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유형

노화는 모두에게 똑같은 방식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대체로 개인의 건강 상태, 습관, 환경에 좌우될 수 있다.
노화의 유형

마지막 업데이트: 20 4월, 2022

노화의 유형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는 가운데 모두가 똑같은 방식으로 늙어가는 것은 아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인구 절반 이상의 기대 수명이 60세를 돌파했다.

세계 보건 기구(WHO)의 추정치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50년까지 60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12%에서 22%로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남성 기대 수명은 80.5세이며, 여성의 기대 수명은 85.9세다. 특히 스페인 여성의 기대 수명은 유럽에서 가장 높다.

오늘날에는 보건 제도와 사회 제도가 이러한 인구 통계학적 변화에 대처할 준비가 되었는지 재차 점검하는 추세다. 이를 위해서는 노화의 유형과 가장 적합한 노화를 알아 두어야 한다.

노화의 정의

노화는 인간 유기체에 대한 시간의 연대학적 흐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시간이 지나면서 세포와 분자 손상이 계속 쌓이면 신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이 떨어지고 질병과 사망 위험이 커진다.

기대 수명이 높아진다는 것은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업을 이어가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취미를 계속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는 건강에 크게 좌우된다.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게 살 수만 있다면 젊은 사람과 비슷한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건강을 망가뜨리는 질병이 생기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바로 이 시점부터 다양한 유형의 노화가 시작된다.

노화의 유형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노화의 변화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중 노화의 핵심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유전적 요인
  • 시간의 흐름과 자연스러운 신체 손상 과정
  • 신체 시스템 약화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
  • 생활 방식, 환경, 사회적 상황

의외의 사실이지만, 건강이 안 좋아지는 이유는 신체를 사용하기 때문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퇴직이다.

또한 신체는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신체 운동과 정신 운동을 통해 개선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

나이에 따라 변하는 특성

시간이 지나면 신체의 많은 특징이 변하기 마련이다. 노년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상이성: 인간의 노화에는 많은 변동성이 있다. 어떤 사람은 활동을 많이 하지 않고 앉아서만 생활하는데도 장수하지만, 정신적 민첩성을 요구하는 일을 하고 나서 은퇴 후에 빠른 노화를 유발하는 병에 걸리는 사람도 있다.
  • 취약성: 몸이 약해지고 병에 걸릴 위험이 크다.
  • 동반 질병: 연쇄 효과로 여러 질병이 함께 나타날 때가 많다.
  • 의인성 요인: 약을 많이 먹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먹으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눈에 띄지 않지만 신체 취약성을 높이는 흔한 문제다.
  • 불안정성: 사회적 기술이 떨어지면 고립된 생활을 하면서 신체 취약성이 커질 수 있다.
  • 사회적, 환경적, 생물학적 변화에 대한 적응력 감소: 나이가 들수록 자신만의 안전지대가 좁아질 수 있다.
  • 타인에 대한 의존성.
  • 사회적 만들어 낸 부정적인 고정 관념은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이어진다.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두드러지는 요인과 특징을 파악하면 생활 방식, 유전, 환경에 따른 다양한 노화 유형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노화의 유형

노화의 유형

노화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일반 노화: 신체 기능을 자연스럽게 조금씩 잃어가는 정상적인 노화
  • 성공 노화: 90~100세까지 이어지는 노화
  • 건강 노화: 의존이나 장애가 없는 노화
  • 활동적 노화: 신체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활동을 완전하게 수행하는 노화

건강한 노화를 위한 좋은 습관

활동적 노화를 통해 건강하게 나이를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2020년까지 65세 이상의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사회에서 활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습관을 위주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해야 한다.

  • 균형 잡힌 영양 섭취
  • 일상적인 신체 활동과 정신 활동
  • 사회에서 노년층 간의 교류
  • 건강한 환경
  • 사회 복지 정책
  • 지원

기대 수명은 생활 습관 또는 환경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건강하고 평화로운 노년기를 맞이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소개한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건강상 문제를 늦지 않게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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