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물의 건강상 이점을 잘 알고 있는가? 지금부터 물의 놀라운 이점을 알아보고 물을 더 자주 마셔 보자!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우리 몸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물을 마시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보통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물을 마시면 수분을 보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체의 적절한 기능, 피부 건강, 모발 건강도 관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을 살펴보자.

물은 신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명 유지 과정에 관여하므로, 산소 다음으로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다. 실제로 체중의 2/3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뇌의 85%가 수분이다.
  • 뼈의 22%가 수분이다.
  • 혈액의 83%가 수분이다.
  • 근육의 75%가 수분이다.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건강상 이점

컨디션을 조절하고 활력을 선사하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물을 하루에 2~2.5L씩 마시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 체중 감량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포만감을 주고 신진대사율 개선에 도움이 되는 물은 체중 감량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을 마시면 당분 함량과 칼로리가 높은 음료를 대체할 수 있다.

칼로리, 탄수화물, 당분이 없는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2.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신장 건강

신장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물을 마시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결석을 이루는 염분과 미네랄을 희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신장 결석이 잘 생길 수 있다.

3. 인지 장애 예방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면 수붕 섭취량이 부족한 것일 수 있다. <Journal of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수분 부족은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진들은 탈수증이 특정 시각적 자극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 기분 장애, 기억력 및 주의력 감퇴와 같은 인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4. 심장 건강

<Adventist Health Study> 학술지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물을 5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하루에 1~2잔만 마시는 여성보다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최대 41% 낮아진다.

남성도 하루에 5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최대 54%까지 줄일 수 있다. 심장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예방 목적으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5.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소화 개선 및 변비 퇴치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소화 기관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일정량의 수분이 필요하다. 물을 자주 마시면 속 쓰림과 장 문제를 줄일 수 있다. 섬유질과 더불어 수분은 탈수증으로 인한 변비 완화에 이상적이다.

한편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장이 대변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배변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려면 물을 마셔야 한다.

6.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

물을 마시면 피부를 건강하고 윤이 나면서도 젊어 보이도록 관리할 수 있다. 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탄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의 해독과 정화가 촉진되어 여드름이 잘 안 나게 된다.

7.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활력

낮에 피로가 느껴지는 원인 중에는 가벼운 탈수증이 있다. 신체 수분 지수가 부족하면 피로감과 두통이 발생하여 행동과 에너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의 적절한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에너지와 활력을 얻을 수 있다.

8. 체온 조절

지금까지 몰랐던 물의 이점 8가지

수분은 신체 활동으로 땀이 난 후 체온을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땀이 증발하면서 열이 식는다는 점을 알아 두자.

땀을 흘리면서 수분을 많이 잃으면 열사병의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으니, 수분을 보충하고 더 나은 운동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물을 마셔야 한다.

몸과 마음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는 편이라면 하루에 6~8잔씩 꼭 마셔 보자. 분명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opkin, B. M., D’Anci, K. E., & Rosenberg, I. H. (2010). Water, hydration, and health. Nutrition Reviews. https://doi.org/10.1111/j.1753-4887.2010.00304.x
  • Coyle, E. F. (2004). Fluid and fuel intake during exercise. In Journal of Sports Sciences. https://doi.org/10.1080/0264041031000140545
  • Jéquier, E., & Constant, F. (2010). Water as an essential nutrient: The physiological basis of hydration.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1038/ejcn.2009.111
  • Masento, N. A., Golightly, M., Field, D. T., Butler, L. T., & van Reekum, C. M. (2014). Effects of hydration status on cognitive performance and mood. British Journal of Nutrition111(10), 1841-185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