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일까

오비소겐은 종종 플라스틱에서 발견되며 식품으로 퍼질 경우 호르몬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다음 질문에 답해 보려고 한다. "과연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일까?"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일까?

오비소겐은 호르몬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인공 물질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과체중이나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할 때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유형의 물질은 체중 증가 위험을 높인다. 더군다나 그 효과는 생애 초기 단계에서 지속해서 발생할 때 훨씬 더 해롭다. 또한, 다른 유형의 질병이 발생할 위험도 커질 수 있다.

오비소겐에 해당하는 프탈레이트

프탈레이트는 우리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제품에 첨가된 일련의 화합물이다. 프탈레이트 그 자체로는 독성이 없으며 간에서 분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다.

<케모스피어(Chemosphere)> 저널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가 이러한 유형의 화합물에 노출될 경우 출생 시 아기의 체중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성인기를 포함하여 후기 단계에서는 체중 증가의 위험이 더 커진다.

우리는 이러한 물질을 주로 화장품, 플라스틱 제품 및 청소 제품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내분비계에 작용하여 그 기능을 방해한다.

오비소겐으로서의 프탈레이트 

더 읽어보기: 무독성 섬유 유연제를 만드는 방법

비스페놀A

이 화합물은 보통 플라스틱 및 청량음료 캔에 존재한다. 비스페놀A가 위험한 이유는 때때로 이 물질이 포장에서 식품 또는 음료로 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우리가 그 음식을 먹거나 마실 때 인체로 들어갈 수 있다.

<환경 위생(Environmental Health)> 저널에 게재된 것과 같은 기사들은 이러한 유형의 화합물에 대한 노출을 대사 병리와 연관시킨다. 실제로 이러한 물질은 당뇨병과 고혈압의 출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질병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모든 부정적인 영향과도 관련이 있다.

비스페놀A

더 읽어보기: 빈 깡통을 재활용하는 방법

또 다른 오비소겐: 담배 연기

담배 연기 또한 오비소겐 범주에 속한다. <암 예방 학술지(Cancer Prevention Research)>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화합물은 암 발병률 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실제로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 모두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오비소겐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건강을 생각할 때,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포장에 일련의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친환경적으로 생산되고 포장에 과도한 양의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또 다른 유용한 전략은 플라스틱 물병을 재사용하지 않고 유리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하지만 제어하기 어려운 특정 요소들도 있다. 예를 들어, 환경 오염이나 간접흡연에 대한 노출을 우리가 항상 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므로 항산화 특성이 있는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성질의 물질은 세포 DNA 손상에 맞서 싸울 수 있으며, 호르몬 기능도 향상할 수 있다.

오비소겐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이다

비만 유발 제품과 건강 사이의 관계는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제품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그리고 체중 증가와 비만 자체도 여러 가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오비소겐을 피하는 게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인 자원으로부터 나온 음식을 섭취하고 플라스틱 식품 및 음료 포장재를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화장품을 선택할 때 위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라벨을 주의 깊게 읽어보아야 한다.

한편, 이러한 종류의 제품에 대한 노출을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명심하자.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산화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몸에 공급하기 위해 식단을 반드시 조정해야 한다.

더욱이 좋은 식단은 호르몬 시스템의 올바른 기능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동시에 열악한 신진대사 건강과 관련한 위험을 감소시킨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운동도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체 활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를 결합하는 것은 건강을 증진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Jin F., Thaiparambil J., Ramya Donepudi S., Vantaku V., et al., Tobacco specific carcinogens induce hypermethylation, DNA adducts, and DNA damage in bladder cancer. Cancer Prev Res, 2017. 10 (10): 588-597.
  • Song Q., Li R., Zhao Y., Zhu Q., et al., Evaluating effects of prenatal exposure to phthalates on neonatal birth weight: structural equation model approaches. Chemosphere, 2018. 205: 674-681.
  • Ranciere F., Lyons JG., Loh VHY., Botton J., et al., Bisphenol A and the risk o cardiometaboli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with meta analysis of the epidemiological evidence. Environ Health, 2015.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