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옹을 하면 건강에 좋은 이유

15 6월, 2020
포옹은 순간적으로 큰 힘이 되는 것 같지만 사실 포옹의 효과는 그 이상이다. 포옹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 따뜻한 포옹을 나눠 보자!

포옹을 하면 서로가 하나가 되고 마음의 위안을 느끼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온 세상을 얻은 듯한 느낌이 든다. 포옹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다. 그러니 포옹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포옹을 하는 것은 마치 심리적 효과가 있는 주사를 맞는 것과 같다!

포옹을 하면 건강에 좋은 이유

누군가와 포옹을 하면 ‘행복’ 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특히 엄마와 아이의 사회적 유대감과 관련이 있다. 또한 혈압과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고 전반적인 행복감을 높인다.

포옹이 효과를 보려면 이러한 신체 접촉을 몇 초간 유지해야 하며 여기에 진심이 담겨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품 안에 안기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다.

우리는 대개 포옹을 친밀감을 표시하는 행동으로 배워 왔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낯선 사람과 거리에서 포옹을 하는 것조차도 평범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1. 신체에 산소를 공급한다

포옹의 건강상 이점

누군가의 품에 안기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자극되어 더 많은 산소가 혈류를 비롯한 필수적인 신체 기관으로 전달된다. 이는 마치 즉시 활력을 회복하는 것과도 같다!

2. 고혈압을 낮춘다

고혈압이 낮아지는 이점은 단지 포옹뿐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과 손을 잡는 간단한 행동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손을 잡거나 포옹을 하면 심장 박동 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낮아져 심장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줄어들고 마음이 더 평온해진다.

더 읽어보기: 고혈압에 좋은 요가

3. 아기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포옹의 건강상 이점

신생아를 안아 주면 엄마, 가족, 의사, 간호사가 에너지와 면역계를 높이고 아기의 주변 환경을 도와 발달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포옹은 다른 사람을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4. 스트레스를 줄인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하루를 보내고 집에 돌아올 때 가장 큰 힘이 되는 선물은 아이, 연인 또는 반려동물과의 포옹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직접 접촉을 하면 근심거리가 크게 줄어들고 업무 또는 재정적 어려움을 잊는 데 도움이 되며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진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허브차를 마시는 것보다 효과가 좋은 포옹은 스트레스와 작별 인사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면역력을 강화한다

포옹의 건강상 이점

포옹은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득을 볼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을 선사한다. 누군가와 포옹을 하면 면역계가 강화되고 특히 겨울철에 병에 걸리는 횟수가 줄어든다. 따라서 기온이 떨어지면 사람들과 따뜻한 포옹을 나누는 것이 좋다. 포옹은 감기와 인후통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6. 불면증을 해소한다

어떤 고민이 있거나 심하게 몰아치는 비바람으로 인해 도저히 잠을 청할 수 없을 때 포옹은 강력한 수면제의 역할을 한다. 쉽게 잠들지 못하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생겼다면 사랑하는 사람의 곁에서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은 약이 된다.

혼자 살고 있다면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끌어안아 보자!

7.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한다

포옹의 건강상 이점

이러한 신체 접촉은 잠을 자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우울제의 역할을 한다. 슬프거나 행복하지 않거나 삶에서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면 가까운 사람을 한번 안아 보자.

이렇게 신체 접촉을 하면 삶에 의미를 다시 부여하고 이해를 받는 듯한 느낌을 받고 외로움이 덜 느껴질 수 있다.

포옹의 기타 이점

포옹은 건강상 이점 외에도 정서적, 정신적 이점을 선사한다.

1. 높아진 자신감과 안정감

포옹의 건강상 이점

포옹을 하면 자신이 환영받는 존재라는 생각이 들고 든든한 느낌과 위안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면 큰 힘을 얻어 많은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시험을 무사히 치르거나 오랫동안 회피한 일을 마침내 받아들일 수 있다.

초조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느끼고 싶다면 포옹을 해 보자. 긴장이 완화되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자존감이 낮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2. 예민함 감소

혈액 순환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격한 분노가 느껴질 때 포옹을 하면 감정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포옹을 하면 모든 긴장을 풀고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이렇다 할 이유 없이 기분이 좋지 않다면 누군가와 포옹을 해 보자. 심지어 동료와 포옹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감정 표현

사랑을 표현하는 데 있어 포옹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우리는 이 행동을 통해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포옹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포옹을 하면 ‘나에게 기대도 돼’, ‘넌 나에게 중요한 존재야’, ‘내가 너를 지켜줄게’, ‘너를 이해해’, ‘너를 사랑해’와 같은 의미를 전할 수 있다.

포옹을 하면 서로가 하나가 되고 두 사람 모두가 그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그러니 이제부터 포옹을 더 자주 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