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01 11월, 2018
이 글에서는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병원에 갈 때 유용할 것이다.

알츠하이머는 보통 노인들에게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의문이 드는 것이 자연스러울 수 있다. 알츠하이머를 조기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까?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병원에 방문해야 할 때가 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알츠하이머는 세포의 퇴행 및 뇌 질량 감소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라는 점을 유념하자. 이는 기억 상실을 유발하고, 행동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알츠하이머에 대한 완치법은 없지만, 퇴행 과정을 늦추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처방이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까?

알츠하이머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결정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없다. 알려져 있는 점이라면 바로 특정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 중 여러 가지가 나타난다면 (동시에 혹은 같은 시기에 함께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의사는 그 증상이 알츠하이머로 인한 것이 맞는지, 맞다면 이를 조절하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것이다.

추천 글: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는 6가지 좋은 습관

알츠하이머는 진행형 질환이다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안타깝게도 알츠하이머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해진다. 이것을 파악할 수 있는 진행 단계가 있다. 조기에는 질병이 경미한 정도이며, 이 기간에는 환자가 전반적으로 약간 느려지게 된다.

환자는 점점 언어 능력을 잃게 되며, 대화를 하다가 말이 막히거나, 자신 혹은 타인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활력을 잃고 피로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으며, 새로운 개념을 배우거나 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은 눈에 잘 띄지 않고, 일반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로 혼동될 수도 있다.

알츠하이머의 증상은 무엇일까?

알츠하이머가 어느 정도 진행된 단계에서는 특징을 더 잘 나타내는 증상이 있어 알아보기가 더 수월하다.

단기 기억력 상실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알츠하이머가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나타나는 증상은 단기 기억력 상실이다. 그들은 자신이 몇 분 전에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다.

특정한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를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에 반해 오히려 더 오래 전 일은 기억해내는 경우도 있다.

추천 글: 뇌 건강을 위한 비트 주스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 상실

특정한 날짜를 잊어버리고, 연중 계절과 같은 특정 정보가 사라진다. 이 때문에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특정한 장소를 가는 방법이나 어떤 길로 왔는지를 잊어버려 길을 잃게 되는 것이다.

논리적 사고의 어려움

논리적 혹은 수리적 사고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며, 생각을 구성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순차적인 이성적 생각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는 그들이 계좌를 정산하거나 요리와 같이 단계적으로 해야 하는 활동들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됨을 의미한다.

일상적인 활동 수행에 생기는 한계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집에 가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기분 저하

불안이나 신경과민에 더해, 특정한 우울성 질환이 흔히 발생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알츠하이머가 생기면, 그 사람의 성격에 변화가 나타난다.

영상이나 물건에 대한 혼란

시력의 변화도 흔히 발생한다. 읽기 능력, 거리 감각 혹은 색깔 인식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언어 능력 상실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알츠하이머 환자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흔한 한 가지 행동 특징은 무언가를 기억하기 위해 대화를 멈추는 것이다. 노력을 많이 하지만 결과는 없을 수도 있다.

알츠하이머 환자는 무언가를 위해 적절한 단어를 찾을 때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올바른 판단력 상실

알츠하이머 환자는 이유 없이 가족이나 모르는 사람에게 돈을 주거나, 무언가를 살 때 돈을 더 지불할 수도 있다. 거스름돈을 받지 않고 계산대를 나올 수도 있다.

알츠하이머가 보다 더 진행된 상태에서는 환자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모든 증상이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습관이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해산물, 등푸른 생선, 견과류, 아마씨, 올리브유 등을 섭취하고, 나쁜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군가에게서 알츠하이머의 경고 신호를 발견했을 때 병원에 데려가는 것이다. 먼저 다른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을 한 뒤,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자.

  • Gaugler, J., James, B., Johnson, T., Scholz, K., & Weuve, J. (2016). 2016 Alzheimer’s disease facts and figures. Alzheimer’s and Dementia. https://doi.org/10.1016/j.jalz.2016.03.001
  • Alzheimer’s Disease International (ADI ), Wimo, A., Prince, M., & International, A. D. (2015). World Alzheimer Report 2015, The Global Impact of Dementia. Alzheimer’s Disease International (ADI ). https://doi.org/10.1111/j.0963-7214.2004.00293.x
  • Nussbaum, R. L., & Ellis, C. E. (2003). Alzheimer’s Disease and Parkinson’s Diseas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https://doi.org/10.1056/NEJM2003ra02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