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배앓이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자연 요법
아기가 배앓이를 하면 부모들은 걱정을 하게된다. 대개 심각할 정도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우는 아기의 울음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그래도 아기 배앓이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이 있어 다행이다.
배앓이가 있으면 하루에 3시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 심하게 운다. 태어난 후, 2~3주 사이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아기 배앓이의 이유는 아직 분명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복강 내에 공기가 갇히는 게 원인이라고 추측할 뿐이다.
아기가 4~6개월 정도 되면 보통 이 증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그렇다고 해서 6개월 이후의 아기들에게 배앓이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기를 진정시킬 수 있는 자연 요법이 있다. 의사의 지시를 따르며 자연 요법을 병행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 아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아기 배앓이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1. 따뜻한 찜질
아기 배앓이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중 하나는 따뜻한 찜질이다. 아기 배를 따뜻하게 찜질해주면 가스가 사라지고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
필요한 재료
- 수건이나 흡수력이 높은 천
- 따뜻한 물을 채운 통
방법
-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신다.
- 수건을 짜서 아기 배에 올려놓는다.
- 3~5분 동안 동그랗게 움직여가며 아기 배를 문지른다.
- 하루에 두 번 반복하면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아기에게 핫팩이나 발열 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민트 차
민트, 박하 잎에도 아기 배앓이를 진정 시키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배앓이에는 민트 차를 사용해야 한다.
필요한 재료
- 민트 잎 1/2작은술 (3 g)
- 물 1컵 (250 ml)
만드는 방법
- 끓는 물 한 컵에 민트 잎을 넣는다.
- 두껑을 덮어 20분 정도 그대로 둔다. 20분 후, 물만 걸러낸다.
사용 방법
- 아기에게 너무 뜨겁지 않고 따뜻한 민트 차 2-3큰술을 먹인다.
-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하루에 두 세 번 반복한다.
*참고 : 멘톨은 신생아에게 좀 독할 수 있다. 따라서 너무 많이 먹여서는 안 된다. 그리고 부작용이 생기면 즉시 중단하고 병원에 데리고 가도록 한다.
3.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의 항경련 및 이완 성분은 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배앓이가 생기는 주 원인인 가스를 배출시키는 데에도 좋다.
더 읽어보기 : 가스를 배출하는 5가지 자연 구풍제
필요한 재료
- 카모마일 1/2작은술 (3 g)
- 물 1/2컵 (125 ml)
방법
- 끊는 물 반 컵에 카모마일을 넣는다.
- 컵을 덮어 20분간 우린다.
- 좀 식으면 물만 걸러낸다.
사용 방법
- 하루에 여러 번 2큰술씩 먹인다.
4. 마사지
아기에게 마사지를 해주면 배앓이 증상이 가라앉는다. 부드럽게 아기 배를 마사지하면, 가스 배출이 촉진되고 통증이 완화된다.
필요한 재료
- 베이비 오일이나 에센셜 오일(라벤더, 장미 등)
방법
- 손에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손바닥을 문질러 오일을 데운다.
- 손바닥으로 아기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시계 방향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마사지하면 된다.
- 아기가 진정될 때까지, 3~5분 정도 마사지한다.
5. 펜넬씨 차
배앓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것은 펜넬씨와 카모마일 차이다. 펜넬씨와 카모마일 차에는 배앓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는 가스 및 위 불편을 조절하는 소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필요한 재료
- 카모마일 1/2작은술 (3 g)
- 펜넬씨 1/2작은술 (3 g)
- 물 1컵 (250 ml)
방법
- 끓는 물 한 컵에 카모마일과 펜넬씨를 넣는다.
- 컵을 덮어 20분 정도 우린다.
*참고 : 하루에 최대 세 번만 마셔야 한다.
생 후 몇 개월 사이에 배앓이가 생기는 것은 일반적이다. 너무 놀라지 말고, 인내심을 갖도록 하자. 그리고 자연 요법을 따라하기 전에 소아과 의사와 먼저 상의하는 게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Ortega Páez, E., D. B. E. (2013). Cólico del Lactante. Flashes Pediátricos AEpap. https://doi.org/10.4321/S1139-76322013000300009
- Alonso Álvarez, M. a, & García Mozo, R. (2006). Protocolos de Digestivo. Trastornos digestivos menores en el lactante. Bol Pediatr.
- Márquez-Doren, F., Poupin-Bertoni, L., & Lucchini-Raies, C. (2007). Efectos del Masaje para el recién nacido y el lactante- Copia. Index Enfe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