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림에 관한 모든 것
모기 물림은 다루기 힘든 고통이다. 붉어지고 가려우며 사라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모기가 다른 것보다 더 짜증나 보일 수 있지만 모기는 실제로 여러 질병을 옮길 수 있다.
뎅기열, 말라리아, 지카 바이러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치쿤구니야 열은 모기로 매개되어 사람에게 퍼뜨릴 수 있는 질병 중 일부다. 오늘은 모기가 왜 무는지, 누구를 무는지, 어떻게 위험을 줄이는지 등 모기 물림에 대한 모든 세부 정보에 대해서 공유할 것이다.
모기는 왜 물까?
시작하기 전에 모든 모기가 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해야한다. 약 3,500종의 모기가 있으며 피를 빠는 것은 단지 세 종류이다. 학질모기, 집모기, 숲모기이다.
마찬가지로 암컷 모기만 무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 숫자는 훨씬 더 줄어든다. 암컷은 알을 생성하고 낳기 위해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영양학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피를 빨아먹는다.
일반적으로 암컷 모기는 한 번에 30~300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더 많은 알을 생성하기 위해 암컷 모기는 더 많은 피를 마셔야 한다.
수컷 모기는 식물의 꿀과 다른 액체에서 양양분을 얻기 때문에 물지 않는다. 암컷은 피를 마시지 않고 살 수 있지만 앞서 언급한 세 종은 번식을 위해 피를 마시는 것이 필요하다.
암컷 모기는 번식을 위해 피에 있는 영양소를 필요로 하므로 문다.
모기가 물면 왜 가려울까?
모기가 물었을 때 모기의 입에 있는 날카로운 바늘이 피부를 뚫고 타액을 그 부위에 주입한다. 이는 혈액 응고를 막아서 모기가 피를 더 효율적으로 빨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면역 체계는 곤충의 타액에 있는 화학물질에 반응을 보이며 이는 붉어짐, 부기, 가려움과 같은 다양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것에 비해 더 흔한 증상이지만 어린이,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 전에 모기에 물린 적이 없는 성인이 모기 물림에 더 강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더 심각한 증상에는 열과 만성 두드러기가 포함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고열 증상 및 치료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이 따로 있을까?
불공평할 수 있지만 대답은 “예”이다. 모기는 선호도가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20%가 모기에 저항할 수 없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곤충학자들은 이러한 곤충에게 당신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을 발견했다.
아래에서 모기가 좋아하는 간식이 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요소 몇 가지에 대해서 읽어보자.
1. 옷의 색깔
모기는 시력을 사용하여 먹이를 찾는다. 연구에 따르면 모기는 검은색, 녹색, 빨간색과 같은 어두운 색에 더 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러한 색상의 옷을 입으면 수많은 모기가 무는 대상이 될 수 있다.
2. 혈액형
앞서 언급했듯이 암컷 모기는 알을 생성하기 위해 혈액에 있는 단백질에 의존한다. 따라서 특정 혈액형을 몹시 좋아하는 것이 놀라운 일은 아니다. 한 연구에서 곤충학자는 모기가 혈액형이 O형인 사람들을 A형인 사람보다 2배 더 선호하며 B형을 가진 사람들을 가장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했다.
3. 숨의 이산화탄소
모기는 우리가 숨 쉴 때 내보내는 이산화탄소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따라서 숨을 더 많이 내쉴 수록 모기 물림에 더 취약하다. 그렇다면 다음에 야외에서 산책하거나 조깅할 때 모기와 싸울 준비를 하라.
이것은 종종 머리 주변에서 벌레의 끊임없는 윙윙 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들은 당신의 숨에 끌리기 때문이다!
4. 혈액과 체온의 혈액적 조성
모기는 또한 젖산, 요산, 암모니아 및 땀으로 방출되는 기타 혈액 성분의 냄새를 맡아서 먹이를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곤충은 체온이 높은 사람을 더 선호한다.
이런 식으로 활동적인 생활방식 유지는 실제로 모기에 물리기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혈액 내 젖산의 양이 많아지고 체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혈액에서 얼마나 많은 요산과 기타 성분을 분비하는지에 관해서는 작용하는 유전적 요인이 있다.
