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과 수면 패턴의 변화

15 6월, 2020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전반적인 상태다. 비록 치매가 가장 잘 알려진 증상이긴 하지만, 환자의 수면 패턴에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전 세계적으로 치매의 주요 원인이다. 그리고 다른 많은 증상 중에서도  알츠하이머병은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의 여러 단계에서 수면의 질과 수면 패턴의 변화가 생기는 게 일반적이다.

이 글에서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수면 패턴의 변화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알츠하이머병이란?

알츠하이머병은 세계적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치매다. 전 세계적으로 약 4천 8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병으로 고통받고 있다. 또한, 기대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몇 년간 그 사례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알츠하이머병은 개인, 사회 또는 직장 환경에서 사람의 정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기능 저하를 유발한다. 이 상태에서 단백질 침착은 뉴런 내외에서 형성될 뿐만 아니라 뉴런 신호 전달에서의 세포 사멸 및 실패를 형성한다.

한편 임상적으로 이 병은 기억 상실을 유발하며 이것이 주요 증상이다. 기억 상실은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기억 상실에 수반되는 증상 중 일부는 언어와 행동의 변화다. 또한 수면 상실을 암시할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이란 무엇일까? 
알츠하이머병은 환자의 기억, 언어 및 행동을 변화시킨다.

더 읽어보기: 새로운 유형의 치매, LATE 치매는 무엇일까

알츠하이머병과 수면 패턴의 변화

일반적으로 수면 장애는 이 병과 함께 발전한다. 그러나 변화의 유형과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사람의 특성 및 질병의 단계와 관련이 있다.

알츠하이머병에서 수면 패턴의 변화는 아래와 같이 여러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 수면 구조의 변화: 수면 단계와 관련이 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경우 깊은 수면 단계가 줄어든다. 그리고 마이크로 각성 및 각성이 증가한다. 또한 렘수면 단계가 줄어들고 비렘수면 단계가 더 많아진다.
  • 호흡의 변화: 코골이, 저호흡증 및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저호흡증후군(OSAHS)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병을 앓고 있는 앓고 있는 환자는 이 병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보다 이러한 상태의 비율이 훨씬 높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이러한 상태에 대한 치료는 구체적이며 질병과 병행되므로 연구원들은 이를 독립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 하지 불안 증후군: 이는 사람이 잠을 자려고 할 때 지속해서 또는 주기적으로 다리를 움직여야 할 때를 말한다. 또한, 이때 악몽이 동반될 수 있다.

수면 패턴의 변화

알츠하이머병은 생물학적 리듬에 변화를 일으킨다. 이는 질병과 함께 발전하여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더 두드러진다.

그리고 생물학적 리듬이 변한다는 사실은 온종일 졸음을 유발한다. 그래서 환자는 낮에 졸다가 낮잠을 자야 할 지도 모른다. 이로 인해 대화를 유지하고 사람들과 정상적으로 관계 맺기가 더 어려워져 사회 문제가 증가할 수 있다.

추가로 낮 동안의 이러한 졸음과 잠은 환자가 밤에 덜 졸리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환자는 밤에 더 잘 깨고 불안해하며 집 안을 돌아다니게 된다.

수면 패턴의 변화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낮에 졸음으로 인해 자주 잠이 든다.

더 읽어보기: 혈관성 치매는 무엇인가?

알츠하이머병의 일몰 증후군

생물학적 리듬의 특정 변화는 “일몰 증후군” 또는 “황혼 증후군”이다. 이로 인해 치매 환자는 하루가 끝날 때쯤, 특히 행동에 있어서 악화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하며 불안과 동요가 증가할 수 있다.

불안과 동요 외에도 환각, 망상, 설명할 수 없는 두려움, 심지어 분노에 시달릴 수도 있다. 치매 환자의 최대 20%가 이 증후군의 증상을 나타내 보인다.

수면 관련 대처

알츠하이머병은 단순히 기억 상실만 나타나는 게 아니다. 많은 증상이 이 장애에 동반될 수 있으며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늘 그렇듯이 각 사람이 적절한 진단을 받고 의사에게 모든 증상을 알리는 게 매우 중요하다.

각 경우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건 전문가여야 한다.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최상의 의학적 효과를 내기 위해 치료법을 여러 번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 Carvalho DZ, St Louis EK, Knopman DS, Boeve BF, Lowe VJ, Roberts RO, et al. Association of excessive daytime sleepiness with longitudinal β-Amyloid accumulation in elderly persons without dementia. JAMA Neurol. 2018 Jun 1;75(6):672–80.
  • Alzheimer y sueño – Adsalutem Institute [Internet]. [cited 2020 Mar 10]. Available from: http://www.adsalutem.institute/salud-y-sueno/alzheimer-y-sueno/
  • Mander BA, Winer JR, Walker MP. Sleep and Human Aging. Vol. 94, Neuron. Cell Press; 2017. p. 19–36.
  • Custodio N. Alteraciones del sueño, envejecimiento anormal y enfermedad de Alzheimer. Rev Neuropsiquiatr [Internet]. 2017 Dec 21 [cited 2020 Mar 10];80(4):223. Available from: http://www.upch.edu.pe/vrinve/dugic/revistas/index.php/RNP/article/view/3236
  • Trastornos del sueño en el anciano y en las demencias [Internet]. [cited 2020 Mar 10]. Available from: http://scielo.isciii.es/scielo.php?pid=S1137-66272007000200014&script=sci_arttext&tlng=pt
  • Niu, Hao, et al. “Prevalencia e incidencia de la enfermedad de Alzheimer en Europa: metaanálisis.” Neurología 32.8 (2017): 523-532.
  • Echávarri, C., and M. E. Erro. “Trastornos del sueño en el anciano y en las demencias.”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Vol. 30. Gobierno de Navarra. Departamento de Salud,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