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전해질 균형은 무엇일까

18 10월, 2020
미네랄은 우리가 소량으로 섭취하는 영양분으로, 인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신체의 수분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발견해 보자.

수분 전해질 균형은 수분과 미네랄 공급 사이의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성분 중 한 가지가 부족하면 신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트륨(저나트륨혈증)과 같은 특정 미네랄 결핍은 치명적일 수 있다.

오늘은 우리 몸의 주된 전해질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해 모두 설명하려고 한다. 또한 필요한 양을 섭취하여 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일련의 권장 사항도 함께 살펴보자.

전해질이란?

전해질은 인체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이온화된 미네랄이다. 대부분은 삼투압 균형 유지 또는 신경 자극 전달과 관련이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미네랄에 대해 알아보자.

수분 전해질 균형은 무엇일까

수분 공급은 신체의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전해질로 보충된다.

나트륨

나트륨은 주변에서 가장 풍부한 미네랄 중 하나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나트륨 부족은 ‘저나트륨혈증’으로 알려진 장애를 유발한다. 나트륨은 신경 자극 전달에 필수적인 영양분이며, 우리의 생명이 이에 달려 있다.

또한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혈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트륨은 수분을 갈망하는 화합물이므로, 수분과 결합한다. 따라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긴장이 높아진다.

다행히 우리가 섭취하는 식단의 거의 모든 음식에 나트륨이 들어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사실 나트륨 결핍이 발생하기가 매우 쉽지 않다. 실제로 대개 과도한 발한과 덥고 습한 환경에서만 가능하다.

더운 환경에서 경쟁을 펼치는 지구력 운동선수는 미네랄 섭취량을 관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미네랄 함량이 정확한 음료를 마시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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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

칼슘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네랄이다.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 위험을 줄이는 중요한 성분이다. 칼슘은 현재 과학적 증거가 확인하는 것처럼, 폐경으로 인한 뼈 광물질 소실을 방지하는 것이 목표일 때 필수적인 미네랄이 된다.

또한 이 영양분은 심장과 골격에서 신경 자극의 전달과 근육 수축에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체내에서 적절한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칼륨

칼륨은 신경 자극 전달에 관여하지만, 나트륨과 달리 저혈압 효과를 발휘하여 혈압을 조절하기도 한다. <Journal of Clinical Hypertens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칼륨 섭취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므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할 수 있다.

수분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수분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려면 먼저 적절한 수분 섭취가 필수적이다. 목이 마를 때까지 물을 마시지 않고 기다릴 필요는 없다. 신체는 상당한 양의 수분 손실이 일어났을 때만 이와 같은 메커니즘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고 탄산음료나 청량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습관적인 당분 섭취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미네랄을 섭취한다

미네랄 섭취량을 개선하려면 더운 환경에서 운동할 때 평소보다 음식에 간을 세게 맞추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저나트륨혈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나트륨 섭취를 필요한 영양분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하지만 동맥 고혈압이 있는 상황에서는 제한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특히 채소가 풍부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사이다. 과일과 채소는 미량 영양소 함량으로 두드러진다. 이로 인해 주목할 만한 미네랄 함량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결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골밀도와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매일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염두에 두고, 견과류, 푸른 계열의 생선, 유제품 섭취를 늘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어리 통조림은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가장 권장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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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 전해질 균형은 무엇일까

스포츠음료는 운동선수의 특정한 필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을 위한 수분 전해질 균형

보다시피, 건강을 개선하거나 스포츠 경기 중 수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목표라면 적절한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행히 지금까지 소개한 조언을 따르면 신체에 필요한 미네랄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유제품, 푸른 계열의 생선과 함께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이러한 미량 영양소가 부족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하지만 질환을 앓고 있다면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고혈압 환자는 소금을 과하게 섭취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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