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골절 원인, 증상, 진단 및 수술

고관절 골절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환자 대부분이 건강이 나쁜 노령층이기 때문이다.
고관절 골절 원인, 증상, 진단 및 수술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1

고관절 골절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각한 부상으로 골다공증 같은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주로 노령층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스페인 같은 국가에서는 고관절 골절 환자가 매년 6만 명씩 발생하여 천 명 중 한 명꼴로 고생한다고 한다.

고관절 골절 환자는 대개 만 80세 이상인 관계로 치료와 회복이 쉽지 않다. 고관절 관절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번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자.

고관절 골절 정의

고관절 골절은 대퇴골 상단 끝이 부러진 부상을 말한다. 골절 위치에 따라 대퇴골두, 대퇴 경부, 전자 등이 영향을 받는다.

대퇴 경부 골절은 대퇴골과 골반 사이의 관절낭 안쪽에서 발생한다. 전자 및 다른 부위 부상은 피막 외 부상으로 분류하면 관절이 아닌 뼈 주변이 손상된다.

전문 포털 사이트인 ‘메디그래픽’에 따르면 고관절 골절은 손상된 부위의 정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 I 단계: 불완전 골절 또는 외전
  • II 단계: 완전 골절이지만 탈구는 발생하지 않음
  • III 유형: 일부 탈골 및 완전 골절로 50% 미만 분리
  • IV 유형: 완전 골절 및 탈구. 결합 골조직이 만져지지 않음
고관절 골절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고관절 골절을 위험 요소로 노년 여성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고관절 골절 발생 원인

마요 클리닉은 성별이나 나이와 관계없이 교통사고나 심각한 낙상으로 누구나 고관절 골절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고관절 골절 환자는 80대 이상이 대부분이며 주로 여성 환자가 많다. 골다공증이 잘 걸리는 80대 이상은 작은 충격과 압박에도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다.

뼈는 세포로만 완벽히 붙지 않는다. 개인의 성장과 생리적 요구에 따라 손상됐던 뼈가 유합되는 과정을 골 재생성이라고 한다. 골조직 손상률이 생성률을 앞서는 30대 이후부터는 뼈가 약해지고 다공성으로 변화한다.

골다공증이 있는 노령층은 젊은 사람보다 고관절이 부러질 확률이 훨씬 높다. 넘어지면서 대퇴부가 파열되고 그 영향으로 골절 부상까지 입게 된다.

위험 요소

고관절 골절 발생에 나이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아래와 같은 위험 요소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 성별: 고관절 골절 환자의 80%가 남성보다 골밀도가 빠르게 낮아지는 여성이다. 폐경기를 맞이한 여성은 에스트로겐 같은 성호르몬 분비가 낮아지며 골밀도가 떨어진다
  •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낙상으로 고관절 골절이 발생할 확률을 높인다
  • 영양 섭취 문제: 칼슘과 특정 비타민 결핍은 성장발달기의 골밀도를 떨어뜨린다
  • 음주 및 흡연: 음주, 흡연과 기타 약물 복용은 골 생성률을 저하하고 마모율을 높인다

노령층이 아니라고 해도 난폭 운전, 약물, 운동 부족으로 인해 고관절 골절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젊은 층은 이러한 부상을 당할 확률이 낮다.

고관절 골절 증상

MSD 매뉴얼은 낙상 후 사타구니 부위의 심각한 통증이 고관절 골절의 공통 증상이라고 말한다. III 유형이나 IV 유형처럼 뼛조각이 분리됐다면 다친 다리를 꼼짝할 수 없어서 걷거나 서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I 유형처럼 골절이 심하지 않다면 통증을 느껴도 며칠 만에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장단기적으로 부상이 악화할 수도 있으니 너무 빨리 걸으려고 하지 말자.

고관절 골절과 관련된 합병증

입원 직후 사망하는 고관절 골절 환자가 2%~7% 정도다. 이 중 한 달 내로 사망하는 노령층 환자 6%~12%, 1년 내로 사망하는 노령층 환자가 33%에 달한다.

부상 직후 사망할 확률은 5%~10%이며 생존자 중 10% 이상이 회복 불가한 장애를 겪는 것을 보면 고관절 골절은 그야말로 절망적인 부상이다.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아래와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폐와 다리 부위 혈전 발생: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사망할 수도 있다
  • 압박 궤양 발생 위험: 장기간 침대에 누워 있으면서 전신 감염이 발생하고 노령층은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 심각한 근질량 손실: 오래 누워 있으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고 회복률이 낮아진다
  • 감염: 요도 감염, 폐렴, 패혈증 등이 발생한다

고관절 골절 진단

심각한 낙상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수다. 특히 환자가 노령층이라면 신속히 응급 X레이를 찍어서 골절 정도를 살핀다.

부상의 심각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고관절 골절 수술

노령층 고관절 골절이 반드시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수술적 치료가 가능할 수도 있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 따르면 고관절 골절 수술은 까다롭고 회복이 1년까지 걸릴 수도 있다.

골절 유형별로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데 다음에서 자세한 수술 방법을 알아보자.

고관절 골절 패혈증

고관절 골절로 장기간 입원하면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1. 나사 내고정술

나사 내고정술은 고관절 골절 치료를 위해 특제 금속 나사를 사용한다. 뼈를 이은 금속판이 뼛조각을 나사로 고정하는 수술 방법이다.

2. 고관절 전치환술

대퇴골두, 대퇴 경부 및 골반구를 인공 보형물로 전격 교체한다. 거의 대부분의 환자에게 최선의 선택이며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고관절 부분 치환술

전체가 아닌 손상된 대퇴골만 교체하며 기저 질환이 있거나 단독 생활이 불가능한 환자들이 대상이다.

더 읽어보기: 노년기의 건강 관리

사망률이 높은 부상

사랑하는 이에게 고관절 골절이 발생했다면 마음이 힘들 것이다. 물론 온전히 회복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찍 사망할 확률이 높다.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기 전 노령층의 건강 상태도 중요한 문제다. 이미 건강이 나쁜 상태였다면 치료비가 많이 들고 사망률도 높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아 운동 기능 과잉증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소아 운동 기능 과잉증

소아 운동 기능 과잉증은 만 5세 미만의 아동에게 흔히 발생하는 무증상 상태로, 관절이 정상 한계를 초과하여 움직인다. 이러한 문제는 힘줄과 인대의 콜라겐 수치에 변화가 생겨 섬유가 더 가늘어지고 덜 뻣뻣해지면서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