 창피하다면, 집에서 춤을 춰보자.

아니면 집에서 유투브 동영상을 보며 따라해도 된다.

  • 전문가들은 춤이 우리 몸의 부위가 어디에 어떤 자세로 있는지를 알게 해주는 감각인 자기수용감각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 춤과 특정 단계의 조정능력 덕분에, 근육에 있는 신경근육적 퓨즈라고 불리는 일종의 수용체를 활성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근육은 두뇌와 의사소통을 한다.
  • 이것들은 새로운 신경 연결을 생성하는 마음과 몸 사이에 탁월한 조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우리의 감정을 돌아보고 좋은 에너지와 행복을 얻는 방법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 춤의 이점 6가지

수중 운동

뇌 건강에 가장 좋은 신체 운동

뇌 건강에 가장 좋은 수중 운동에 수영만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 수중에서 특정 움직임을 수행하는 것은 게임을 하는 것과 같으며 꽤나 재미가 있다. 게다가 칼로리를 소비하게 할 뿐만 아니라 조정능력과 저항능력까지 증진 시켜준다. 이것들이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두개의 핵심 활동이다.
  • 물리치료사들은 수중 운동에사 가장 많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몇 분 동안 어떤 동작을 계속 반복하는게 좋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서 물속에서 다리를 들거나 몸통 회전 같은 동작들을 할 수 있다. 아니면 그 대신 공으로 운동을 하거나 심지어는 자전거 페달을 밞는 동작을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좋은 음악을 듣고 수중 운동을 같이 하는 동료가 있다면, 이 운동은 뇌의 건강 뿐만 아니라 당신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