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익혀서? 덜 익혀서?

· 12월 23, 2016
바나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섭취되는 과일 중 하나인데, 그 맛, 저렴한 가격, 몸에 좋은 효능들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바나나를 먹으면 살이 찐다는 잘못된 속설을 믿고서 그들의 식단에서 바나나를 없앴다. 하지만, 반대로 바나나를 적당히 먹는 것이 균형 잡힌 식단과 살을 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장점이 있다는 것을 증명되었다.

바나나의 성분은 무엇일까?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데, 이 영양소는 신체를 위해서 가장 좋은 채소 에너지원 중 하나이다. 바나나의 풍부한 설탕은 낮은 함유량의 지방에 의해서 균형이 맞춰지며 높은 함유량의 섬유질은 설탕 흡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과일은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몸에 저류된 체액의 제거를 촉진하며, 고혈압, 통풍, 류마티스성 질병 같은 질환의 치료에 꼭 필요하다.

바나나를 먹으면 좋은 점

바나나 100g은 90칼로리이며, 과일 중에서 가장 많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적당히 먹는다면 바나나의 모든 효능의 혜택을 볼 수 있으면서 문제가 되지 않을 만큼 체중 유지도 할 수 있다.

바나나는 바나나의 맛과 함께 면역시스템을 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C와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핵심인 B6 같은 같은 중요한 비타민들을 동반하고 있다.

바나나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근육 경련을 예방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피부와 머리카락에도 좋다. 식단에 바나나를 자주 추가해야 할 이유는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질문은 바나나를 가장 좋은 방법으로 먹는 방법이다. 초록색? 아니면 잘 익은 채로?

이 글도 읽어보자: 바나나 껍질을 활용하는 8가지 흥미로운 방법

필요에 따라서 초록색 혹은 잘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자

바나나를 선택할 때 색깔

바나나의 익은 정도는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바나나가 아직 초록색일 때를 선호하며 어떤 이들은 바나나가 완전히 익었을 때를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맛을 떠나서, 바나나가 익을수록 영양성분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바나나가 익을수록 더 달아진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것은 바나나가 함유한 효소가 당분으로 변화하게 되며, 이 당분은 과일이 익어감에 따라 수크로즈, 글루코오스, 프룩토오스(과당)같은 단당, 및 이당류로 변하게 된다. 바나나가 단당으로 변할 때가 바나나가 익을 때이며, 더 소화하가 쉬워지는 때이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가 밝혀낸 사실은, 바나나가 익을 때, 바나나는 비타민과 무기질 일부를 손실한다는 점이다.

반면에, 최근의 연구에서는 바나나가 익을 때, 몸에 많은 방법으로 혜택을 주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 항암 성분 등을 생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나나가 완전히 노란색이 되고 검은 점이 생길 때에, 바나나는 TNF(종양 괴사 인자)라 불리는 성분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성분은 악성 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연구는 바나나가 더 익을수록 암에 대항하는 능력이 더 효과적이고 효능이 강해진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또한 연구자들은 노랗고 익은 바나나는 초록색 바나나와 비교해보았을 때 면역시스템을 강화하는 능력이 8배나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대부분 사람에게 바나나는 완전히 익었을 때, 특히 껍질이 노랗고 검은 점이 생겼을 때 먹기가 더 쉽다. 하지만 당뇨병을 앓는 사람들이나 당뇨병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 혹은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피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바나나가 아직 초록색일 때 먹어도 좋다. 

이 글도 읽어보자: 맛있는 바나나 케이크 레시피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지 않을 때는 언제일까?

전문가들은 간부전이나 신부전의 문제가 있다면 바나나를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 경우에는 바나나를 먹기 전에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기억해두어야 할 점…

  • 그 달콤한 맛 때문에, 바나나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바나나의 장점을 모두 누리기 위해서는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그 맛과 다수의 성분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껍질을 벗긴 다음에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바로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