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

미용 관리에 사용되는 많은 제품에는 바바수 오일이 포함되어 있다. 바바수 오일은 피부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는 가벼운 제형의 제품이다.
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9 6월, 2022

바바수 야자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쿠시 오일이라고도 하는 바바수 오일은 화장품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분이다. 이 글에서 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천연 제품 제조에 사용되는 바바수 오일은 모발, 손톱, 피부에 유익한 비타민과 영양분이 풍부하다.

<Bolivian Journal of Chemistr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포함된 오일은 피부와 친화력이 있으므로 화장품 제조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실제로 에멀션, 로션, 세럼, 립스틱, 아이섀도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에 오일이 포함되어 있다.

바바수 오일의 특성

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

투명한 바바수 오일은 가벼운 제형이며, 비타민 A, B, E, 피토스테롤, 단일 불포화 지방산, 라우르산을 제공한다.

바바수 오일은 두통, 발열, 기침을 완화하는 약용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아몬드와 같은 풍미를 선사하므로, 샐러드나 다양한 요리에 뿌려 먹으면 좋다.

하지만 보습, 연화, 항염증, 영양 공급, 재생, 항산화, 항균 작용을 하는 바바수 오일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곳은 바로 화장품 제조 분야다.

바바수 오일을 포함한 모든 제품은 INCI(국제 화장품 성분 명명법)에 바바수씨오일(Orbignya Oleifera Seed Oil)이라는 이름으로 명시되어 있다.

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

일각에서는 코코넛 오일과 바바수 오일을 비슷한 제품으로 간주한다. 실제로 코코넛 오일 대신 바바수 오일로 사용하는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바바수 오일의 향과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주장한다.

화장품 업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바바수 오일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 자외선 보호
  • 눈 윤곽 강조
  • 화장품 제거
  • 입술 보습
  • 치약의 기본 재료
  • 여드름 흉터 완화
  • 각질 제거

모발을 보습한다

바바수 오일은 모발 보습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바바수 오일은 탈모와 흰머리를 예방할 뿐 아니라, 머리색을 진해지게 하고 손상모를 회복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탄력, 힘, 윤기를 선사하며, 비듬을 제거하고, 갈라진 모발 끝을 완화할 수 있다.

바바수 오일은 모발에 직접 바르거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샴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샤워를 하기 30분 전에 건조한 모발에 바바수 오일을 바른다. 모발이 오일의 성분을 흡수하려면 건조한 상태일 때 오일을 먼저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 모근부터 모발 끝까지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다. 두피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다.
  • 천연 샴푸로 머리를 감으면 바바수 오일의 효과가 더 높아진다. 파라벤이 포함되지 않은 샴푸를 사용해 보자.

헤어드라이어나 헤어 아이론을 사용하지 말고, 머릿결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되도록 열전달 제품을 피하자.

바바수 오일은 물로 헹구기만 하면 되는 헤어 팩이나 머리 손질용 무스 또는 픽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손톱에 영양을 공급한다

바바수 야자에 포함된 비타민 E는 손톱과 큐티클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바바수 오일은 항균 및 항진균 작용을 하므로, 손발톱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주름을 완화하고 예방한다

바바수 오일은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항산화제를 제공할 뿐 아니라, 조기 노화를 촉진하는 유리기의 영향을 완화한다.

바바수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주름과 기미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튼살을 완화한다

바바수 오일은 빠른 흡수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므로, 피부 탄력을 선사하는 동시에 튼살과 셀룰라이트를 옅어지게 할 수 있다.

임산부라면 오일을 직접 바르거나 크림과 섞어 쓰는 것이 좋지만, 항상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피부를 회복한다

번들거리지 않는 바바수 오일은 모공을 막는 성분이 없으므로, 모든 피부에 권장한다. 또한 손상된 진피 재생에 도움이 되므로, 갈라진 발뒤꿈치나 가벼운 화상에 효과적이다.

라우르산을 포함한 바바수 오일은 항균 작용을 하므로, 건선, 주사비, 습진 환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피부 질환이 있다면 먼저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바바수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을 고려할 때, 바바수 오일은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비누를 만드는 데 자주 사용된다. 이러한 제품은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

수염 성장을 촉진한다

바바수 오일의 미용상 이점

여성들만이 바바수 오일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풍성한 수염을 고르게 기르고 싶다면 바바수 오일을 사용해 보자. 바바수 오일을 마메이 사포테씨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수염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효능에 관한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지만, 바바수 오일로 얼굴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풍성한 수염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확실하지 않을 때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문의해 보자.

바바수 오일의 사용 빈도

바바수 오일의 사용 빈도는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과용은 금물이며, 직접 사용할 때는 제조사의 지침을 잘 따라야 한다.

바바수 오일과 관련된 반응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자.

바바수 오일의 금기 사항

바바수 오일은 그 자체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다른 성분의 잔여물을 전달하는 화학적 개입이 없는 100% 순수 오일인지 확인해 보자.

또한 제품의 사용 기한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바바수 오일은 햇볕에 노출되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2년간 보관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알로에 베라를 활용한 피부 관리 팩 7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알로에 베라를 활용한 피부 관리 팩 7가지

고대부터 피부 관리에 사용된 알로에 베라 젤은 보습 및 회복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외모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와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은 알로에 베라를 활용한 피부 관리 팩을 알아볼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