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 6가지

15 3월, 2019
뇌 건강과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들이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우리는 대뇌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인지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습관이 뇌 건강에 영향을 미쳐 기능을 파괴하고,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지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보통 인지 관련 질병은 유전적 요인, 연령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특정한 습관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사실 우리 대부분은 뇌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혹은, 정보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나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뇌를 노화시키고 있다.

결과적으로 뉴런과 대뇌 조직이 손상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

1. 설탕을 많이 먹는 것

설탕

정제 설탕을 너무 많이 먹으면 대사와 뇌 질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사실 설탕은 우리가 평소에 먹는 많은 음식에 들어있다. 설탕은 뇌의 화학 물질 생산을 감소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뇌 기능에도 문제가 생긴다.

정제 설탕을 매일 섭취하면 불안이나 우울, 치매에 걸릴 수 있다.

제안

  • 꿀이나 코코넛 설탕, 스테비아같은 천연 당분원을 선택한다.
  • 라벨을 확인해 설탕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한다.

2. 아침 거르는 것

매일 아침 건강한 아침식사를 챙겨 먹는 것은 뇌를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는 습관 중 하나이다.

아침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몸이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분을 채워야 하루 종일 활기차게 활동 할 수 있다.

아침을 거르거나 건강하지 않은 음식으로 대충 때우면 신진 대사, 기억력, 정서적 안정성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

에너지 정도가 영향을 받으면, 신경 세포 활동이 감소되고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도 더 어려워진다. 

제안

다음의 영양분이 함유된 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하자.

  • 비타민
  • 미네랄
  • 식이 섬유
  • 단백질
  • 오메가 3 지방산
  • 항산화 성분

3.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흡연

흡연

흡연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많은 기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에 노출된다.

흡연의 독 성분은 뇌가 빨리 늙도록 만들뿐만 아니라 암에 걸릴 위험도 커지고 인지 기능도 방해한다.

흡연자는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제안

  • 최대한 빨리 담배를 끊고, 불안을 조절하는데 도움되는 건강한 습관을 찾아보자.
  • 간접적으로 담배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한다.

4. 수분 부족이 뇌 건강에 영향을 준다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는 것은 뇌 조직이 더 빨리 악화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에너지가 떨어지고, 기분도 변하며 집중하기도 어려워진다.

뇌의 큰 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 부족해지면 뇌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물이 부족해지면 순환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뇌 세포의 산소화 과정도 방해받는다. 

제안

  • 하루에 물을 6-8 잔 마신다.
  •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는다.
  • 차나 주스, 천연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다.

5. 잠을 잘 못자는 것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 6가지

수면의 질이 안 좋으면 정신적, 신체적 생산성도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이는 감정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장기가 충분히 휴식할 수 없어 지기 때문에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도 하기 어려워진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되며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떨어진다.

제안

  • 조용한 환경에서 적어도 8시간은 잔다.
  • 잠자기 전에 전자기기는 전부 치운다.
  • 저녁은 잠자기 2-3 시간 전에, 가볍게 먹는다.

6. 환경 오염에 노출되는 것

뇌에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으려면 충분한 산소가 계속 뇌로 공급되어야 한다. 그래야 뇌의 에너지가 유지된다.

하지만 환경 오염물은 뇌에 산소가 운반되는 과정을 어렵게 만든다.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치매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제안

  • 환경 오염물에 노출 되는 것을 최소화하자. 만약 노출이 불가피하면 미리 예방책을 강구하도록 하자.
  • 녹지가 많은 곳으로 가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다.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큰 문제가 없어보이는 습관도 실제로는 뇌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쁜 습관은 최대한 고치도록 하고, 이 글에서 소개한 제안 사항들을 열심히 따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