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에 큰 혁명을 일으킨 유기 비료 중에는 지렁이 퇴비가 있다. 실제로 지렁이 퇴비가 정원과 텃밭에 영양을 공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지금부터 친환경적인 지렁이 퇴비의 여러 가지 이점을 확인해 보자.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FAO)에 따르면, 지렁이 퇴비는 유기농 작물과 소규모 농가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거름이다. 지렁이 퇴비는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지렁이 퇴비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자!
지렁이 퇴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지렁이 분변토라고도 하는 지렁이 퇴비를 만들려면 지렁이가 유기물을 소화한 후 배출하는 액체가 필요하다. 이러한 액체는 천연 비료 효과가 뛰어나다.
지렁이는 소화 효소와 미생물총의 작용을 통해 유기물을 분해한다. 실제로 지렁이의 분변은 흙에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지렁이 퇴비의 이점 5가지
‘지렁이’ 하면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정원의 크기와 조건에 맞는 지렁이 퇴비를 사용하기만 하면 일이 훨씬 줄어들 수 있다.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시중에 나와 있는 퇴비를 구매해 보자.
정원과 텃밭을 위한 지렁이 퇴비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지렁이 퇴비의 이점: 유기농 천연 비료다
유기 비료는 동식물의 배설물로 만든 비료다. 퇴비를 흙과 함께 사용하면 흙의 특성을 개선하고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지렁이 퇴비의 첫 번째 장점은 독성이 없는 친환경적 비료라는 것이다.
2. 토양의 질을 높인다
지렁이 퇴비는 흙의 성분을 개선하고 토양 미생물을 활성화하여 농작물의 질을 높인다.
퇴비를 사용하면 토양 통기를 촉진할 뿐 아니라, 토양의 점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경작이 쉽지 않은 진흙에 사용하면 좋다.
흙에 퇴비를 뿌리면 흙 입자가 커지면서 더 건강한 식물을 키울 수 있다. 흙을 더 부드럽고 가볍고 다루기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일이 훨씬 더 쉬워진다.
3. 지렁이 퇴비의 이점: 냄새가 강하지 않다
다른 비료와 달리, 지렁이 퇴비는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
냄새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집 안이나 발코니에서 키우는 식물에도 사용할 수 있다.
4. 수분과 영양 유지에 도움이 된다
지렁이 퇴비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다른 비료와 달리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된다.
또한 탄소, 산소, 질소 함량이 높은 유기물의 분해로 인한 영양분을 유지하는 효과가 뛰어나므로, 식물의 성장을 자극한다.
더 읽어보기: 님 오일로 식물을 관리하는 방법
5. 흙의 화학 물질을 정화한다
지렁이 퇴비는 시간이 지나면서 흙을 상하게 하는 화학 물질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pH 안정성을 유지하고 식물에 더 좋은 영양분을 제공하므로, 상한 흙에 사용하면 좋다.
실제로 화학 비료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지렁이 퇴비를 활용해 보자. 모든 작물에 사용할 수 있는 지렁이 퇴비는 해로운 곤충 퇴치에도 도움이 된다.
권장 사항
지렁이 퇴비는 봄과 가을철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흙의 질을 회복하는 과정이라면 자주 물을 줘야 한다. 또한 토양균에 산소가 전달되어야 하므로, 비료를 표면에 뿌리는 것이 중요하다.
지렁이 퇴비는 오랫동안 보관해도 특성에 변화가 잘 생기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분변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추출하여 물에서 번식한 액상 퇴비도 사용할 수 있다.
해초 추출물이 풍부한 액상 영양제는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라는 튼튼한 식물
적절한 정원 관리
지렁이 퇴비는 정원과 텃밭에 사용하면 좋은 친환경적인 거름이다. 흙에 영양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식물을 더 건강하고 튼튼하게 가꿀 수 있다.
하지만 정원 관리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꼭 지켜야 한다.
- 잡초 제거
- 지역과 기후에 적합한 식물 선택
- 식물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관개 시스템 구축
- 충분한 채광
- 적절한 토양
- 해충 방지
정원에서 지렁이가 나오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식물 잎을 뜯어먹지 않으며, 오히려 흙에 유기물이 풍부하다는 지표다. 지렁이는 환경에 해를 끼치는 독소를 배출하지 않는 건강하고 튼튼한 식물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caldía Mayor de Bogotá. GUÍA TÉCNICA PARA EL APROVECHAMIENTO DE RESIDUOS ORGÁNICOS A TRAVÉS DE METODOLOGÍAS DE COMPOSTAJE Y LOMBRICULTURA [Internet]. 2014. Disponible en: http://www.uaesp.gov.co/images/Guia-UAESP_SR.pdf
- Román P, Martinez M, Pantoja A. Manual de Compostaje del Agricutor. Experiencias en América Latina [Internet]. Santiago de Chile: Organización de las Naciones Unidas para la Alimentación y la Agricultura; 2013. Disponible en: http://www.fao.org/3/i3388s/i3388s.pdf
- Universidad Nacional Agraria. Guía de lombricultura [Internet]. 2004. Disponible en: https://repositorio.una.edu.ni/2409/1/nf04s693.pdf
- Prisa Domenico. (2019). Biostimulant based on liquid earthworm humus for improvement quality of basil (Ocimum basilicum L.). GSC Biological and Pharmaceutical Sciences, 9(3), 020–025. https://doi.org/10.30574/gscbps.2019.9.3.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