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

수염을 기르려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지만, 모든 것을 유전이나 호르몬에 맡길 필요는 없다. 몇 가지 방법을 따르면 수염을 조금이나마 더 빨리 기를 수 있다.
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4 6월, 2022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은가? 수염이 자라는 속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들은 풍성한 수염이 빨리 나는가 하면, 수염이 얇고 잘 자라지 않는 사람도 있다.

수염을 돋보이게 하는 몇 가지 팁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실제로 수염이 어둡고 두꺼우면 숱이 많지 않더라도 수염이 풍성해 보인다.

지금부터 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수염이 고르게 자라지 않는 이유

수염은 모발보다 더 빨리 자라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두 똑같은 속도로 자라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유전적 요인이나 호르몬 변화가 있으면 수염이 고르게 자라지 않을 수 있다.

수염이 잘 자라지 않는 데에는 비타민 및 영양분 결핍, 생활 방식, 손상, 피부 질환과 같은 원인이 있다.

<Actas Dermo-Sifiográficas>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거짓 모낭염은 면도나 제모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이다.

그 외에 원형 탈모증도 불규칙한 수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나바라 대학병원의 의학 사전에 따르면, 탈모는 두피뿐 아니라 몸 전체에 발생할 수 있으며 안드로겐 탈모증은 주로 남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

수염 성장을 방해하는 질환이 없다면 수염을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자.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를 수 있다고 하는 일부 제품과 가정 요법이 있지만, 그 효과를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해 보자.

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

수염 손질을 계획하자

덥수룩한 수염을 원한다면 적어도 한 달 이상 면도를 중단해야 한다. 수염을 어느 정도 기르고 나면 모양을 잡아 보자.

일각에서는 수염 손질이 성장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Cel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밀도의 털을 뽑으면 뽑지 않은 털의 최대 5배 이상으로 수염이 자랄 수 있다.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얼굴 마사지를 하자

얼굴과 특히 수염을 기르는 부위에 촉촉한 제품을 발라 보자.

피부를 문지를 때마다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건강하고 튼튼한 털이 자랄 수 있다. 아몬드, 아르간, 유칼립투스 오일은 진피에 좋은 보습 오일이다.

얼굴 세안과 보습을 잊지 말자

유분과 환경 속 먼지가 피부에 쌓이면 수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 따라서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매일 얼굴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누로 얼굴 세안을 하고 보습제를 바르면 모공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피부과 학회(AAD)에서 제안한 것처럼, 전기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먼저 젤, 크림, 오일을 바르는 것이 좋다.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비오틴을 섭취하자

수염에 관한 비오틴(비타민 B7)의 효과는 여전히 연구 중이지만, 흔히들 모발을 비롯한 털 성장을 자극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 B7을 보충하면 비타민 결핍증이 있는 사람의 털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쨌든 비오틴 보충제를 섭취하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아니면 비오틴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해 보자.

식습관을 관리하자

푸른잎채소와 단백질은 건강한 모발과 수염 성장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항산화제, 엽산, 철분, 아연을 제공한다.

이러한 미량 영양분이 포함된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계획해 보자. 비타민 A는 피지를 생성하여 피부와 모낭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털 성장을 자극할 수 있다.

한편 보습 크림을 틈틈이 바르고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신체 안팎으로 수분을 보충해야 모낭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수염을 빗어 주자

수염이 이제 막 나기 시작할 때부터 수염을 빗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염용 빗을 사용하면 모양을 다듬고, 피부의 자연적인 유분을 배출하고,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다.

수염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각질을 제거하자

수염이 잘 자라려면 피부를 꼭 관리해야 한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염용 스크럽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각질 제거를 해 보자.

아니면 소량의 올리브 오일과 소금 1작은술로 각질 제거 스크럽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손가락 끝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 후 물로 충분히 씻어 내고 보습제를 발라 보자.

수염을 빨리 기르는 방법

스트레스를 줄이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서 테스토스테론 생성량이 줄어든다. 내분비 학회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염과 같은 남성의 특징은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에 좌우된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져 수염을 빨리 기를 수 있다.

그 외에도, 하루에 8시간 이상 잠을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은 얼굴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므로, 수염을 기르고 싶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 사용을 피하고 인공조명을 켜지 않는 것이 좋다.

수염을 관리하는 방법

풍성한 수염을 기르고 나면 수염을 잘 관리해야 한다. 바버숍에 가면 원하는 특징과 취향에 맞게 수염을 다듬을 수 있다.

만약 집에서 면도를 할 계획이라면 면도, 수염용 샴푸, 비누, 오일, 왁스의 사용 빈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탈모의 다양한 유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탈모의 다양한 유형

탈모는 비정상적으로 모발이 빠지는 문제를 뜻한다. 흔히 알려진 바와 달리, 탈모는 한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이 글에서는 탈모의 다양한 유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