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손상을 위한 관절경 수술

관절경 수술은 인대 및 힘줄 손상이나 골절을 치료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관절 손상을 위한 관절경 수술

마지막 업데이트: 30 10월, 2021

관절경 수술은 관절 질환과 관절 손상을 위한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특히 외상학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손상을 진단할 수 있는 빠른 수술적 방법이다.

실제로 관절경은 진단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질환을 치료할 수도 있다. 관절경은 일본에서 발명된 기술로, 처음에는 무릎 관절에만 사용되었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하면서 현재 관절경은 거의 모든 관절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무릎의 생체 검사를 수행하거나 자주 탈구되는 경향이 있는 어깨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관절경 수술은 의학계에서 매우 중요하며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기술이다. 오늘의 글에서 수술의 절차와 용도 등을 포함하여 관절경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살펴보자.

관절경은 어떤 수술일까?

관절경 검사를 하려면 관절 부위에 작게 절개를 해야 하므로, 수술적 기법으로 분류된다. 피부를 완전히 개복하지 않고 모든 기구를 삽입하려면 작게나마 절개를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신체 내부 모습을 확인하고자 카메라와 겸자(의료용 집게)를 삽입할 수 있다.

관절경은 최소 침습 수술이며,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도 관절 내부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절개 부위가 작으면 수술 합병증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관절경 수술이 관절 부상에 매우 흔히 사용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관절 손상을 위한 관절경 수술

관절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전신 마취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수술 부위에 국소 마취제를 투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또한 기존 수술보다 회복 기간도 훨씬 빠르다.

마찬가지로 관절경 수술은 수술 상처를 통해 발생하는 감염의 위험을 크게 줄인다.

관절경 수술에 사용하는 카메라에는 조명이 장착되어 있어 관절 내부를 더 잘 볼 수 있다. 관절경은 수술 부위에 삽입하는 작은 카메라를 지칭하는 이름이다.

수술 절차는 간단하다. 먼저 수술 부위를 소독한 후 마취제를 투여하고 피부를 작게 절개를 하여 필요한 수술 도구를 삽입한다.

관절 손상을 치료하는 관절경 수술의 용도

관절경은 주로 무릎 관절 수술을 할 때 선택하지만, 어깨나 고관절과 같은 다른 관절에도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진단을 확인하고자 관절경 검사를 하지만, 관절 내부의 조직을 채취할 수도 있다.

관절 생체 검사를 하면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일부 종양과 같이 때때로 진단하기 어려운 질병을 구별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문제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 인대 및 힘줄 복원: 실제로 관절경 수술은 반월판 손상 회복에 큰 발전을 가져왔다.
  • 어깨 치료: 어깨가 자주 탈구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특정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관절경 치료는 감염성 관절염에 효과적이다.
  • 골절을 치료하거나 물혹을 제거할 수도 있다.
관절 손상을 위한 관절경 수술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할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관절경 수술도 합병증 예방을 위해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수술보다 훨씬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의사는 일반적으로 염증 완화를 위해 얼음찜질을 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절개 부위에 붕대를 감고 있다면 붕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관절경 수술을 받고 나면 며칠 후에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상처의 경과를 확인해야 한다.

한편 통증과 염증이 있으면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회복을 위한 지침도 잘 따라야 한다! 관절 손상의 유형이나 중증도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마무리: 관절 손상을 위한 관절경 수술

관절경 수술은 관절 손상에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관절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교적 현대적인 기술이다. 이는 다양한 관절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콜라겐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아미노산을 활용하여 신체가 자연적으로 합성하는 단백질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단백질의 합성이 줄어들어 관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부터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