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소겐은 호르몬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인공 물질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과체중이나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할 때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유형의 물질은 체중 증가 위험을 높인다. 더군다나 그 효과는 생애 초기 단계에서 지속해서 발생할 때 훨씬 더 해롭다. 또한, 다른 유형의 질병이 발생할 위험도 커질 수 있다.
오비소겐에 해당하는 프탈레이트
프탈레이트는 우리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제품에 첨가된 일련의 화합물이다. 프탈레이트 그 자체로는 독성이 없으며 간에서 분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다.
<케모스피어(Chemosphere)> 저널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가 이러한 유형의 화합물에 노출될 경우 출생 시 아기의 체중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성인기를 포함하여 후기 단계에서는 체중 증가의 위험이 더 커진다.
우리는 이러한 물질을 주로 화장품, 플라스틱 제품 및 청소 제품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내분비계에 작용하여 그 기능을 방해한다.
더 읽어보기: 무독성 섬유 유연제를 만드는 방법
비스페놀A
이 화합물은 보통 플라스틱 및 청량음료 캔에 존재한다. 비스페놀A가 위험한 이유는 때때로 이 물질이 포장에서 식품 또는 음료로 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우리가 그 음식을 먹거나 마실 때 인체로 들어갈 수 있다.
<환경 위생(Environmental Health)> 저널에 게재된 것과 같은 기사들은 이러한 유형의 화합물에 대한 노출을 대사 병리와 연관시킨다. 실제로 이러한 물질은 당뇨병과 고혈압의 출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질병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모든 부정적인 영향과도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빈 깡통을 재활용하는 방법
또 다른 오비소겐: 담배 연기
담배 연기 또한 오비소겐 범주에 속한다. <암 예방 학술지(Cancer Prevention Research)>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화합물은 암 발병률 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실제로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 모두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오비소겐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건강을 생각할 때,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포장에 일련의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친환경적으로 생산되고 포장에 과도한 양의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또 다른 유용한 전략은 플라스틱 물병을 재사용하지 않고 유리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하지만 제어하기 어려운 특정 요소들도 있다. 예를 들어, 환경 오염이나 간접흡연에 대한 노출을 우리가 항상 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므로 항산화 특성이 있는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성질의 물질은 세포 DNA 손상에 맞서 싸울 수 있으며, 호르몬 기능도 향상할 수 있다.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이다
비만 유발 제품과 건강 사이의 관계는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제품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그리고 체중 증가와 비만 자체도 여러 가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오비소겐을 피하는 게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인 자원으로부터 나온 음식을 섭취하고 플라스틱 식품 및 음료 포장재를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화장품을 선택할 때 위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라벨을 주의 깊게 읽어보아야 한다.
한편, 이러한 종류의 제품에 대한 노출을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명심하자.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산화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몸에 공급하기 위해 식단을 반드시 조정해야 한다.
더욱이 좋은 식단은 호르몬 시스템의 올바른 기능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동시에 열악한 신진대사 건강과 관련한 위험을 감소시킨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운동도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체 활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를 결합하는 것은 건강을 증진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in F., Thaiparambil J., Ramya Donepudi S., Vantaku V., et al., Tobacco specific carcinogens induce hypermethylation, DNA adducts, and DNA damage in bladder cancer. Cancer Prev Res, 2017. 10 (10): 588-597.
- Song Q., Li R., Zhao Y., Zhu Q., et al., Evaluating effects of prenatal exposure to phthalates on neonatal birth weight: structural equation model approaches. Chemosphere, 2018. 205: 674-681.
- Ranciere F., Lyons JG., Loh VHY., Botton J., et al., Bisphenol A and the risk o cardiometaboli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with meta analysis of the epidemiological evidence. Environ Health,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