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 10월 21, 2018
9개월 아기에게 주면 안 되는 특정 식품이 있다. 이 나이대에는 소화 기관이 아직 모든 음식을 처리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많은 음식이 있다. 처음에는 모유나 분유만을 먹고, 그 다음에 고형식을 먹여야 할 때가 되면 올바른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을 아기에게 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마다 발달 속도로 다를 수는 있지만 9개월이 지나면 몇 가지 고체 음식을 먹기 시작한다.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모든 소화 기관이 같은 방식으로 음식을 처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자. 이 글을 통해 아기에게 먹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읽어보자.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 11가지

아이의 소화 기관이 건강하면 영양분은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러나 아기가 소화를 하기에 어렵고 알레르기 반응을 비롯한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음식이 있다.

아이에게는 필요한 효소가 없기 때문에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건강상의 문제나 체중 감소(혹은 정상적으로 살이 찌지 않음)가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35세에 엄마가 되는 것의 장점 6가지

1. 젖소 우유 / 두유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아이가 생후 9개월일 때는 장내 효소가 아직까지 최대치의 발달 수치에 도달하지 못한다. 9개월 아기는 젖소 우유나 두유의 단백질을 소화할 수 없다. 또한 아이의 신장에 해로울 수 있는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2. 시금치와 근대

완전히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는 해로울 수 있다. 물론 채소에는 대개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녹색 잎 채소에는 더더욱 그렇다. 질산염은 체내에서 아질산염으로 바뀐다.

그러나 다량의 아질산염은 혈액 세포의 정확한 산소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아기의 피부는 이 질환의 경고 신호인 자줏빛이 도는 푸른색(청색증)으로 변할 것이다.

3. 소금

아기의 신장에 과부하를 주는 또 다른 요인은 과도한 양의 소금이다. 농축 육수(큐브 또는 가루 형태)는 다량의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아기의 수프에 넣기에 바람직하지 않다. 가능한 한 소금을 넣지 말자.

4. 정제 설탕

정제 설탕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과자, 주스 또는 기타 제품에 들어간 설탕은 혈당치에 큰 변화를 초래한다. 아기의 음식을 달게 만들고 싶다면 으깬 바나나 또는 모유를 사용하자. 아기에게는 과일에서 발견되는 천연 당분이 더 좋다.

5. 꿀

일반적으로 꿀에는 생후 9개월 아기에게 빠르게 증식할 수 있는 포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툴리늄 중독의 위험이 생기고 생명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6. 청량음료

높은 설탕, 카페인 및 기타 첨가물 함량으로 인해 탄산 및 청량 음료는 아이에게 해로울 수 있다. 이러한 음료는 아이의 위장을 손상시켜 수면 및 과다 활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7. 쌀 우유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쌀 우유에는 다량의 비소 및 기타 금속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1세 미만의 아기에게는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이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도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8. 제빵 식품

케이크, 패스트리, 감자칩과 같이 영양가가 없는 음식은 다량의 화학 물질, 설탕 및 소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9. 달걀

달걀의 여러 가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노른자부터 시작하여 몇 달이 지나 흰자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아기가 돌이 될 때까지 잠재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을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변비를 효과적으로 퇴치하는 9가지 과일 

10. 끈적한 음식

9개월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일까?

껌, 베이크 빈즈, 마시멜로우와 같은 끈적이는 음식은 아기의 인후에 달라붙을 수 있다. 또한 아기에게 해로운 설탕 및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11. 저지방 음식

지방은 아이가 이 나이대에 필요한 상당량의 칼로리를 제공한다. 또한 저지방 음식은 비타민 D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다.

질식을 예방하자

아이에게 주는 음식의 크기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큰 조각은 인후에 걸려 질식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음식은 으깨거나 퓌레의 형태여야 한다. 음식을 조각으로 주는 경우에는 크기가 1.27cm를 넘지 않도록 하자.

전문가들은 아이가 돌이 될 때까지 잠재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주지 않을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특히 알레르기에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아이들의 반응을 유심히 살피면서 서서히 음식을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