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최고와 최악의 식용유

· 6월 15, 2016

최근 몇 십년간, 지방은 과체중과 비만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심각한 건강 문제들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서 나쁜 이름을 얻어왔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는 사실 건강한 지방은 정해진 양을 섭취해야만 신체와 장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해준다는 사실이 밝혀져왔다.

우리 식단에서 지방의 주요 공급원은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기름이다. 대부분의 식용유는 식물성이지만, 일부는 동물성이며 당신의 건강에 더 안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그중 일부는 추천할만 하지만, 다른 일부는 가공된 것으로써 당신의 몸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요리를 할때 어떤 종류의 식용유를 사용해야 하는지 걱정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오늘 기사에서 최고의 식용유와 최악의 식용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식용유

식용유는 그렇게 건강에 나쁘지 않은,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고도불포화와 단일불포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올리브 오일

2 olive oil
의심할 바 없이, 가장 몸에 좋은 식용유는 올리브 오일이다.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기본 재료이며, 단일불포화 지방은 심혈관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구매 가능한 가장 좋은 올리브 오일은 차가운 온도에서 압착식으로 만든 정제되지 않은 종류이다. 냉압식 과정은 건강에 좋은 폴리페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코코넛 오일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나쁜 이름을 얻고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더 많은 연구결과가 코코넛 오일이 꽤 좋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이 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대부분의 포화지방은 트리글리세리드인데, 이 지방은 당신의 몸이 체지방 대신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종류이다.

코코넛 오일은 항생 물질, 항균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몸을 다양한 종류의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해준다. 또한 두뇌를 위한 에너지원이며, 건강한 신체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 오일을 너무 가열하거나 다른 종류의 기름과 섞는 것은 피한다.  

참기름

3 sesame oil
아시아 식당에서 흔한 기름은 잘 알려진 단일불포화 지방의 공급원이다. 참기름의 주요 효능은 높은 함유량의 항산화 물질이며, 가열을 하더라도 고스란히 남아 있을 수 있다.

참기름은 또한 건강한 두뇌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영양소인 포스파티딜콜린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참기름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참기름의 사용에는 제한을 두어야 한다.

당신 건강에 가장 안좋은 식용유

식품점에서 낮은 가격에 팔리는 대부분의 식물성 식용유들이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으로 알려진 “나쁜 지방”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 기름들의 사용은 고 콜레스테롤 문제의 주요 원인중 하나이다.

콩기름

4 soybean oil

콩기름은 유통기한을 늘리고 맛을 보존하기 위해서 수소 첨가 과정을 거친다. 안타깝게도 이 과정이 요리시 몸에 좋지 않은 기름이 되도록 하는 이유이다.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기농 콩기름을 선택해야 한다.

마가린

예전에는 마가린이 식물성 제품이기 때문에 버터보다도 더 몸에 좋은 것으로 여겨졌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몇가지 연구가 밝혀낸 바는 사실 마가린이 훨씬 몸에 해로우며, 이는 높은 함유량의 트랜스 지방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마가린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신선하고 크림 같아 보이며, 맛있게 하기 위해서 지방이 수소 포함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작업은 마가린을 건강에 해로운 지방으로 만들며 특히 높은 온도에서 요리를 하는 기름으로써는 더욱 그렇다.

라드 (돼지기름)

5 butter

라드는 그 특징적인 맛때문에 전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요리할 때 맛을 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드는 이 리스트의 맨 아래에 있는데, 바로 높은 함유량의 포화지방 때문이며, 이는 당신의 혈관을 틀어막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