5. 피부의 박테리아
과학적 연구는 피부에 있는 박테리아의 종류와 양이 모기 물림에 더 취약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보여주엇다. 가장 저항할 수 없는 모기는 특정 종류의 피부 미생물을 더 많이 가진 것이었다.
이는 왜 그렇게 많은 모기들이 발과 발목에 몰려드는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부위는 박테리아의 소굴이기 때문이다.
6. 임신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여성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보기에 물릴 가능성이 더 높다. 이는 임신한 여성이 약 21%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하고 체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7. 음주
2002년에 수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 섭취와 모기에 물리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관련이 있다. 연구자들은 맥주를 마신 사람들이 맥주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모기에게 더 매력적이라고 결론을 지었다.
모기 물림은 자극을 주며 질병을 옮길 수도 있다.
모기 물림을 예방할 수 있을까?
모기 물림을 피하기 위해 간단히 바꿀 수 없는 것들이 있지만 모기가 당신을 괴롭히는 것을 어느 정도 제한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 더욱이 좋은 것은 모기로 매개되는 질병에 걸리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모기 물림을 피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팁이다.
- 방충제를 사용한다.
- 가능하면 긴 소매 상의, 긴 바지, 양말을 착용한다.
- 밝은 색상의 옷을 선택한다.
- 모기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시간대이므로 새벽과 해질녘에는 외출하지 않는.
- 물이 고여있는 장소 같이 모기가 산란할 수 있는 곳으로부터 테라스를 멀리한다.
- 모기가 집에 들어가는 것을 막도록 노력한다.
더 읽어보기: 모기 물린 데 바르는 연고 만드는 방법
3,500종의 모기 중에서 세 종만이 피를 빨아먹는다. 게다가 암컷 모기만이 알을 생성하고 낳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 문다.
다시 말하자면 모기는 다른 사람에 비해 더 선호하는 특정한 사람이 있다. 이러한 그룹에는 임산부, 맥주를 마시는 사람, 혈액형 O형인 사람,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 피부에 특정한 박테리아가 있는 사람이 있다. 이 요소 중 일부는 변경하기 쉽지 않지만 위의 조언을 따르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llwanger, J., da Cruz Cardoso, J., & Chies, J. (2021). Variability in human attractiveness to mosquitoes. Current Research in Parasitology & Vector-Borne Diseases, 1.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667114X21000522
- Guelbeogo, W., Gonçalves, B., Grignard, L., Bradley, J., Serme, S., Hellewell, J.,… & Drakeley, C. (2018). Variation in natural exposure to anopheles mosquitoes and its effects on malaria transmission. Elife, 7, e32625. https://elifesciences.org/articles/32625
- Lefèvre, T., Gouagna, L. C., Dabiré, K. R., Elguero, E., Fontenille, D., Renaud, F., … & Thomas, F. (2010). Beer consumption increases human attractiveness to malaria mosquitoes. PloS one, 5(3). https://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009546&utm_source=ground.news&utm_medium=referral
- Minard, G., Mavingui, P., & Moro, C. (2013). Diversity and function of bacterial microbiota in the mosquito holobiont. Parasites & vectors, 6, 1-12. https://parasitesandvectors.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1756-3305-6-146
- Pollard, E. J., Russell, T. L., & Burkot, T. R. (2019). Maximising mosquito collections from barrier screens: the impacts of physical design and operation parameters. Parasites & vectors, 12, 1-9. https://parasitesandvectors.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3071-019-3291-4
- Shirai, Y., Funada, H., Takizawa, H., Seki, T., Morohashi, M., & Kamimura, K. (2004). Landing preference of Aedes albopictus (Diptera: Culicidae) on human skin among ABO blood groups, secretors or nonsecretors, and ABH antigens. Journal of Medical Entomology, 41(4), 796-799. https://academic.oup.com/jme/article/41/4/796/885285?login=false
- Syed, Z., & Leal, W. (2007). Maxillary palps are broad spectrum odorant detectors in Culex quinquefasciatus. Chemical senses, 32(8), 727-738. https://academic.oup.com/chemse/article/32/8/727/582788?login=false
- Verhulst, N. O., Weldegergis, B. T., Menger, D., & Takken, W. (2016). Attractiveness of volatiles from different body parts to the malaria mosquito Anopheles coluzzii is affected by deodorant compounds. Scientific reports, 6(1). https://www.nature.com/articles/srep27141