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

여드름과 블랙헤드는 손으로 직접 짜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꼭 제거해야 한다면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1월, 2022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짠다고 해서 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잡티가 눈에 보이면 직접 없애고 싶을 수 있다. 과연 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없앨 수 있을까?

사실 이에 관해서는 명확하게 답을 내리기가 힘들다. 적절한 기술로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면 피부가 손상될 위험이 훨씬 줄어든다. 물론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는 것은 좋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 두자. 손으로 짜지 않고 피부 트러블을 제거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손으로 직접 짜고 싶다면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자.

여드름과 블랙헤드

여드름과 관련된 피부 결점이 외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트러블이 생기면 쉬운 방법으로 얼른 없애고 싶을 것이다.

여드름이 가라앉으려면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동안 눈에 띄는 피부 잡티가 계속 거슬릴 수 있다. 많은 사람이 맨손으로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쥐어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손으로 여드름을 쥐어짜면 고름이 완벽하게 배출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일부는 모공으로 다시 밀려 들어가거나, 압력으로 인해 피부 밑에서 모공이 커질 수도 있다.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면 피부가 상할 위험이 커진다. 또한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으니, 다른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

손으로 여드름을 짜면 고름의 일부가 피부 밑으로 번질 위험이 있다.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그대로 두자

가장 먼저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직접 짜도 괜찮은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 여드름이 붉거나 하얀 고름이 보이지 않는 잡티라면 짜지 않는 것이 좋다.
  • 여드름이 크고 뿌리가 깊거나 염증이 생겼다면 누르지 않는 것이 좋다.
  • 만졌을 때 부드러운 큰 뾰루지는 종기일 수 있으니, 어떤 식으로든 제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앞서 언급한 특징이 보이지 않더라도,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직접 제거하기 전에 시도해 볼만한 몇 가지 대안을 살펴보자.

  • 따뜻한 물에 적신 부드러운 천을 여드름 부위에 올려 두자. 천이 식으면 다시 따뜻한 물에 적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고름을 자연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 단, 이 방법은 블랙헤드가 아닌 하얀 고름이 보이는 여드름에만 효과가 있다.
  • 전문적인 제거. 피부과 전문의는 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국소 치료제. 여드름 제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치료약이 있다. 대체로 여드름이 난 부위에 바르기만 하면 되지만, 지침을 읽어 보는 것이 좋다.

피부 손상 없이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직접 없애기로 했다면 피부 손상 위험이 크지 않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먼저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어야 한다. 그런 다음 여드름 부위를 알코올로 소독해야 한다.

바늘

바늘이나 핀을 알코올로 소독한 뒤 여드름의 윗부분을 부드럽게 찌른다.

피부 막을 들어 올리는 것이 관건이다. 하지만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만약 바늘을 찔렀을 때 아프면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뜻이다.

휴지로 손을 감싼 뒤 여드름의 양옆을 바깥쪽으로 밀면서 고름을 제거한다.

비누로 세안한 뒤 알코올로 소독한다.

면봉

바늘로 피부 막을 들어 올렸을 때 고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면봉 2개로 옆을 가볍게 눌러 주면 된다. 이때 여드름을 절대 세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고름이 나오면 세안을 하고 알코올로 소독해야 한다.

손가락

여드름과 블랙헤드는 샤워를 하고 나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샤워 직후에는 열과 증기로 인해 모공이 열린 상태이므로, 고름을 쉽게 배출할 수 있다.

깨끗한 천이나 솜으로 손가락을 감싼다.

그런 다음 여드름의 양쪽을 부드럽게 누르면서 위로 밀어 올린다. 이때 한 번에 쭉 밀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위쪽으로 눌렀다가 고름이 나올 수 있도록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고름이 바로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기다리다 보면 조금씩 배출될 것이다.

고름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가볍게 누른 뒤, 세안을 하고 소독약을 바른다.

피부를 상하게 하지 않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방법

샤워 직후에는 피부 손상이 생길 위험이 낮은 편이므로, 이때 여드름을 제거하면 좋다.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제거할 때 유의해야 할 점

이러한 방법으로도 효과가 없다면 아직 고름이 충분히 생기지 않은 것이므로, 그대로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억지로 여드름을 짜려고 하면 오히려 피부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여드름과 블랙헤드는 대개 직접 짜지 않아도 5~7일 안에 가라앉는다. 그렇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여드름을 짜면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여드름의 끝부분에 하얗거나 노란 고름이 보이면 제거할 때가 된 것이다. 한편 고름이 보이지 않고 붉은 혹만 있는 낭포 여드름이라면 뿌리가 훨씬 깊은 트러블이므로, 피부과에 방문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응괴성 여드름의 원인 및 증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응괴성 여드름의 원인 및 증상

오늘은 응괴성 여드름의 주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응괴성 여드름은 만성 형태의 여드름이다. 이는 흉터를 흉하게 하는 면포, 낭포성 결절, 누, 종기를 유발하므로 차이가 있다. 응괴성 여드름은 대부분 남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 Javier, L., & Cardiel, C. (2004). Reflexiones acerca del lavado de manos. Rev Med IMSS, 42(6), 519-524.
  • Olivera, M. E., García, M. C., & Manzo, R. H. (2020). El alcohol como antiséptico y desinfectante.
  • Fisiológico, E. Elección del mejor tratamiento para el acné activo y sus cicatrices en Medicina Estétic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Autónoma de Barcel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