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닭고기의 부위별 단백질과 칼로리 함량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상황에 적절한 식단을 계획해 보자.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닭고기는 부위별로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이 다 다르다.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을 유지하고 싶다면 양질의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그 외에도, 적절한 요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을 살펴보자.

육류는 건강 상태 악화와 관련이 없다. 오히려 적절한 신체 기능에 필요한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을 제공하므로, 근육의 이화 작용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마트나 정육점에서 구할 수 있는 부위별 닭고기의 영양가와 차이점을 하나씩 살펴보자.

닭 가슴살: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익힌 닭 가슴살은 100g당 약 165kcal이므로,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한다. 단백질의 경우, 100g당 31g을 제공한다.

이는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이다. 즉,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소화율이 높다. 실제로 단백질은 고강도 운동 후 회복을 촉진하는 데 결정적인 성분으로 밝혀졌다.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닭고기는 탄수화물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닭 가슴살은 100g당 약 3.6g의 지방을 제공한다.

지방 함량은 동물의 먹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비육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연에서 방목하며 키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닭 허벅지 살

닭 허벅지 살은 닭 가슴살보다 지방 함량이 높다. 100g당 10.9g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으며, 약 209kcal다. 한편 단백질 함량은 100g당 26g으로 닭 가슴살보다 더 낮다.

어쨌든 닭 허벅지 살은 운동하는 사람을 포함한 거의 모든 사람에게 권장하는 식품이다.

비싸지 않은 가격대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싶다면 닭 허벅지 살을 식단에 추가해 보자. 물론 구체적인 영양 성분은 동물의 식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유기농 닭고기는 오메가-3 함량이 높다<Biochemical Society Transaction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는 체내 염증 조절에 중요한 성분이다.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닭 날개: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닭 날개도 영양가가 좋은 식품이지만, 요리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닭 날개는 100g당 203kcal이며, 30.5g의 단백질과 8.1g의 지방을 제공한다.

하지만 닭 날개는 소스와 함께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중에서 대량 판매하는 소스에는 단당류와 트랜스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은 신체 염증 수치를 높이므로, 복잡한 만성 질환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MJ>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를 제시한다. 소스를 포기할 수 없다면 집에서 직접 양질의 재료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닭 껍질을 조심하자

닭 껍질에도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예를 들어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닭 가슴살이라면 100kcal와 7g의 지방을 추가로 섭취하게 된다.

신체 구성을 개선하고 싶다면 껍질을 벗긴 뒤 적절한 방법으로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그릴 또는 오븐에 굽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좋다. 반죽옷을 입혀 기름에 튀기면 음식의 칼로리가 높아질 뿐 아니라, 트랜스 지방과 독성 화합물이 생길 수도 있다.

닭고기의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을 알아 두자

닭고기는 부위별로 영양가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식단을 계획하려면 이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신체 상태를 개선하고 싶다면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전반적인 식습관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끝으로 동물의 생활 방식이 영양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유기농 제품은 가격대가 더 높지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랫동안 건강을 지키려면 오메가-3와 오메가-6 섭취량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의 차이점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 모두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건강한 재료다. 사실 전문가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 개선을 위해 이 두 고기를 모두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칠면조 고기와 닭고기를 모두 흰 고기로 분류한다.



  • McGlory, C., Devries, M. C., & Phillips, S. M. (2017). Skeletal muscle and resistance exercise training; the role of protein synthesis in recovery and remodeling.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Bethesda, Md. : 1985)122(3), 541–548. https://doi.org/10.1152/japplphysiol.00613.2016
  • de Souza, R. J., Mente, A., Maroleanu, A., Cozma, A. I., Ha, V., Kishibe, T., Uleryk, E., Budylowski, P., Schünemann, H., Beyene, J., & Anand, S. S. (2015). Intake of saturated and trans unsaturated fatty acids and risk of all cause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type 2 diabet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BMJ (Clinical research ed.)351, h3978. https://doi.org/10.1136/bmj.h3978
  • Calder P. C. (2017). Omega-3 fatty acids and inflammatory processes: from molecules to man. Biochemical Society transactions45(5), 1105–1115. https://doi.org/10.1042/BST20160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